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효과론] 휴대폰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제 2 장 기존연구
제 1 절 휴대폰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특성
제 2 절 휴대폰 커뮤니케이션 실태
제 3 절 휴대폰 커뮤니케이션의 장․단점

제 3 장 연구결과 및 논의
제 1 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제 2 절 휴대폰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형태 변화
(면대면 -> 음성대음성 / 문자대문자 /)
(개인 대 개인 -> 개인 대 특정다수 / 개인 대 불특정다수)
제 3 절 휴대폰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과잉커뮤니케이션
(심리적 불안 / 사회적 비용)
제 4 절 휴대폰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단절

제 4 장 결론 및 제언
제 1 절 분석결과의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대사회에서 휴대폰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다. 국내의 휴대전화 가입률이 80%(헤럴드 경제, 2006)에 육박한다고 하니, 국민 열 명당 여덟 명이 휴대폰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휴대폰이 대중화되었다. 또한, 2005년 국민 1인당 휴대폰 이용시간은 한 달 평균 6시간 27분으로 일본이나 영국보다 3배 이상 길었다는 미디어의 보도가 있었다(한국경제, 2006). 휴대폰의 주요 목적이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인 만큼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에서 휴대폰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이용자의 수와 이용시간으로 미루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휴대폰이 대중화 되면서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통화를 할 수 있게 되었고, 휴대폰 사용의 대중화와 함께 휴대폰의 기능도 나날이 발전해왔다. 단지 휴대폰으로 통화나 문자사용뿐만이 아니라 GPS1)를 통해 교통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도 있다. 또한 DMB폰이 등장하면서 휴대폰으로 각종 방송 및 케이블TV도 볼 수 있게 되었다.
휴대폰의 대중화는 이러한 여러 이점과 함께 그에 따른 부작용을 보이고 있다. 2006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휴대폰을 이용한 부정행위가 적발되기도 하였고 휴대폰이라는 기계에 생활의 많은 부분을 의지하면서 가까운 친구의 전화번호조차 외우지 못하는 등의 디지털 치매도 요즘 흔한 일이 되었다. 또한 휴대폰 사용이 잦아지면서 자기 손 안에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해하는 휴대폰 중독증도 10대들 사이의 큰 문제점이며, 이 때문에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 한편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다. 열흘간 지하 벙커에 갇혀있던 미국 소녀가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덕분에 구사일생으로 구출된(한국일보, 2006) 사례가 있었으며, 미아 찾기 및 인명구조, 교통안내 등의 여러 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 반면, 불법 위치추적은 개인의 사생활 침해 등 각종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
  • 모바일 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목 차Ⅰ. 연구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1. 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2. 휴대폰 이용행태에 영향을 주는 청소년 특성3. 웹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Ⅲ.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Ⅳ. 연구 결과 및 분석Ⅴ. 결론 및 제언Ⅵ. 참고문헌Ⅰ 연구배경 및 목적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사회의 변화 또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등장은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크게 바꾸어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
  • 모바일 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목 차Ⅰ. 연구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1. 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2. 휴대폰 이용행태에 영향을 주는 청소년 특성3. 웹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Ⅲ.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Ⅳ. 연구 결과 및 분석Ⅴ. 결론 및 제언Ⅵ. 참고문헌Ⅰ 연구배경 및 목적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사회의 변화 또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등장은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크게 바꾸어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게임 이용 특성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연구에서 사용되는 주요 개념의 정의는 저널 및 보고서, 각종 연구 논문을 통해 채택하기로 한다.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실증적 자료들을 바탕으로 검증되었음을 밝힌다.제 2 장 이론적 논의2.1 이용과 충족 이론 이정춘. (2005). 『미디어 효과론』. pp.205-224종래의 전통적 연구들은 주로 매스미디어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들이 일방적으로 수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효과)을 미치는가 하는 미디어의 다양한 기능만을 연구해왔다. 매스미디어의

  • [매스컴] 수용자 차원에서 바라본 UCC
  • 미디어의 수용자 조사에 있어서 수용자 모델은 사회적 규모에 산재한 여러 가지 요소를 내적으로 내포하는 거시적 사회 단위로서의 수용자이다. 이 경우 수용자란, 성별, 연령별, 학력별, 지역별 등의 사회적 속성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속성이 수용자로서 일반적으로 통계적 집합으로 취급되었다. 그러나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실용적행정적 연구에서 비판적학문적 연구의 차원으로 발전함에 따라, 수용자 연구도 미디어 효과연구와 상호연관

  • [매스컴] 미디어 효과이론을 통한 신문분석 -이라크 파병과 관련한 한겨레와 조선일보의 보도내용을 중심으로
  • 미디어의 실질적인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어렵다는 판단 하에, 이라크 파병에 과한 한겨레와 조선일보 보도기사를 중심으로 미디어 효과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지에 대한서 연구해보고 한다. 신문(미디어)가 어떠한 효과의 의도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의도성에 어떻게 노출되어 있는지에 알아보고자 한다. Ⅰ.머리말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이하 매효론)에 대해 강의를 들으면서 우리는 매스컴 효과에 관한 많은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