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우리 나라 초등교육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론 : 초등교육의 특성과 발전 과제

Ⅱ. 초등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발전 방향
1. 학생 개개인의 인간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
2. 개성적 특성과 창의적 사고를 존중하는 교육
3.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적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

Ⅲ. 초등교육 환경의 개선을 위한 발전 방향
1. 교사가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여건의 조성
2.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학교․학급 규모의 적정화
3.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시설․교재․교구의 현대화

Ⅳ. 결론 : 교육발전에서의 교사 참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나라는 초등교육에 있어서 1960년대 말이래 전국 학령 아동의 완전 취학을 달성했으며, 1979년이래 완전 무상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이토록 가시적 성취로서의 양적 발달은 세계 어느 국가보다도 가장 앞섰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초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질적 상황은 아직 매우 미천하여 여러 가지 문제들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방향 탐색과 그 구체적인 실천이 요구된다.
본고는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탐색함에 있어서 먼저 초등교육의 특성과 발전과제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초등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지향해야할 발전 방향을 밝힌 후, 초등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교육 환경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끝으로 초등교육의 개선을 위한 정책적 전략을 제안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초등교육의 특성은 크게 네 가지로 제시될 수 있다. 그것은 생활과의 관계에서 기초교육이고, 발달적 특성에서 전인교육이며, 내 용 구성에서 통합교육이고, 방법적 측면에서 체험교육이다.
첫째, 초등교육은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고, 후속 교육의 바탕을 마련하는 기초교육이다(김재복,1993). 우리 나라 초․중등 교육법은 모든 국민은 보호하는 자녀 또는 아동을 초등학교에 취학시켜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으며,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 보통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우리 나라 초등교육이 의무교육으로서 개인, 사회, 국가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는 기본 교육임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초등교육은 후속하는 모든 학교 교육의 바탕을 마련하는 기초교육이다. 초등교육은 중학교․고등학교로 연결되는 최초 단계의 학교 교육으로서 후속교육에 필요한 기초적인 교육의 내용을 담고 있다. 즉 후속되는 중등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기능과 학습하는 방법및 태도를 길러주는 기초교육이다.
둘째, 초등교육은 아동 성장의 제측면을 풍부하게 하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를 가지게 하는 전인교육이다(김재복,1993). 초등학교 교육의 대상인 6-12세 아동들은 성장과 발달이 왕성한 반면에 확고한 자기 주관을 가지지 못하여 모방이 심하고, 감수성이 예민하며 가소성(plasticity)이 가장 큰 시기이므로 교육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그리고 이 시기의 성장 발달이 후에 갖게되는 성격 형성과 태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초등교육은 언어, 성격, 습관, 신체, 정서, 가치, 태도 등 아동의 전반적인 측면이 고르게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해야 한다. 즉 초등교육은 아동의 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제반 영역의 발달이 조화롭고 바르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전인교육을 요구한다.
셋째, 초등교육은 생활과 교과, 그리고 교과와 교과간에 서로 연계된 교육을 실시하는 통합교육을 특징으로 한다. 초등학교 아동들은 미분화적인 전체성으로부터 출발하여 점차 분화적인 형식적 조작 단계로 접근하는 시기이다. 그리하여 초등학교 아동들은 어떤 사상(事象)을
단절된 낱개로 이해하기보다는 전체와의 관련성 속에서 이해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초등학교 교육은 지식의 배열로 이루어진 교과의 특성을 강조하기 보다 생활과 연계된 광의적인 주제 중심의 통합 교육을 강조한다. 그리하여 초등학교 교사는 교과 담임이 아닌 학급 담임을 기본으로 하며, 아동의 생활지도를 포함한 전 교과를 지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는 초등학교 교육이 아동생활과 교과를 통합하고, 교과와 교과를 연계지우며, 교사의 일관된 통합적인 인간적 유대를 강화하는 기본적 특성이 강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넷째, 초등교육은 호기심과 흥미를 바탕으로 하는 활동 중심의 체험 교육을 특징으로 한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적 관점에 의하면 초등학교 저학년은 강한 자아중심성과 활동성의 수준에 있으며, 구체적 상황에서만 논리적 조작이 가능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아동들은 구체적 학습자료와 현상을 통해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고 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호기심과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즉 초등학교 아동들은 구체성을 떠난 추상적 상황에서는 학습이 어려우며, 구체적인 직접적 체험을 바탕으로 학습이 가능하다(유승희,2000).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초등교육은 재미있는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한 체험 중심의 교육을 방법적 특징으로 한다.
기초교육, 전인교육, 통합교육, 체험교육으로서의 특성을 가진 초등교육이 본래의 특성에 충분히 부합될 수 있는 교육이 되기 위한 발전과제는 무엇인가? 여기에서는 두 측면에서 나누어 그 논의가 가능하다.
하나는 초등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느냐이다. 본고에서는 이의 발전 과제를 「학생 개개인의 인간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 개성적 특성과 창의적 사고를 존중하는 교육,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으로 보고 그 실현 방안을 논의한다.
다른 하나는 초등교육의 효율화를 위해 교육 환경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느냐이다. 본고는 이의 발전과제를 「교사가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여건의 조성,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 작은 학급의 편성,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시설과 교재․교구의 현대화」로 보고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참고문헌
곽병선외(1982). 초등교육 내실화 방안 탐색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2001).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 대비하는 교직발전 종합방안.
교육인적자원부(2001). 지식정보화 사회에 부응한 교육여건 개선계획.
김재복(1998). 우리 나라교육과정의 발전 방향.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서울:교육과학사.
김재복(1993).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민학교 교육과정해설. 서울:교육과학사.
노종희(1983). 교직 환경과 교사. 초․중등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신세호(1976). 창의력의 교수, 정원식편. 정의의 교육. 서울:배영사.
유승희(2000). 초등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탐구 영역. 초등교육연구. 제13집 2호. 한국초등교육학회.
이영덕(1983). 초․중등교육의 질개선 과제. 초․중등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장상호(1990). 학습의 인간화.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과 건강] 보건소의 조직, 역할과 기능, 간호사의 업무영역에 대하여 설명하고 간호업무와 관련하여 변화되어야 할 보건소의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교육 초등학교(대상 제한 되어 있음)을 대상으로 불소 겔 도포사업 및 구강보건 교육을 실시합니다. 불소 겔 도포는 고농도의 불소 겔을 1분간 입에 물고 있음으로 적극적인 충치 예방이 이루어지며,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단체로 불소 겔 도포 사업을 시행하고 있지 않은 어린이들의 경우 6개월에 한 번씩 내원하여 불소 겔 도포를 하는 것이 권장된다. 7) 초등학교 불소 용액 양치사업 시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각 학교 보건실과 협력하여 1주일

