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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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 론
Ⅱ. 브랜드 커뮤니티의 현황 및 효과
1. 브랜드 커뮤니티의 개념 및 유형
2. 국내 브랜드 커뮤니티 개설현황
3.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
4. 브랜드 커뮤니티의 효과
Ⅲ. 효과적인 브랜드 커뮤니티 전략
1. 브랜드 커뮤니티 활성화 장애요인
2. 브랜드 커뮤니티 활용방안
Ⅳ.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 보편화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으로 인하여 과거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기업의 마케팅 부분에서도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마케팅은 전통적인 방법에 비하여 접근성, 상호작용성, 비용측면에서 보다 높은 능률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제품촉진, 판매경로, 시장도달시간, 고객서비스, 상표이미지, 고객관계 등과 같은 기존의 마케팅활동을 개선・변환하고, 신제품 개발과 새로운 사업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온라인 커뮤니티는 단순한 정보교류나 친목도모의 차원을 넘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능동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일례로 일본 캐논(Canon)사로부터 전문가용 디지털카메라를 수입하여 판매해오던 LG상사는 카메라의 자동초점 기능에 결함이 있다는 소비자들의 산발적인 지적을 무시하다가 인터넷 동호회 중심의 불매운동으로 커다란 소동을 겪은 후, 고객에 대한 애프터서비스를 크게 강화한 바 있다. 또한, 기아자동차의 경우 인터넷 동호회로부터 신형 자동차에 적용된 최신 변속장치에 대한 불만이 잇따라 제기되자 이들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였다.
이와 같이 소비자들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서 제품과 이를 판매한 기업에 대한 칭찬과 불만을 자유롭게 공유하게 되고, 인터넷에 게시된 메시지들은 여러 곳으로 확산되는 구전(word of mouth) 양상을 보이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해당제품을 가진 기업들은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을 모니터하고, 이들의 여론을 파악하여 제품개발에 활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온라인 커뮤니티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수동적이었던 소비자들을 시장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동적인 소비자 커뮤니티의 형태로 진화하게 되었다.
특히 소비자 커뮤니티의 구체적이고 발전적인 한 가지 형태를 브랜드 커뮤니티(Brand Com-munity)라 할 수 있는데, 특정 브랜드를 중심으로 온라인으로 형성되어 관심과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곳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이다. 특히, 이들 커뮤니티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상업적 정보 원천에서는 얻기 어려운 특정 제품의 품질, 사용?관리방법 등이 소비자 경험을 바탕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정보 수용도가 높게 나타난다. 또한,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으로 오프라인상의 구전과는 달리 전파력이나 접근가능성이 훨씬 용이하고, 양적으로도 월등히 앞서기 때문에 다른 무엇보다도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의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대두되고 있는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개념, 유형, 국내현황 등의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주요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브랜드 커뮤니티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Ⅰ장 서 론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구성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Ⅱ장에서는 브랜드 커뮤니티의 개념, 유형, 국내현황 등을 중심으로 하여, 유저들이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어떤 활동들을 하며, 이러한 활동들은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살펴본다. Ⅲ장에서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브랜드 커뮤니티의 장애요인에 대한 논의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활용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 Ⅳ장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로 본 연구를 맺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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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문헌
강명수,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구축", 마케팅, 2004. 3.
강명수, “마케팅에서 커뮤니티 개념의 도입과 활용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7권 제2호, 2004. 2.
박정현・이기춘, “가상공동체에서의 소비자 정보활동과 소비자만족 연구”, 한국가 정관리학회지 제20권1호, 2002.
성영신・임성호,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 왜 하는가”, 광고학연구 제13권 5호, 2002.
송창석・신종칠, “인터넷상의 상호작용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 14권 제3호, 1999. 9.
심재희・김장용, “커뮤니티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이디자인, 2004.
임종원, “커뮤니티 마케팅과 고객공유 마케팅”, 마케팅, 2003. 1.
조동기・오영석・조희경, “사이버공간에서의 여론형성과 집합행동, 정보통신정책연 구원, 2001
전자신문, 연합뉴스, 머니투데이, 헤럴드경제 기사 다수 참조
2. 해외문헌
Gil McWilliam, “Building Stronger Brands through Online Communities,” Sloan Management Review, 2000.
James H. McAlexander, John W. Schouten, & Harold F. Koenig, “Building Brand
Community,” Journal of Marketing Vol.66, 2002.
Muniz & O'Guinn, “Brand Commun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01.
3. 인터넷 사이트
www.luxamo.net
www.sm5club.com
www.sorento.net
www.rezzo.net
cafe.daum.n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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