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신사참배와 한중일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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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신사참배와 야스쿠니 신사

1. 신사참배란 무엇인가
2. 야스쿠니 신사
- 왜, 어떤 과정을 거쳐 2만여 명에 달하는 한국인들의 위패가 모셔진 것일까.

◎ 일본의 신사참배 강요와 그에 대한 거부운동

1. 신사참배 - 일본의 강압
2. 신사참배 거부운동

◎ 일본의 신도

1. 일본고유의 종교 - 신도
2. 신도와 관련하여 신사참배가 문제되고 있는 이유

◎ 각국의 입장

1.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관한 한국입장과 일본입장
2. 中의 입장 - "신사 참배는 中日관계 최대 장애"

◎ 신사참배에 대한 최근기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 우리 조는 신사참배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발표는 신사참배가 무엇인지 알아보며, 그것을 일본 고유의 종교와 관련지어 설명하였다. 또한 그것을 한,중,일 삼국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각국의 이해관계를 살펴보았다.
신사참배는 한국인이라면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이며, 그에 관해 살펴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 지금부터 신사참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 신사참배와 야스쿠니 신사
신사참배란 무엇인가?

19세기 후반 일본의 메이지 천황 때에, 에도바쿠후를 무너뜨리고 중앙 집권 통일 국가를 이루어 일본 자본주의 형성의 기점이 된 변혁의 과정
메이지유신에 의해 천황제 국가를 확립시킨 일본은 초기 신도 국교정책을 거쳐 1882년부터는 제사와 종교를 분리하는 국가신도 비종교정책을 추진했다. 즉 천황제 국가 이데올로기하에 전국민을 통합하기 위해, 종교로서 출발한 국가신도에서 종교적 색채를 제거하고 이를 전국민적인 보편이념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정책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국가신도의 가장 중요한 행사인 국가제사를 주관하는 신관을, 국민을 계도하는 관료로서 국가기구 내에 포섭하고 이들이 종교로서 신도행사에 관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한편, 국가신도의 모든 시설과 모든 국가신도 종사자들의 활동을 제사집행에 한정했다. 이는 1889년의 제국헌법에 의해 명문화되었다. 이에 따라 1890년 교육칙어가 공포되고, 1891년에는 교육칙어 낭독, 신사참배가 소학교의 행사로서 제도화되었다. 나아가 러일전쟁을 계기로 신사의 통폐합, 제사의 획일화, 종교적 사업, 전도 등을 책임지고 맡아서 하는 일
신직제도(神職制度)의 정비가 이루어지면서 국가통합이념으로서의 신사제도가 확립되어, 신사참배는 종교가 아닌 국가의 정치원리, 국민통합 이데올로기를 상징하는 행사로 정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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