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한국 대표 영화감독들의 작품코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의의

1. 영화감독, 그는 누구인가?

2. 現대표감독 선정 기준


Ⅱ. 대표감독들의 코드 분석

1. 봉준호 감독

2. 박찬욱 감독

3. 이준익 감독

4. 이창동 감독

5. 홍상수 감독


Ⅲ.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조원들의 하나 된 뜻으로 ‘5조-영화’의 발표 주제는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코드로 정하였다. 평소 영화를 즐겨보는 편이고, 이 분야에는 관심도 많아 발표준비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새로운 소재와 새로운 시도를 해야만 살아남는 충무로 영화판에서 감독들의 동일한 코드를 찾는 일은 쉽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주먹 싸움’만을 다루는 류승완 감독이나, ‘총 싸움’ 좋아하는 강우석 감독을 다루고 싶었으나 우리조가 정한 대표감독의 기준과 다소 맞지 않아 대표감독에서 제외하였고, 임권택 감독의 경우도 대표 감독에 넣고 싶었으나, 현재 대표감독이라기 보다는 한국을 대표 하였던 감독이라고 의견이 모아져 제외시켰다. 그리고 다소 아쉬웠던 것이 김기덕 감독을 대표 감독에서 제외시킨 것인데, 참고자료도 많이 읽고, 영화도 많이 보았지만, 영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없는 학생들이 코드를 발견하고 그 것을 논리정연하게 분석하는 작업이 우리조원들의 역량을 넘는 일이라 결국, 김기덕 감독의 코드 발견 연구는 도중에 접고 말았다.

Ⅰ.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의의

1. 영화감독, 그는 누구인가?

-영화감독은 영화의 궁극적인 양식·구조·작품성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영화는 협동 예술이며 때로는 제작자나 주연배우가 실권을 장악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감독을 맡은 사람이 영화의 형식과 내용에 대해 찬사나 비난을 받게 마련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정의
즉, 영화 한편 속에는 감독의 사상과 색이 영화 전반에 묻어있는 것이라고 본다.

2. 現대표감독 선정 기준

-우리조가 이번 발표에 대표감독으로 정한 감독으로는 1. 봉준호 감독 2. 박찬욱 감독 3. 이준익 감독 4. 이창동 감독 5. 홍상수/김기덕 감독 이렇게 6인을 선정하였는데 그 기준으로는 관객동원과 작가주의 스타일, 수상경력, 국내외 인지도, 그리고 현재 및 향후의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참고문헌
씨네 21
한겨레21
무비스트
네이버-백과사전
네이버-릴레이지식 cinexpress
중앙일보 칼럼/기사
왕의 남자'무비 스토리 북'-김현정 글
올드보이 BOOK
블러그-우리문화 사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영상 커뮤니케이션 영화 나의 사랑 나의 신부 인정사정 볼 것 없다
  • 영상 커뮤니케이션 - 영화 (나의 사랑 나의 신부, 인정사정 볼 것 없다 를 중심으로)1. 들어가기에 앞서1) 영화란 무엇인가?2) 영화와 관객의 소통방식3) showing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주자, 이명세와 그 외 국내외 감독들2. 영상 분석 들어가기 1) 이명세의 ‘나의 사랑 나의 신부’2) 이명세의 ‘인정사정 볼 것 없다’3) 형사 영화의 장르 코드 알아보기4) 기타 감독들의 스타일 엿보기3. 결론 및 토론1. 들어가기에 앞서1) 영화란 무엇인가?일종

  • [일본문화] 일본인과 만화
  • 한국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재팬 키드’란 말이 있을 정도로 소니와 같은 일본제품을 사용하고 ‘포켓몬스터’, 키티‘등의 캐릭터를 좋아하며, 일본음악, 영화, 만화 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이들은 머리모양, 옷 스타일도 일본식으로 할 정도로 일본문화에 푹 빠져있다.뉴스위크는 2003년 ’아시아를 휩쓴 일본 대중문화‘의 제목으로 한국, 태국, 싱가포르,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에서 부는 일본문화열풍을 다루었다. 특히, 한국인들

  •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 목 차 -Ⅰ. 서 론1. 영화의 세계화 1) 왜 영화가 세계화 되는가2) 대표적 작품3) 세계영화 시장규모와 거래내역Ⅱ. 본 론2. 헐리우드 영화1) 헐리우드 영화란2) 블록버스터 영화의 탄생3) 헐리우드 대표 영화사와 작품 4) 헐리우드 영화의 성공전략3. 헐리우드 영화와 볼리우드 영화1) 볼리우드의 정의2) 볼리우드 영화산업의 지표 3) 볼리우드 대표 영화사와 작품4) 볼리우드 영화의 세계화4. 헐리우드 영화와 한국영화1)

  • [영화의이해] 갱스터영화-갱스터무비에 대해서
  • 갱 스 터 영 화< 개 요 >1.갱스터 영화란? (갱스터란.?)2.갱스터 영화의 발생 배경3.갱스터 영화의 역사1) 20년대 후반~ 30년대 전반2) 30년대 후반3)이후의 갱스터 영화(과거의 갱스터 영화와 현재의 갱스터 영화)4.갱스터 영화의 특성(갱스터 영화와 필름 느와르와의 구분) 5.각 나라별 갱스터 영화의 특징(작품관련)1) 헐리우드 갱스터 영화 - (대부)2) 홍콩 갱스터 영화 - (첩혈쌍웅)3) 한국 갱스터 영화 - (넘버3)6.갱스터 영화의 대표적 작품들들어

  • [영상문화] 한국영화의 웰메이드
  • 한국영화의웰메이드> 과목명 :영상문화의 이해> 교수명 :> 제출일 : 2004. 12. 3.> 제출자 :목 차(1일 delay)Ⅰ. 서 론 - 2Ⅱ. 본 론 - 2 1. 한국영화 산업의 성장 요인 - 22. 한국영화의 웰메이드 시대 도래(1) 웰메이드(well-made)의 정의 5(2) 한국영화의 웰메이드의 시작과 발전 - 5(3) 웰메이드 대표작품 7(4) 한국영화 웰메이드 작품의 세계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