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품행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사전 사후 검사
6.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아동의 문제 행동은 매년 그 종류와 수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행동의 문제가 다양하고 강도가 점점 더 심각해 지고 있는 형태를 띠고 있다. 특히 이러한 문제행동은 초기 발현이 점점 저령화되어지고 있는 경향이다.
Loeber & Hay 와 Pepler, King & Byard(1991)는 아동의 행동 문제가 청년기 및 성인기까지 심각한 부적응 및 문제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고 주장 하였으며아동기에는 청소년처럼 현저하게 문제점을 발견하기 쉽지 않으므로 문제가 축적되어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행동문제의 원인이나 발발 요인이 될 수도 있다.
가정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장소이며 행동문제에 관하여 가족의 형태, 가족의 사회적 지위등의 물리적 환경이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그러나 최근 물리적 환경의 결손보다는 가족과의 심리적 환경의 결손여부에 대해 좀더 관심을 갖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구순주 1996 남현미 2001) 가족 구성원 중에서도 특히 부모는 자녀의 심리 사회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가족의 심리적 환경으로는 부모의 감독, 가족의 불화, 부모의 양육 행동과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 남현미, 옥선화 2001)이 아동의 문제 행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아동의 개인차에 따라 문제 행동을 이야기 할 수 있는 가족의 심리적 환경에 대한 해석의 차이가 나타나므로 선행연구들에서는 아동의 공격성, 충동성, 자아 존중감과 자기 통제력이 아동의 적응과 행동문제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김선희, 김경연 2001; 하영희, 2003; Brody & Flor,1997) 행동문제와 관련된 아동 개인의 변인 중 자기 통제력은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을 구별 함으로해서 자신의 행동을 주어진 상황에 맞게 잘 조절 하는 능력이다. (Brody & Flor,1997) Freedman과 Weinberger(1994)는 자기 통제력이 발달 된 아동일 수록 위기적 환경 속에서 문제행동을 덜 보이며, 사회적 능력이 뛰어나고 스트레스에 잘 대처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연희 (2007) 부모의 개방적 의사소통과 아동의 문제 행동과의 관계 숙명여대 석사논문
* 한국 심성 교육개발원 (2006) 정신병리와 미술치료
* 이근매 (2006) 미술 치료의 실제
* 장정연, (2005) 단일체계설계를 활용한 정신장애인의 인지행동접근 효과, <정신보건과 사 회사업>, Vol. 20, pp.5~39
* 홍지영, (2004,) 단일체계설계를 활용한 임상실천의 효과성 평가, <정신보건과 사회사 업>, Vol. 12, pp.165~194
* 강승아(1998). 미술치료. 서울: 교육과학사.
* 서봉연(1983). 발달이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 행동이나 감정 유형을 나타냄늘 불행하고 우울한 기분에 사로잡혀 있음개인 및 학교 문제와 관련된 신체적 증후나 공포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음이 용어에는 정신분열증 아동이 포함된다. 그러나, 심한 정서장애로 결정되지 않는 한 사회부적응 아동들은 포함되지 않는다.이정의는 Bower(1959)가 초기에 제시한 정의에서 도출된 것인데,Bower의 정의는 명료성의 부족, 불완정성 및 사회부적응배제 등으로 인하여 심한 비판을 받고 있다(Cline,1990;Council fo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개입
  • 사회․경제적 결핍 상태를 환화시켜주기 위한 활동이다.예) 생활보호 업무, 자활보호대상의 저소득층의 자활과 관계된 업무, 재가복지업무, 독거노인과의 상담, 실직자를 위한 구직활동, 직업훈련을 원조하는 활동, 미혼모 상담, 입양상담, 아동을 위한 위탁가정 사업과 관련한 조사 및 상담, 환자들의 의료비 문제 및 퇴원 후 생활에 대한 상담, 학교의 부적응 학생에 대한 상담, 지역사회 정신건강센터에서 정신장애인들과의 상담 등. 예) 환자의 퇴원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Ⅰ. 머 리 말아동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든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때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뿐아니라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변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청소년 가출, 비행 등의 사회문제와 이혼, 별거, 부모의 가출, 학대, 빈곤 등으로 인한 가정의 붕괴는 다양한 형태의 요보호아동들을 양산하였고 사회는 이들을 일시적 혹은 영구히 보호, 양육할 책임을 갖게 되었다

  • 사회복지프로그램, 초기, 경증 ADHD 증상을 보이는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2. 사업 내용 및 추진전략1) 사업 참여자 모집전략(1) 참여 대상 및 인원핵심 참여자 초기, 경증 ADHD 증상을 보이는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이거나 참여 의사를 표명한 00구 지역 8세 이상 13세 이하 초기 과잉행동 증상 아동 20명 주변 참여자▪ 참여 아동 가족 20가정▪ △△ 심리치료 센터▪ 00구 교육지원청 산하 특수 아동복지과▪ 아동 미술치료센터‘상상

  • [레포트] 정서행동장애와 미술치료
  • 미술 활동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도록 해줄 수 있다(김용경, 2010).이번 발표하는 자료에서는 대부분의 장애에 포함되는 정서행동 장애의 정의와 원인, 분류와 행동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치료사가 알아야 하는 정서행동 장애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한다.Ⅱ.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및 원인우리나라의 장애 정도 분류장애의 범위는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에 명시된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