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 21세기 차세대 신(新)성장동력 항공우주산업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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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항공우주산업의 일반적 고찰
제1절 항공우주산업의 개요
1. 항공우주산업의 정의
2. 항공우주산업의 중요성
제2절 항공우주산업의 기술 파급효과
1. 종합 시스템산업 효과
2. 선도산업으로서의 기술파급효과

제3장 세계 항공우주산업의 현황 및 사례분석
제1절 세계 항공우주산업의 현황과 전망
1. 세계 항공우주산업의 시장규모
2. 주요업체간 통합 움직임
3. 주요업체 최근 동향
4. 세계시장 전망
제2절 항공우주산업의 주요업체 지식집약화 사례분석
1. 세계 항공우주산업의 시장규모
2. 우주산업 : 아리안스페이스사(Arianespace)

제4장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현황 및 발전 잠재력
제1절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항공우주산업의 발전과정
2. 주요업체 현황
3. 수급현황 및 세계속의 위치
4. 항공우주산업의 기술수준
제2절 발전 가능성 및 당면 문제점
1.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 가능성
2. 국내 항공우주산업 당면 문제점
3. 항공우주산업의 강점과 약점

제5장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
제1절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추진과제
1. 정부차원의 추진과제
2. 기업차원의 추진과제
제2절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
1. 기본전략
2. 세부추진전략

제6장 결론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제2절 연구의 한계점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최첨단 항공우주시대이다. 20세기말 이후 인터넷과 위성통신 등 IT와 통신기술의 발달, 그리고 교통운송 수단의 발전에 힘입어 지구촌 시대는 이미 실현됐다. 이제는 국가와 기업과 개인의 활동무대가 지상의 한계를 뛰어 넘어 드넓은 창공과 우주로 향하고 있다.
항공우주산업은 군사적, 전략적으로 뿐만 아니라 경제와 기술적 측면에서도 국가의 발전과 기업의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선도산업이다. 자동차산업와 비교해 볼 때 연관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몇 배에 달하는 국가경제의 핵심산업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국제적 위상은 세계 20위권 밖에 머물고 있다. 기술수준과 산업규모가 대만, 이스라엘, 스페인에도 훨씬 못 미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항공우주산업을 자동차 반도체 컴퓨터에 이은 21세기 국가 기반산업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하에 미래 중점 육성산업중 하나로 지정한 채 각종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하는 등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은 정부의 방위산업 육성정책에 따라 지난 70년대부터 시작됐다. 70년대에는 헬리콥터를 조립해 생산하는 단순 조립생산 수준에 머물렀으나, 80년대에 항공산업부문에 대한 기업 진입이 자유로워지면서 항공기 기체, 날개 등 부품생산과 수출이 본격화됐다. 항공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축적에 나선 것은 90년대 이후 창공-91, 기본훈련기(KT-1), 무인항공기 등 자체 항공기 개발에 역점을 두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현재는 고등훈련기(T-50)을 비롯해 4인승 소형항공기, 다목적 비행선 사업 등 다양한 항공기 개발사업이 진행 중이다. 90년대 후반 이전까지 국내 항공산업은 부품제작과 하청조립 위주의 단품생산 분야에 그 자원 활용이 집중됐다. 이 때문에 부품가공과 면허조립 등 제조기술을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단계의 기술만을 보유하고 있으며, 설계기술, 시험평가기술, 관리기술 등은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우주산업도 사정은 비슷하다. 미국 러시아 일본 캐나다 등 선진국에 비해 한참 뒤떨어져 있고, 인도 이스라엘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후발우주개발국가에 비해서도 아직은 많이 낙후되어 있다. 우주산업의 발전을 모색하고 나선 것은 지난 90년대부터 소형실험위성인 우리별 1,2호와 통신방송위성인 무궁화위성 1,2호 그리고 멀티미디어 통신방송위성인 무궁화3호가 잇따라 발사되면서부터 우리나라 우주산업은 첫걸음을 시작했다.
이처럼 아직 걸음마 단계에 머물고 있는 국내 항공우주산업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는 오는 2015년까지 세계 10위권에 진입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2005년까지 고등 훈련기, 다목적 헬기, 중형 항공기 등을 개발함으로써 항공기의 설계, 개발,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는 세부 전략을 마련했다. 또 2010년까지는 개발 항공기의 세계시장 진출에 주력해 궁극적으로 2015년까지 세계 10위권 국가로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정부는 2005년까지 우주발사체를 포함한 우주센터건립 등 적극적인 우주개발계획안도 함께 마련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항공후발국으로서 산업 육성의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으나 발전 잠재력만큼은 상당히 크다. 우리나라의 경제규모는 세계 13위 수준으로 상위권의 경제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구규모와 높은 국민 교육수준 등을 감안할 때 성장가능성은 높다. 특히 아시아 지역의 경제성장으로 21세기에는 이 지역 항공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우리나라 국방예산 규모는 세계 10위권으로 상대적으로 항공우주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좋은 토양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정부가 항공우주산업 관련 부처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일관성있는 중장기 발전계획하에 지원을 강화해 나간다면 빠른 시일 내 세계 10위권 항공선진국으로의 도약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세계항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이 선진국과 대응하여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발전전략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참고문헌
- 국내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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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한(2000), “21세기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상대 경영대학원.
박종선(2000), “한국 항공산업의 발전방향”, 「항공산업연구」.
안영수(2001), “주요국의 항공우주산업 R&D 현황과 시사점”, 「항공우주」.
우천식(2000), “21세기 국가경쟁력 강화 : 기본전략과 과제”,「21세기 한국의 국가경쟁력 제고 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유재림(2002), “항공산업 육성정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방대 국방관리대 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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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2000), “기술혁신을 위한 정부의 역할 및 정책”, 「한국공학한 림원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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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2003),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 「항공우주」, p6.
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2003), 항공우주산업 2002년 실적과 2003년 전망, 「항공우주」 p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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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문헌

Daniel Michaels, 2000, "U.K. Defense Raytheon Miss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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