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 규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I.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구성
II.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의 현황
1.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 구조
2. 신용카드 이용 추이
3. 신용카드시장의 문제점과 정부의 대응
III. 신용카드시장의 일반적인 특징
1. 불완전경쟁시장
2. 역선택 문제
IV. 신용카드시장 규제에 대한 검토
1. 진입규제에 대한 검토
2. 가격규제 및 업무규제에 대한 검토
V. 시사점 및 개선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은 1998년 이후 폭발적인 팽창을 거듭해 왔다. 이에 따라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시장거래의 투명성이 제고되어 세수가 증대되었으며 소매금융시장이 발달하지 않은 상황에서 적절한 신용공급이 이루어짐에 따라 내수가 진작되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카드대출(현금서비스+카드론)금리 등 카드수수료가 시장금리 변화에 비탄력적인 모습(하방 경직성)을 보이고 높은 수준을 유지함에 따라 과점적 폐해가 나타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그리고 신용카드사의 카드 남발 및 카드이용자의 무분별한 카드 이용으로 인해 카드이용자와 신용카드사의 동반 부실화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구조규제(structural regulation)인 진입규제를 소폭 완화하는 한편 행위규제(behavioral regulation)인 가격 및 영업규제를 통해 신용카드시장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기 시작하였다. 이 밖에 정부는 자산건전성기준 문제, 소비자보호 문제 등 간접적인 방식에 의해서도 규제를 강화하였는데, 이러한 조치들은 시장구조와의 관련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논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직접적인 규제는 신용카드사의 전략적 행동 및 신용카드시장의 특수성 등으로 인해 사회후생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신용카드시장에 대한 진입규제의 문제점과 가격 및 영업규제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첫째, 신용카드시장의 진입규제와 관련하여 신용카드시장의 규모가 확대된 상황에서 진입규제는 당초 규제의 취지인 과당경쟁을 방지하기보다는 기존 기업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신용카드사 평균 회원수가 300만명을 상회하는데 이는 미국(은행계 카드사 평균 6만 3천명), 일본(은행계 카드사 평균 46만명)에 비해 매우 큰 규모이다(오무영 2002). 이에 따라 과당경쟁 방지라는 목적이 향후에도 유지될 수 있을지 검토하였다. 둘째, 가격규제와 관련하여 카드수수료 인하 및 카드대출비중 축소는 연체율을 낮추고 소비자의 후생을 증진시키기보다는 역선택(adverse selection) 문제와 같은 신용카드시장의 특성 등으로 인해 신용카드업계의 수익만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가격규제의 타당성 여부를 사회후생적인 측면에서 접근해 보았다. 이러한 분석들을 바탕으로 신용카드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 참고문헌
-
금융감독원, 신용카드회사 감독 강화방안 추진계획, 2002.4
, 신용카드 종합대책, 2002.5
김병덕, 이건범, ꡒ신용카드시장의 건전화 및 효율화 방안,ꡓ 2002. 4, 한국금융연구원
김영기, ꡒ미국신용카드 금리 논쟁 및 신용카드시장에 대한 이해,ꡓ 『신용카드』, 2002, 여신금융협회
김재홍, 진입규제의 이론과 실제, 규제연구시리즈 40, 2002, 한국경제연구원
박상수, ꡒ한국 신용카드 산업의 과제와 대책,ꡓ mimeo, 2002.6
오무영, ꡒ우리나라 신용카드산업의 현안과 개선방안,ꡓ『신용카드』, 2002, 여신금융협회
표창원, ꡒ신용카드 범죄원인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ꡓ mimeo, 2002
한국은행,ꡒ신용카드사의 수수료율(여신금리) 수준에 대한 검토,ꡓ2001
한국은행,ꡒ최근 카드대출 급증의 문제점과 대응방안,ꡓ 2002
홍현표, ꡒ신용카드산업의 구조-행동-성과모형,ꡓ 『경제학 연구』, 제44집 제4호, 1997
, ꡒ한국신용카드 산업의 신규진입 허용정책,ꡓ 한국금융학회 발표자료, 2001
Akerlof, G.,ꡒThe Market for Lemmons: Quality Uncertainty and the Market Mechanism,ꡓ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89, 1970
Ausubel, L.,ꡒThe Failure of Competition in The Credit Card Market,ꡓ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81, No. 1, 1991
, ꡒAdverse Selection in the Credit Card 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졸업논문][경영학] 서비스 경영 전략과 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