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청소년 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필요성

Ⅱ. 본론

1. 학교 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학교폭력의 개념
(1) 폭력
(2) 청소년폭력
2)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 폭력의 원인
1) 개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4.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1)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2) 학교폭력의 대책

5. 수지중학교 학교사회복지실 인터뷰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

Ⅰ. 서 론

1. 문제제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이라는 소설을 보면 서울에서 전학 온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을 가진 한병태 학생과 권력의 독재자인 엄석대 반장이 나온다. 서울학교에서 시골학교로 전학 오면서 반장의 횡포와 권력에 대항하다 결국은 자신도 그에 편입되고 마는데 이렇듯 학생들 사이에서 위계서열 즉, 힘의 논리는 늘 지배해왔다, 하지만 현재 학생들 사이에서 권력의 형태가 변질되어 강자와 약자의 정도를 뛰어넘어 일본의 이지메형태가 유입된 왕따 문제와 학교폭력문제가 매우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매스컴에서는 왕따 문제를 상담하는 사이트들의 급격히 늘었고 학급 간 그리고 학교 간에 폭력의 형태는 매우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게다가 폭력의 정도가 점점 지능화, 흉포화, 저 연령 화 되어가고 있다. 이제는 그 범위가 유치원에까지 확대되어 유치원에서도 왕따를 당하는 어린이가 있다고 하니 사회적으로 큰 문제이다. 이제는 학교 내에서 통과의례가 되어버린 왕따 문제와 사회적인 이슈로 다루어지는 학교폭력이 이론적 개념과 원인, 특성, 실태 등을 알아봄으로써 어떠한 대안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2. 필요성

지난 9월에 경기도 고양시에서 한 여학생이 ‘학교폭력이 무섭다’는 내용의 유서를 쓰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그리고 학교폭력이 한 개인의 삶을 결정할 정도로 큰 사건임을 일깨워주는 증거이며 조용하게 때로는 크게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리고 학교폭력의 문제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에서 접근해야 함을 의미하는 동시에 개인의 심리학적 차원에서 개입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학교 내에서 청소년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학교폭력은 국가적,
참고문헌
홍봉선, 남미애,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p385-411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http://www.ttastop.org/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 http://www.uri-i.or.kr/
동영상 http://www.mncast.com/outSearch/mncPlayer.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과제 A+] 학교폭력(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나날이 심각해지는 학교폭력, 그 원인은,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 등)
  • 청소년복지론학교폭력 -목차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2. 나날이 심각해지는 학교폭력, 그 원인은?3.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4. 학교폭력의 실태5. 학교폭력의 대책6. 참고문헌학교폭력 의 개념과 유형학교폭력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폭력에 대한 개념을 이해 해야 한다. 형법에서는 폭력의 개념을 사람의 신체에 대한 유형력의 행사로 정의하여 단지 신체적인 것에 한정하여 정의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폭력이란 신체적물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학교폭력 문제
  • 청소년 학교폭력 문제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특징3. 학교폭력의 유형4. 학교폭력의 실태5. 학교폭력의 사례6. 학교폭력의 원인7. 학교폭력의 문제점8. 학교폭력의 해결방안Ⅲ. 결론Ⅰ. 서 론 한 나라의 미래를 알려면 그 나라의 학교 교실을 찾아 가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 Ⅰ. 학교폭력이란?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의 의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 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는 학교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

  • [청소년복지론] 날로 심해지는 학교폭력 및 청소년 자살 근절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날로 심해지는 학교폭력 및 청소년 자살 근절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우리나라 현재 학교폭력 및 청소년 자살의 실태1) 우리나라 현재 학교폭력의 실태2) 우리나라 현재 청소년 자살의 실태2. 날로 심해지는 학교폭력 및 청소년 자살 근절 방법1) 날로 심해지는 학교폭력 근절 방법2) 날로 심해지는 청소년 자살 근절 방법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새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원인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폭력의 원인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목 차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특징3. 학교폭력의 구성4. 학교폭력의 유형5. 학교폭력의 사례6. 학교폭력의 원인7. 학교폭력의 문제점8. 학교폭력의 해결방안1. 학교폭력의 개념폭력이란 불법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내외적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행동으로, 청소년폭력의 범위를 보면 사람의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위반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