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학]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성공 실패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 3
Ⅱ. 중국 경제 현황 및 투자 동향 .............................................. 4
1. 중국 경제 환경 ........................................................ 4
(1) 2007년 1분기 경제 동향 ............................................ 6
(2) 2007년 경제 전망 .................................................. 9
3. 주요국별 대중 투자 동향 .............................................. 10
Ⅲ.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 .................................................... 11
1. 대중국 진출의 이유 .................................................... 11
2. 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현황 ............................................. 13
Ⅳ. 사례별 성공 전략 ......................................................... 17
1. 철저한 사전준비 ....................................................... 17
2. 고급 이미지 창출 ...................................................... 19
3. 인력자원의 현지화 ..................................................... 21
4. 사회 친화적인 마케팅 전략 ............................................. 22
5. 브랜드 네이밍 ......................................................... 23
6. 광고 매체의 이용 ...................................................... 23
Ⅴ. 사례별 실패 요인 ......................................................... 24
1. 노무관리의 실패 ....................................................... 25
(1)높은 이직률 ....................................................... 25
(2)문화적 차이 ....................................................... 27
2. 사전조사의 결여 ....................................................... 30
3.“짝퉁천국”중국 ....................................................... 31
4. 부적절한 마케팅으로 인한 실패 ......................................... 36
5. 파트너 선정 실패 ...................................................... 40
Ⅵ. 맺음말 .................................................................. 43 
◎ 참고문헌 .................................................................. 46

[그림 1] 업종별 투자 현황 ................................................ 11
[그림 2] 국내기업 중국 진출이유 ........................................... 11
[그림 3] 한국의 국가별 수출 비중........................................... 15
[그림 4] 대 중국성별 투자 금액, 연도별 대 중국 투자 금액 .................. 15
[그림 5] 중국산 짝퉁 적발 금액 ............................................ 34
[표 1] 2002 - 2007 GDP 성장률 ............................................... 7
[표 2] 주요 경제 지표 ....................................................... 7
[표 3] 대중 외국인 직접 투자 현황 .......................................... 10
[표 4] 대중국 한국 투자금액 ................................................ 17
[표 5] 한국 기업의 운영상의 애로사항 ....................................... 24
[표 6] 상표 침해 도용행위 단속 통계 ........................................ 34
[표 7] 중국의 지적 재산권 분류와 관련기관 .................................. 35
[표 8] 2005 중국 특허 출원 상위 10개사 ..................................... 36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중국을 보는 시각은 빠르게 변해왔다. 우리가 어렸을 때만 해도 중국은 못사는 나라라고 생각하고 무시했었다. 그러나 이제 그런 얘기를 하는 사람들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중국은 빠르게 성장해왔다. 중국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해 왔는지는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보여준다. 1978년 개혁개방 후 27년간 중국경제는 연평균 9.4%의 실질경제성장률 을 유지했다. 아시아 금융위기의 와중에서도 그 성과를 충분히 과시했다. 여러 아시아 국가들의 화폐 가치가 급락하고 경제가 사상 최대의 하락세를 기록하는 가운데 중국은 거액의 외환 보유고를 바탕으로 위안화 가치의 안정을 유지하는 저력을 보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98년과 99년에도 여전히 연속 7% 이상의 높은 경제 성장률을 달성했다. 경제성장과 더불어 중국의 소득수준도 빠른 속도로 높아졌다. 1인당 GDP가 1978년에는 379위안(225달러)에서 2002년에는 1,000 달러를 넘어섰고, 2005년에는 13,985 위안(1,707달러)이 되었다.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대체로 안정되어 가는 정치체제에 그들만의 사회주의적 자본주의를 정착시키는데 성공하고 있으므로, 향후 10년은 중국에게 있어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탄탄대로라고 할 수 있다. 거기다 세계가 밀어주고 중국이 준비하고 있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과 2010년 상하이 엑스포가 중국의 두 축인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나눠 개최될 예정이어서 시너지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중국의 성장추세에 발맞추어 세계 많은 기업들이 중국에 투자를 하면서 중국은 세계자본의 블랙홀이라고 불린다. 한국도 그 중 하나로 이제 중국은 한국이 가장 많은 돈을 쏟아 부은 나라가 되었다. 대중 직접투자(실행액 기준)는 92년 1억 4000만 달러(170건)에서 2006년에는 33억 1000만 달러(2300건)로 24배가 됐다. 상게 사이트

