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빌렘 플루서 -기술적 형상 시대의 수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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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커뮤니케이션 역사와 코드화

1) 코드화란 무엇인가?
2) 코드화의 변화과정


3. 담론적 매체와 대화형 매체


4. 파이데이아와 명령법

1) 파이데이아와 코무니케메
2) 명령법과 직설법의 관계에 대한 두 가지 입장
3) 송신상자와 수용상자
4) 엘리트문화와 대중문화의 관계
5) 코드화


5. 빌렘 플루서와 수용자

1) 빌렘 플루서는 매체결정론자인가?
2) 수용자들에게 닥친 ‘현재의 위기’
3) 텔레마틱 사회의 도래
본문내용
1. 서론

간판, 교통 표지, 핸드폰의 문자메시지, dvd 영화 등 우리들은 무언가로부터 끊임없이 자극을 받고 있다. 가끔은 누군가가 나에게 메시지를 주려고 하는 것인지, 그렇다면 그 누군가는 도대체 누구인지, 또는 간판이나 교통 표지가 직접 나에게 메시지를 주려고 하는 것인지조차 구분하기 힘들어 혼란을 겪을 때가 있다. 빌렘 플루서는 『코무니콜로기』에서 이러한 것들을 코드화된 세계로 보았으며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수용자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코무니콜로기란 코드화된 세계에 대한 연구, 학문을 뜻하는 개념이다.
코무니콜로기의 키워드는 ‘코드(code)’이다. 코드에는 상징이라는 과정이 우선한다. ‘상징’은 어떤 합의에 따라 다른 현상을 의미하는 모든 현상이며 ‘코드’는 상징들의 조작을 정돈하는 모든 체계라고 파악된다. 이러한 정의를 통해 플루서는 코드의 역사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에 따르면 현재는 그림코드, 텍스트코드를 지나 기술적 형상 코드로 나아가고 있는 시점이다. 그런데 지금의 인간은 기술적 형상 코드의 정확한 해독 방법을 모르고 있다. 플루서는 여기서 기술적 형상 코드의 수용자가 창조적 상상가로 나아갈 수도, 혹은 단순한 수용자의 위상에 그칠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코드화된 세계는 상징을 정리함으로써 건설된다. 코드화된 세계를 건설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의 합성과 정보의 보존이 요청된다. 플루서는 코드가 유통되어 정보가 합성되는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대화형 매체, 정보가 보존되는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담론적 매체로 설명하였다. 그는 현재 인간 커뮤니케이션에서 대화형 매체는 점차 줄어들고 담론적 매체가 주를 차지하고 있는 현상을 부정적으로 해석하였다.
참고문헌
빌렘 플루서(1996/2001). Kommunikologie, 김성재 옮김. 『코무니콜로기: 코드를 통해 본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이론 및 철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빌렘 플루서(1998/2004). 김성재 옮김. 『피상성 예찬: 매체 현상학을 위하여』
강진숙, 2006, 탈문자시대의 미디어 문화와 이용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포스터, 플루서, 비릴리오의 입장을 중심으로
김성재, 2005, 탈문자 시대의 매체현상학: 기술적 형상의 탄생에 대하여
김성재, 2005, 매체학의 확장: 철학적 성찰
김성재, 2002, 텔레마틱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철학: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도래와 그 의미
김성민, 박영욱, 2004, 디지털 매체 혹은 가상현실에서 이미지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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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pokl***
    (2011.11.16 02:3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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