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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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릿말

1.스포츠 마케팅의 배경

2.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3.스포츠 마케팅 발달과정

4.광고매체로써 스포츠의 장점

5.스포츠 마케팅의 장점

6.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7.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형태

8.스포츠 산업의 확장을 위한 스포츠 마케팅의 역할

9.스포츠 마케팅 믹스
-유통전략
-가격전략
-촉진전략
10.스포츠마케팅의 발빠른 대응

11.사례연구1 [나이키]
-나이키의 출발
-80년대를 기점으로 급속한 성장
-Reebok의 도전, Nike의 변화 - BI의 중요성이 부각되다
-Nike의 성공과 그들이 사용한 전략
-‘생활의 일부로서의 스포츠’를 인식
-신문기사 & 사설

12.사례연구2 [코카콜라]
-종합 마케팅 계획의 수립
-코카콜라 올림픽 마케팅 그룹의 훌륭한 아이디어
-신문기사 & 사설

13.사례연구3 [FILA]
-FILA의
-컨셉
-FIFA의 글로벌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의 선두 주자 휠라
-전 세계인을 하나로 묶는 메시지
-디자인 마케팅 강화

14.사례연구4 [리복(Reebok)]

15.사례연구5 [아디다스(Adidas)]

맺음말
본문내용
■ 머릿말
기업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Tool)로 사용할 수 있는 보다 새롭고 효과적인 매체를 찾으려 애쓰고 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기존 대중매체의 사용비용은 점점 증가하는 데 비해 광고효과는 상대적으로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현대인들은 엄청나게 많은 정보에 노출되어 있고, 광고 또한 홍수라는 표현에 걸맞도록 많아서 광고를 인지하고 수용하는 비율이 점점 더 낮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소비자들은 광고에 대한 거부감마저 갖고 있으며, 특히 TV광고의 경우 재핑(Zapping)현상으로 인해 시청자들의 광고 접촉률은 더욱 떨어진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포츠는 기업에게 새로운 형태 의 마케팅 행위를 가능케 하는 매력적인 광고매체로 대두되었다. 스포츠는 성취감, 승리, 역동성, 활력, 젊음, 매력, 건강, 경쟁, 정정당당함 등 사회적으로 요청되는 좋은 이미지를 지니고 있으며, 도시화와 산업화의 결과로 소외된 인간에게 자아를 확인하고 자신감을 심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한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 확대로 인해 사회적 가치지향도 이전과는 엄청나게 변했으며,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수단으로써 스포츠의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었다. 기업의 입장에서 스포츠가 하나의 훌륭한 광고매체가 된 것이다.

1. 스포츠 마케팅의 배경
마케팅은 개개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만족시키는 교환관계를 창출시키기 위하여 묘안, 상품 및 서비스의 개념, 가격, 촉진 및 분배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이다. 1995년 WHO 체제의 출범은 기업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변화를 준 가장 큰 요인의 하나로써 국내시장의 개방으로 제품판매 경쟁은 더 이상 국내 기업 사이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적 기업과의 사활을 건 투쟁이라 할 만큼 격화되어 가고 있었다. 그러므로 기업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보다 새롭고 효과적인 매체를 찾으려고 애를 썼다. 그 가장 큰 이유는 기존 대중매체의 사용비용은 점점 증가하는데 비해 광고 효과는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기업들 간의 심화된 경쟁상황과 아울러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인구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게 된 스포츠 관련 업체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스포츠 관련 업체들 간의 경쟁을 유발하게 하였다.
참고문헌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 마케팅 / Mark A. McDonald &George R. Milne 지음, 경희대학교 마케 팅 연구회 편역 / 한국언론자료간행회 / 2000✔ 스포츠마케팅 / 김용만, 박세혁, 전호문 / 학현사 / 2000✔ 스포츠마케팅 / Howard Schlossberg 지음, 김도균 한광령 공역 / 도서출판 금광 / 1999✔ Sports Industry &Management Marketing Information / 구연원, 육조영, 임정일 / 도서출판 홍경 / 2003✔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김용만 / 학현사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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