참고문헌
● 참고서적
1. 조현준,『중국 유통산업의 개방과 활용전략』,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2
2. 이학진 ,『13억의 중국 20억의 기회 』, 아인앤컴퍼니 , 2005
3. 이상재 ,『(제발 까불지마,) 이게 중국이다』, CD&A , 2004
4. 조평규,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한성출판기획 , 2005.01.24
5. 강준영 『중국진출전략 대특강』, 중앙M&B, 2003.12.17
6. 김주영 ,『사례중심의 동북아 진출 전략』, 한국 수출입은행 , 2006
7. 한국 수출입은행 ,『중국 투자환경과 투자사례』,한국 수출입은행 2002.6
8. 『중국 동부지역의 투자환경과 투자사례』, 2002.2
9. 『사례중심의 동북아 진출전략』, 2006.6
10. 한국 감우회 경영회계연구원 국제경제정보센터, 『중국 진출 한국투자기업의 활동현황과 과제』,칭다오영사관, 1995 -
11. 오세오-박진용, 『시장 지향적 유통관리(개정판)』,박영사, 2001.
12. 한국무역협회 ,『2002 중국 비즈니스 실무 가이드』, 한국무역협회, 2002.
13. 조현준, 「중국경제의 고도성장과 한국경제의 과제」,『경기논단』,경기개발연구원, 2002.
14. 최명철, 『매경 이코노미』,매일경제, 2003.7.11.
15. 박정동-김경희 ,『거대한 소비시장 중국』, book&book, 2003.
16. 정광호 ,『(중국 비즈니스) 터닝 포인트: 다시 시작하는 중국 비즈니스 성공 마인드 』 프리이엄북스 , 2001
17. 이상재 ,『중국이 살 길이다 , MC&A , 2005
18. 구본민 ,『중국 진출, 이것만은 알고 하자 』, 삼성경제연구소 , 2004
19. Woetzel, Jonathan R. ,『(세계 경제의 큰손) 중국을 경영하라』 더난출판, 2005.
20. Kotra,中國투자, 新전략: 투자리스크 관리ㆍ권역별 진출환경』,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04
21. 권내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 중국 국영기업 개혁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 중국 국영기업 개혁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발표 날짜 2005년 6월 1일 I. 서론1. 문제 제기 p.32. 연구 목적 및 방법 p.4II. 중국의 국영기업 개혁의 배경1. 신중국 ~ 문화대혁명 p.52. 개혁개방 ~ 1990년대 말 p.53. 2000년 이 후

  • [마케팅] 기업의 브랜드 전략과 사례연구
  • 기업의 브랜드 전략과 사례연구목 차Ⅰ. 서 론 제1장 연구배경 1Ⅱ. 본 론제2장 브랜드 및 체험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제1절 브랜드에 관한 이해 11. 브랜드 정의 및 특징 12. 브랜드의 역할 및 기능 23. 브랜드 자산의 개념 및 구성 요소 31) 브랜드 자산의 개념 32)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 4(1)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4(2)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5(3)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 5(4) 브랜드 연상(Brand Association) 6제2절 체험 마케팅(Experientia

  • [국제지역학] 비비큐 BBQ 중국진출 성공전략
  • 중국이었는데 진출 배경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1. 성장 가능성이 높고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문화에 대해 우호적임2.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최근접 국가(프랜차이즈 사업 전개 용이)3. 내수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4. 해외진출 성공의 요충지(중국인의 입맛을 잡는 것이 곧 세계인의 입맛을 잡는 것이다.첫째, 과거 국내의 외식산업이 1980년대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와 아시안 게임 및 서울올림픽을 전후하여, 다국적 해외 외식기업의 국

  • 서평 - 지방은 식민지다
  • 기업체 중 95개, 공공기관의 90%가 몰려있다.  한국의 가장 큰 환경문제도 서울공화국 체제때문이다. 환경운동가들이 이걸 문제삼지 않은 채, 오로지 지방만 문제삼는 이상한 짓을 하는 건 그들이 수도권에 살기때문이다. 서울의 극심한 교통체증과 환경오명 등으로 인한 국고손실은 연간 13조~15조원에 이른다. 그런데 환경운동가들이 죽으나 사나 매달리는 건 주로 지방의 개발문제고 대표적 사례가 새만금이었다. 내가 문제삼는 건 제국주의적 환

  • [경영전략]한국기업의 인도시장진출
  • 지역학의 중요성을 살펴보도록하겠다. 그리고 그 모델기업으로 여타 산업 및 인도 뿐만이 아니라 다른 모든 국가를 통털어 가장 모범적인 현지화 기업으로 손꼽히는 현대자동차 인도법인(Hyundai Motors India, 이하 HMI로 약칭)의 성공사례를 인도 지역학적인 입장에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제 4 장 실 증 분 석 제 1 절 표본기업(HMI)의 성장과정본 연구에서는 앞서 3장에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현대자동차 인도법인(HMI)를 인도시장의 진출의 모범사례로 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