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정책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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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현황

Ⅲ.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정책방향
1.특수교육 기회 확대
2.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통합교육 제공 확대
3.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4.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 및 전문성 강화
5. 특수교육 지원체제 강화

Ⅳ. 결론

본문내용
장애인들은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에서 분리되어서는 안되며, 일반인과 완전히 동등한 모습으로 사회에 더불어 함께 살아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의 교육은 일반인들의 교육환경과 비슷한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일반인들에게 사용하는 교육방법과 가장 닮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즉, 일반학교에서 생활연령이 같은 또래들과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교육은 더욱 절실하며,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정책방향도 장애학생이 일반학생과 함께 생활하고, 공부하는 통합교육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적극적 정보교환과 협력을 통하여 공통의 교육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학교와 지역사회 전체 안에서의 교육을 실행하여야 한다. 우리부에서는 이들의 장애유형과 정도에 적합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2003년부터 2007년까지의 특수교육발전 5개년 종합계획이 확정되어 실시되는 첫해로서 그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특수교육발전 종합계획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통합교육 요구 증대에 따라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교교육 보장 및 통합교육 기회 확대, 교육방법의 다양화 및 확장을 통한 특수교육의 질 제고, 교원의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성 및 책무성 제고, 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 재구축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교육성과를 제고하여 장애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먼저 우리나라 특수교육 현황을 개괄적으로 살펴본 후 특수교육 정책방향을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기회 확대, 통합교육 기회 제공 확대,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효율화, 특수교육 지원 확대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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