  • [사회복지]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인이해교육
  •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인이해교육Ⅰ. 서 론우리 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도 몇 차례 개정되면서 모두 통합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왔으며, 통합적인 운영이 강조되어 왔다. 현재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은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은 물론 중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인 관심사로 부각되면서, 통합교육과정이 21세기의 교육과정 모형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은 유아의 교육의 오랜 전통이 되어 왔던 통

  •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목적,성격,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내용,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지역화, 음악과(음악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
  • 교육)의 목적Ⅲ.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성격Ⅳ.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내용1. 음악과 내용체계의 방향2. 음악과 내용체계1) 이해 2) 활동Ⅴ.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지역화Ⅵ.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문제점1. 평가를 위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2. 다루어야 할 내용은 많아지고 수준은 높아졌다Ⅶ.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 나라의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 [사회과교육교과서 분석]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의 `세계 이해 교육`의 적절성 분석
  • 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의 ‘세계 이해 교육’에 해당하는 단원을 설정하여, 관련 목표와 내용을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내용이나 구성상의 적절성에 대해 논하여, 발전적인 교과서 구성의 방향에 대해 제안해 보도록 하겠다. Ⅱ 분석 기준 및 분석 대상 1. 분석 기준사회과에서 바람직한 ‘세계 이해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전제나 원칙이 필요하다. 그 전제와 원칙이라 함은 첫 번째로, 세계 여러 나라를 편견없이 정확하게 이해

  • 현행 교육과정과 평가
  •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이러한 현행 교육과정의 구성방향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교육목표를 살펴보면,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습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