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열린 교육과 과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우리나라 과학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1. 과학교육 여건의 빈약
2. 과학교사의 자질 부족
3. 교사의 사명감 부족
4. 지식 중심의 과학교육
5. 행정 처리 제도의 문제

III. 열린 교육의 본질
1. 열린 교육의 역사적 배경
2. 열린 교육의 성격
3. 열린 과학교육의 교수 방법

IV. 열린 교육과 과학교육
1. 과학의 본성과 열린 교육
2. 열린 교육과 탐구학습
3. 열린 교육과 STS
4. 과학교육에서 열린 교육의 실현

V. 열린 과학교육의 허와 실
1. 열린 교육이 전혀 새로운 교육 방법이라는 인식
2. 획일적인 열린 교육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의 본질이야 시대가 변한다고 변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인간이 천부적으로 타고난 소질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바로 교육이라는 점에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이 자명한 원칙이 교육 현장에서 실현되지 않기 때문에 각가지 신교육운동이 일어났었고 일어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일어날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열린 교육 운동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과거를 돌이켜보면 수많은 교육 개혁 운동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곤 하였다. 형식도야 교육 사조가 너무나 인간의 기호와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지 못하고 학문적인 내용의 주입에 치중한다는 반론으로 생활중심 또는 경험중심 교육 운동이 일어났다. 그러다가 경험중심 교육이 학문의 본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내용의 체계가 없으며, 너무 흥미 중심에 치우쳤다는 비판과 함께 학문중심 교육사조가 나타나게 되었다. 그런데,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이 너무나 학문적인 체계에만 치중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나 실생활과의 유리 현상을 초래하였다는 비판과 함께 다시 인간 중심의 교육사조가 나타났다. 과학교육에서는 소위 STS(Science-Technology-Society)운동이 일어났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면, 어느 교육사조치고 나쁜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든다. 어느 것이든지 그 철학의 본래 추구하는 바를 잘 추구했었더라면 됐을 터인데, 그렇지 못하였기 때문에 비판이 일어나고 새로운 교육사조가 탄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지금 전개되고 있는 STS 과학교육 운동이나 열린 교육 운동도 우리의 교육이 교육 본연의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 우리 나라에서 열린 교육에 대한 소리가 높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우리의 교육이 그 정도를 가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의 과학교육은 어떤 문제가 있으며, 열린 교육 운동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으며 그것이 가지고 있는 한계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권낙원.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권재술. 학문중심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생활 소재의 과학교재화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권재술. 21세기의 과학교육. ‘93 과학교육의 해 중등학교 과학교사 세미나. 충청북도 교육청.
한국열린교육연구회, 한국초등교육학회. 열린 교육의 이해. 양서원.

F. Dyson. To teach or not to teach. American Journal of Physics, 5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과교실제의 장단점과 추진과제0k
  • 열린교육을 통한 많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 중의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교과교실제의 운영이다. 이제도가 처음에는 몇몇 중학교에서 실시하였으나 학생, 학부모, 교사로부터 반응이 좋아지자 점차 확대실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교과교실제는 학생들이 교실을 옮겨 다니며 수업을 듣는 선진국형 수업형태로 내년 3월 새학기부터 일부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시범 도입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교과 교실제를 희망하는 학교의 신청을 받아 600여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과 수업(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과 수업(수학교육), 사회과 수업(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과학교육), 도덕과 수업(도덕교육),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미술교육) 분석Ⅰ. 개요Ⅱ. 열린교육의 개념Ⅲ. 열린교육의 특성Ⅳ.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1. 열린 과제 학습의 단계1) 과제 제시 단계2) 과제 탐색 단계3) 과제 해결 단계4) 과제 정리 단계2. 국어과 영역별 열린 과제 학습1) 말

  •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수업)성격,목표,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수업)교육과정,열린교육,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수업)평가,문제점,지도방법
  •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교육과정과 열린교육,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평가,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문제점과 지도방법 분석Ⅰ.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성격Ⅱ.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목표Ⅲ.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교육과정Ⅳ. 초등학교 자연과학습(교육, 수업)의 열린교육1. 시기 열기2. 장소 열기3. 대상 열기 4. 내용 열

  • 도덕과학습(수업,교육)접근방법,열린교육, 도덕과학습(수업,교육)문제점,방향
  •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특징,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원리와 목표,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접근방법, 도덕과학습(수업, 교육)과 열린교육,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문제점, 향후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방향 분석Ⅰ.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특징Ⅱ.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원리1.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목적은 도덕적 문제의 ‘합리적 이해’에 있다2. 학생들의 판단 능력이 존중되어야 한다3. 도덕과 학습 지도에 있어서 교사는 ‘

  • [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 수업)목적,이론,접근, 도덕과교육(학습, 수업)내용,이야기,열린교육,방법,시사점
  •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목적,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이론,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접근,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내용, 도덕과교육(학습, 수업)과 이야기, 열린교육,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목적Ⅲ.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이론Ⅳ.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접근1. 내용 중심의 접근 방법(전통적 도덕 교육 방법)2. 형식 중심의 접근 방법(현대의 도덕 교육 방법)3. 동기 중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