[마케팅] MP3 Player의 파워 브랜드 iRiver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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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론

Ⅱ. 아이리버의 탄생 배경
1. 아이리버 탄생기
2. 아이리버의 등장
3. 아이리버 독자적 브랜드 구축
4. 아이리버 정상 등극

Ⅲ. 강력한 브랜드 구축 성공 요인
1. 디자인 중시
2. 명품 마케팅
3. 공동 마케팅(Co-Marketing)
4. 광고보다는 PR활동 중점
5. 적극적인 웹 마케팅
6. 퍼플카우(PurpleCow) 마케팅

Ⅳ. 아이리버의 시장환경 분석
1. 거대 경쟁사의 등장
2. MP3 폰 출시
3. 온라인 음악시장 유료화

Ⅴ. 아이리버의 향후 브랜드 관리 전략
1.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구현하라.
2. 브랜드 매니아 그룹을 주목하라.
3. 브랜드 신뢰를 구축하라.

Ⅵ. 결론

Reference
본문내용
디지털시대를 맞이하여 브랜드의 중요성은 강조되어야 할까? 아니면 브랜드에 대한 열기가 사그러들 것인가? 21세기에도 브랜드 전략은 기업의 핵심경쟁우위로서, 마케팅 활동의 총아로서 각광받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는 반면,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브랜드 이미지에 속지 않을 것이고 따라서 브랜드보다는 유형적인 차별화 포인트로 핵심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주장이 제기되는 속에서 디지털시대에서는 브랜드의 위력이 더해갈 것이라는 입장에서 브랜드의 중요성과 효율적인 브랜드자산관리를 위하여 요구되는 전략이 필요하다.
최근 대기업 제품 못지않은 인지도 및 브랜드 충성도를 누리며 인기를 얻고 있 는 중소기업 브랜드들이 속속 출현해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중소기업도 '브랜드 파워'로 승부하는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이들 기업들은 이미 수백만개의 제품을 판매하며 밀리언셀러 브랜드의 신화를 창출하고, 대기업 못지않은 브랜드 파워를 키워가며 틈새시장을 뚫고 승승장구하고 있다. 또한 이들 기업들은 사업 초기부터 전략적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내고 이를 철저 히 관리해 브랜드 명성을 쌓아온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1999년 자본금 6억으로 시작한 작은 중소기업이 설립 5년만에 세계 정상에 우뚝 섰다. MP3 플레이어 브랜드의 세계 정상 “아이리버”가 그 주인공이다. 중소기업, 짧은 역사, 삼성전자, 소니 등 세계적인 기업들을 경쟁자로 가진 점 등 악조건 속에서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업적을 남겼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MP3 산업에서 세계적인 기업들 틈 속에서 낮은 가격 전략을 취하지 않고 경쟁대기업보다 더 높은 가격을 유지하면서 선도적인 브랜드 자산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었는지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었다. 아이리버의 브랜드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그 핵심요인을 알아낸다면, 유사한 환경에 있는 수많은 중소기업에 적용하여 벤치마킹을 통해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동안 중소기업에서 가격, 품질, 등 다른 마케팅 믹스보다 브랜드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고 장기적인 브랜드자산구축에 소홀했던 것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는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브랜드자산구축에 힘써 기업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신문
디지털타임스, 수출전선 우리가 뚫는다: 아이리버, 2001.11.19
디지털타임스, 국내시장은 ‘레인콤’ 독주, 200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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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이노디자인, 디자이너브랜드 시대 연다. 2002.9.24
매일경제, Best Company, 2003.12.1
서울경제, “세계최고 휴대용 오디오업체 될 것”, 2003.5.27
전자신문, (인터뷰) 양덕준 사장, 2001.8.17
전자신문, MP3 업계 자체 브랜드 수출 배경, 2001.9.28
전자신문, MP3 플레이어 강국의 길, 2002.12.17
전자신문, MP3 업체들, 브랜드 강화 총력, 2003.5.27
파이낸셜뉴스, MP3P도 ‘명품마케팅’ 백화점에 전문매장 개설, 2004.4.9
파이낸셜뉴스, MP3P 명품족을 잡아라. 레인콤, 발리 바하 등과 브랜드마케팅 활발, 2004.8.15
한국경제,[가치혁신 시대를 열자] 제2부, 끝: (6) “장점들을 결합하라”, 2004.3.12
헤럴드경제, MP3-P 개발 레인콤 고객 ‘다모’ 폐인들 못지 않네, 2003.8.22

2. 증권
하나증권, 06~07년 주수요층의 한계보급률 도달 전망, 2004.1.28
동부증권, MP3 플레이어 업계 최강자, 2004.2.12
대우증권, MP3 플레이어 성장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2004.2.12
굿모닝신한증권, MP3 플레이어 시장의 선두업체, 2004.3.2

3. 단행본 및 보고서
김승연・박해정, MP3 Power Brand iRiver,[Successful Brand Making & Maintaining], 2004
남대일,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생존전략 5, 2003.1
데이비드 아커,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 북스 , 2003
엄인석, 공동마케팅에 있어서의 브랜드 전략, SERI.org-키즈마케팅연구회, 2004
이지연, 10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매체이용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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