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교육행정의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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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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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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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공교육의 문제점
Ⅲ.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 교육행정의 개선 방안
Ⅳ.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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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회의 학벌 지향적인 성향으로 사교육비가 13조원이 넘어 공교육비의 절반이고 매년 증가하고있는 추세이다.
왜 학원에 다니느냐는 질문에 고3생들은 학교수업만 가지고는 수능성적이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 또 옆집 학생은 몇 개의 과외를 받는데 우리집 애는 가만있을 수 있느냐는 경쟁 심리도 한몫해 사교육비가 가계를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원선생이 더 열심히 가르치고 애정과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학생들의 말을 듣고 공교육 담당교사들은 어떻게 답할 것인가?
21세기는 지식혁명의 시대로 다원적 가치관을 지향하게 되면서 종래와 같은 획일적이고 경직된 교육체제에 대하여 개방적인 제도와 운영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 즉 교육의 환경과 교육수요의 변화에 따라 우리의 공교육도 변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교육의 역사는 공교육의 역사’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학교가 변화에 능동적이거나 적극적이지 못하고 학생의 개인차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일리히나 라이머 등이 지적하였던 공교육의 붕괴는 더욱 가속화 될 수 밖에 없다.
공교육(public education)이란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하나는 일반인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public, education for common people)이고, 다른하나는 공적으로 관리되고 지원되는 교육(publicy managedand supported education)이다. (정진환, 2003)
본 고에서는 ‘공교육’을 미래사회를 선도할 참되고 유능한 인간 육성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 단체가 설립․운영하는 학교 교육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이란 의미로 사용하면서 그 정상화를 위한 학교교육 행정방향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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