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제] 주5일 근무제가 농촌에 미치는 영향과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요약도 있습니다.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제3절 연구의 구성

제2장 주5일 근무제와 사회・경제적 변화
제1절 도시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제2절 관련 산업부문의 변화
제3절 소비・유통부문의 변화

제3장 주5일 근무제의 농업・농촌에 대한 영향
제1절 농산물 수요와 판매형태의 변화
제2절 농촌관광과 도・농 교류의 활성화
제3절 농가소득 기회의 확충

제4장 일본의 사례 분석
제1절 주5일 근무제 실시 현황
제2절 사회・경제적 변화
제3절 농촌의 변화

제5장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
제1절 농협 하나로마트 유통환경 변화
제2절 농협 하나로마트 운영 현황
제3절 농협 하나로마트 대형화 추진 시 문제점
제4절 농협 하나로마트 대응방안

제6장 결론
제1절 연구의 요약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2000년부터 노사정위원회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 도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된 이후 현행 법정 근로시간을 유지하면서 토요일 휴무제를 자율적으로 도입하는 기업인 단체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게다가 2002년 7월 6일부터는 금융계 기업들의 주5일제 근무가 시작되었다. 현재까지는 외국계 기업을 비롯한 몇몇 회사가 개별기업 차원에서 ‘주5일제 근무’, 또는 ‘토요일 격주 휴무제’를 실시해 왔기 때문에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적었으나, 이제 막 시작된 금융계의 주5일제 근무는 여타 산업의 주5일제 근무를 확대시키고, 사회 모든 면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된다. 우선 여가시간 확대에 따른 국민들이 생활패턴이 변할 것이고, 근로시간 단축은 노동환경 변화를 가져와 기업경영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통산업의 인력난이 가중될 수 있는 반면에, 문화・레저・교육산업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주5일 근무제가 확산되면서 여가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이 등장하고 여가 문화의 고급화와 다양화, 대중화가 진전될 것이고, 주말 여가시장이 빠르게 성장 할 것이다. 즉,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쇼핑 문화공간이 향후 소비자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기존의 백화점과 재래시장 위주에서 복합쇼핑몰, 할인점, 전문점 등 신업태의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5일 근무제로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개인주의적, 참여적, 독립적, 지식화 등)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의 변모가 예상되며, 이에 따른 쇼핑방식도 단순한 소비행위를 벗어나 원스톱 쇼핑, 시간소비형 소비, 자기 만족과 개성추구 등이 소비의 주된 목표가 될 전망이다. 이러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쇼핑방식이 변화됨에 따라 농협 하나로마트도 유통업태, 머천다이징, 입지, 서비스 등 세부 영역별로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주5일 근무제 도입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변모된 농촌의 모습과 농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강신겸, “여가시간 확대와 농촌관광의 새로운 가능성”, 농어촌과 사회, 2001.12.
김범수, “한국형 그린 투어리즘에 관한 연구, 관광농업연구” 제8권 2호 2001.
김동환・황수철, “대형소매업체의 농산물 조달실태와 대응과제”, 농정연구센 터, 2001.5
김은순․허장, “환경농업정책의 평가와 발전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9.12.
김명환․김병률․유남식, “농산물 품질인증제도와 안전성조사제도의 발전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8.12.
권오상,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2001.11.
농협중앙회, 2003년도 경제사업 주요통계, 2004.3
농협중앙회, 2003년도 하나로마트 경영분석, 2004,3
농협중앙회, 2003년도 제25호 하나로마트 경영시리즈, 2004.1
대한상공회의소, “주5일 근무제와 유통업 대응전략”, 2002.5.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위원회, “주5일 근무제 확산에 따른 직장 여가실태조사”, 2004.6
문화관광부, 2002년도 중점추진과제, 2002.2.22.
민승규, 「주5일근무」 실시의 전제조건,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2001.8.29.
문옥표, “그린 투어리즘의 생산과 소비”, 농촌사회 제10집 2000.
박대식, “바람직한 농촌개발의 방향”, 농촌사회 제10집 2000.
박대식․김정호, “농업․농촌의 역할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9.12 .
박시현, “한국에서 그린 투어리즘 추진을 위한 과제”, 관광농업연구 제8권 2호 2001.
송미령, “관광과 농촌 활성화:기대와 현실 그리고 남은 문제”, 관광농업연구 제8권 2호 2001.
서천범, “2002년 국내 레저시장 전망”, 한국레저산업연구소, 2002.4.8.
윤재만・이인우, “주5일 근무제가 농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와인코리아 분석 및 마케팅 전략 방안 제시 -샤토마니(ChateauMani)의 프로모션전략 중심으로
  • 주 제조 임시면허 취득 ○ 시제품 1,000L 생산 (자연발효공법, 옹기항아리 이용) ○ 과실주 제조 본 면허취득 (면허번호 302- 1- 00066)1998년○ 와인공장 설립(충북 영동군 양산면 죽산리 18-1번지)○ 와인의 공장방식 생산기술개발(영동대학교 산학컨소시움)○ 포도주 생산 60톤 1999년○ 대형 저온저장고 신축 ○ 영동군의 와인저장용 지하토굴 개발활용○ 우편주문 판매개시(채성회) ○ 시제품 판매개시 2000년○ 농협 양재동 하나로마트 판매진출 ○ 일

  • yu 기업의사회적책임과지속가능경영 중간
  • 영향을 미치는 기업 활동의 의무와 책임을 강조하는 용어-기업시민정신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당사자들에 대한 책임의식을 느끼고 그에 상응하는 행태를 보이는 것을 의미, 즉 의식있는 기업◆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 이슈가 된 최초 사건1952년 미국 뉴저지 법원의 ‘A.P.스미스사 재판’-당시 재봉틀 회사였던 스미스사가 프린스턴 대학교에 1천 500달러를 기부-이에 대해 바로우(Barlow)라는 주주가 “기업의 직접적 이익과 무관한 곳에

  • 취업성공-자소개서 다수 297페이지
  • 마트-2 84.대우조선85. SK주식회사1.삼성전자지원동기 및 포부가장 건전한 재무구조로 외국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업,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 기업, 삼성은 설명이 필요없는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입니다. 조기출퇴근제, 현장근무제, 양 위주의 관행 척결, 불합리하고 불필요한 규정 철폐, 신인사제도의 추진 등 삼성만의 차별화된 경영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삼성은, 명실공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21세기 세계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마트코리아월마트수퍼221139아람마트아람마트111221(-2)6농심가메가마트11215서원유통탑마트11215LG수퍼센터LG마트111115코스트코코리아코스트코111115이천일아울렛2001아울렛235그랜드백화점그랜드마트2111(-1)4대한통운대통마트1113빅마트빅마트1113농협유통하나로클럽112농협성남유통하나로클럽11농협충북유통하나로클럽11파주농협하나로클럽11농협고양유통하나로클럽11농협대경유통하나

  • [경영전략]월마트 실적저조 이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 주하고 있는 월마트의 한국 시장에서의 현 위치에 대해 진단해보고자 한다. 월마크 코리아는 지난 98년 한국 마크로와 전 직원을 인수하면서 중국에 이어 아시아 시장에는 두 번째로 진출하였다. 월마트는 고객의 시간과 돈을 아낀다는 슈퍼센터의 개념으로 고안되었으며 “언제나 좋은 가격”이라는 월마트 철학을 근거로 독특한 쇼핑체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그 모토가 되어왔다. 그러나 이후 그 동안 국내 할인점 매출 통계에서 월마트는 상위랭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