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교육행정의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의 문제점

Ⅲ.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 교육행정의 개선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우리사회의 학벌 지향적인 성향으로 사교육비가 13조원이 넘어 공교육비의 절반이고 매년 증가하고있는 추세이다.
왜 학원에 다니느냐는 질문에 고3생들은 학교수업만 가지고는 수능성적이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 또 옆집 학생은 몇 개의 과외를 받는데 우리집 애는 가만있을 수 있느냐는 경쟁 심리도 한몫해 사교육비가 가계를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원선생이 더 열심히 가르치고 애정과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학생들의 말을 듣고 공교육 담당교사들은 어떻게 답할 것인가?
21세기는 지식혁명의 시대로 다원적 가치관을 지향하게 되면서 종래와 같은 획일적이고 경직된 교육체제에 대하여 개방적인 제도와 운영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 즉 교육의 환경과 교육수요의 변화에 따라 우리의 공교육도 변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교육의 역사는 공교육의 역사’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학교가 변화에 능동적이거나 적극적이지 못하고 학생의 개인차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일리히나 라이머 등이 지적하였던 공교육의 붕괴는 더욱 가속화 될 수 밖에 없다.
공교육(public education)이란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하나는 일반인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public, education for common people)이고, 다른하나는 공적으로 관리되고 지원되는 교육(publicy managedand supported education)이다. (정진환, 2003)
본 고에서는 ‘공교육’을 미래사회를 선도할 참되고 유능한 인간 육성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 단체가 설립․운영하는 학교 교육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이란 의미로 사용하면서 그 정상화를 위한 학교교육 행정방향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늘어나는 사교육 시장 원인은 무엇인가
  • 교육의 실패, 학교교육의 비정상화, 사회적 위화감 조성 등이 빗나간 교육열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더 나아가 과잉교육열은 공교육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사교육의 팽창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교육 팽창은 사교육 퇴치를 위한 온갖 대책들을 시도하게 하였으나, 아직까지 사교육문제는 해소되지 않았다. 지금까지의 주요 대책들은 사교육을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것으로 보이는 제도나 행위를 행정적․법적으로 철폐하거나 금지하는 것이었다

  • 교육학 교원 평가제
  • 학교 교육활동 지원능력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되고, 교장은 교원과 학부모, 교육청이 지정하는 평가자에게서 학교경영능력여부를 평가받는다.평가위원회는 매년 11월 평가결과를 종합하며, 평가 결과는 인사나 보수 결정 등에 반영하지 않고, 교사 자신이 학생 지도에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한 능력계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본인에게만 통보하기로 한다. 능력개발을 희망하는 교원에 대해서는 연수 등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교

  • 사교육(학원, 과외)선택, 사교육(학원, 과외)증가원인, 사교육(학원, 과외)실태,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점, 사교육(학원, 과외)정책과제
  • 위한 방법으로 불가피하게 선택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그러므로 과열과외와 사교육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학교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여 학교교육 효과를 제고하는 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교육 체제 내에도 시장 원리를 도입하여 학교간에 경쟁을 유도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하고, 교원 조직에도 능력과

  • [교육제도]자립형 사립학교 제도도입의 필요성
  • 학교 교육과 과중한 사교육등 학교 교육의 위기를 초래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중의 하나를 제공하게 되었다. 따라서 늦은 감은 있지만은 공교육이 경쟁력을 갖추어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사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국가가 인정하고 지원해 주어야 할 것이다.이에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제도를 도입하려고 하는 국가의 시도는 위에 언급한 공교육의 여러 가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초석이라 생각되며 원래 도입 취지대로 이 방안이 성공적

  • 공교육(학교교육)의미,성립, 공교육(학교교육)교육운동, 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정책과제,내실화방안
  •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책 과제,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성립Ⅳ. 공교육(학교교육)의 교육운동Ⅴ.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1. 국가인적자원개발에 있어서의 중앙교육행정체제의 문제점2. 초중등 교육분야에 있어서의 중앙교육행정체제의 문제점1) 국가차원에서의 교육의 질과 수월성을 제고하기 위한 책임성 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