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환경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교육행정개혁의 방향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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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외부 환경의 변화 요구

Ⅲ. 교육행정개혁의 방향과 과제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행정은 개념적으로 교육에 관한 사항을 관리ּ운용하는 작용을 의미하지만, 내용적으로는 교육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이끌고 도와주는 모든 수단적 봉사활동을 통칭한다. 그런 점에서 교육행정은 교육활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봉사적 성격을 가지며, 그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 제반 조건들을 정비ּ확립하는 지원체제로서 조장적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교육행정은 그러한 봉사적ּ조장적 성격을 반영하는 세가지 실질적인 측면―교육활동이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조건들을 확보하고 계발ּ정비하는 일로서의 조건 정비 및 운영의 측면과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조직을 관리ּ운영하는 일로서의 조직 관리 및 운영의 측면, 그리고 교육활동을 기획하고 선도하는 일로서의 활동 기획 및 지도의 측면―을 포함하는 교육을 위한 종합적인 조직적ּ협동적 활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조동섭, 1998: 822).
이러한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에 비추어 볼 때, 현재 우리나라 교육행정은 그 본질로부터 매우 이탈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된다. 우선 우리 교육행정의 행태는 여전히 봉사적 활동이라는 본질적 특성에서 벗어나 권위주의적인 통치적 활동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물론 교육행정이 지도˙조언활동으로서 통치적 활동의 측면을 가지고 있음은 명백하다. 그러나 그 때 통치적 활동이란 교육활동의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지도˙조언 활동이지 교육활동의 목적 위에 군림하는 권위주의적 목적으로서 통치적 활동은 결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교육개혁이나 장학활동에서 보여지는 교육행정 활동들은 그 자체로 강한 권위주의적인 통치적 활동으로서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현재의 교육행정은 조장적 활동이라는 본질적 특성에서 벗어나 규제 위주의 통제적 활동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사실 교육행정의 조장적 특성은 교육활동의 후원적 기능에 의존한다. 그것은 교육행정이 교육활동의 필요를 먼저 확인하여 그 필요를 요구에 앞서 충족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행정체제는 필요를 선행적으로 충족시켜주기는커녕 필요를 발생시켰다는 사실로 인해 해당 기관이 규제와 통제를 받아야 할 정도로 폐쇄적인 역할 수행에 만족하고 있다. 장학 기능보다는 관리 기능에 치중되고 있는 지역이나 학교행정 체제는 이를 상징적으로 잘 보여준다.
따라서 우리 교육행정체제는 새로운 변화를 필요로 한다. 그것은 그 본질적 특성과 역할에 충실하면서 외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해 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교육행정 체제의 구조조정을 포함하여 그 문화와 풍토를 바꾸는 총체적인 작업을 의미한다. 이 글에서는 이를 위한 기본방향과 과제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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