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아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기능의 발달

[제 2 절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지능과 창의성 발달
5. 정서발달

[제 3 절 사회적 발달]
1.학교와 사회적 발달
2. 또래친구와 사회적 발달
3. 단체놀이와 사회적 발달
본문내용
[제 1 절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① 아동기는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긴 하지만 꾸준히 성장이 이루어지고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다. 아동기에는 몸통보다 팔과 다리의 성장이 빨라져서 유아기에 비해 팔, 다리가 길어진다. 이전시기와 외관상 특히 달라지는 것은 얼굴과 몸의 젖살이 빠지고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난다는 것이다.

② 이 시기에는 뼈와 근육의 성장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뼈의 성장이 근육의 성장을 초월하여 나타나는 성장통을 겪기도 한다.

③ 아동은 12세경이 되면 뇌 중량이 성인의 95% 정도에 이르게 되어 아동의 인지발달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뒷받침해 준다. 그리고 임파선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며 폐의 발달은 10세까지는 완만하게 진행되지만 이후부터는 급격히 발달하게 된다.


2. 운동기능의 발달

① 아동기에는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이 점차 세련되고 정교화 되어진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달리기, 던지기 등의 능력을 이용한 놀이를 즐기게 되는데 특히, 조직적인 단체놀이에 강한 관심을 보인다.

② 아동의 운동발달은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아동기에는 자신의 운동기술과 역량을 다른 아동과 비교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아동기의 자존감 형성의 밑바탕이 된다.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아동은 대체로 소심하고 내성적인 특성을 보이는 반면 운동능력이 뛰어난 아동들은 쾌활하고 창조적이며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성격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또한 운동능력이 뛰어난 아동들은 다른 아동으로부터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반면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아동들은 멸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운동기능의 발달은 자아개념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아동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아동기 Ⅰ. 서론 1. 교과소개2. 학습목표 1) 주제찾기 2) 자기소개 3) 죽은시인의 사회II. 본론1. 자살이란 2. 베르테르효과 3. 생각하기III. 결론 1. 자살예방 2. 성경에서 바라본 자살1) 자살은 범죄이다2) 살인하지 말라 3) 소망의 하나님 4) 사울과 다윗의 비유 5) 정리 / 평가 / 결론 IV. 참고문헌 Ⅰ. 서론아동기는 인간의 삶에 생애를 놓고 보았을 때, 매우 중요하며, 영향력이 있는 시기이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아동기
  • 아동기 후기 :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 Ⅰ. 아동기 전기1. 아동기 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1) 신체적 발달- 완만한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진행되는 시기- 운동기능의 발달- 스포츠와 단체놀이에 대한 관심 향상2) 인지적 발달- 기초적 수준의 도덕발달 형성- 가족과 지역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학습- 각 이론의 도덕적 발달프로이드와 정신분석 이론 : 초자아의 발달인지적 발달이론(피아제) : 타율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행동이론 : 아동이 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Report제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목차아동기1절 신체적 발달 1.신체적성장2. 운동기능의 발달 2절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1)지각2)공간지각3)시간지각2. 언어발달 3. 인지발달1)초기적수준의 도덕발달■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인지적발달이론■행동이론 4. 지능발달 1)지능구조의 변화2)지능의 안정성5. 정서발달 6. 자아개념의 발달 3절 사회적발달1.학교와 사회적발달2.친구와 사회적발달3.단체놀이와 사회적발달4절 사회복지 실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동기에 대해서
  • 아동기☛목차☚제1절 신체적발달1.신체적성장2.운동기능의 발달제2절 심리적 발달1.감각발달2.언어발달3.인지발달4.지능과 창의성발달5.정서발달6.자아개념의 발달제3절 사회적 발달1.학교와 사회적 발달2.또래친구와 사회적 발달3.단체놀이와 사회적 발달제4절 아동문제1.비만아동2.아동학대3.결식아동제5절 아동발달장애1.학교공포증2.행동장애3.학습장애4.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장애5.아동학대제1절 신체적 발달1. 신체적 성장● 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의 유아기와 아동기
  • 인간의 유아 / 아동기목 차Ⅰ.서 론Ⅱ.본 론1. 유아 : 출생에서 12개월까지2. 정상 발달 : 개관3. 정상 발달 : 연령에 따른 분류 4. 신체 발달5. 정서적 발달6. 인지적 발달7. 성적 발달1. 걸음마기 : 1-3세2. 정상 발달 : 개관3. 정상 발달 : 연령에 따른 분류1. 학령전기: 3세-5세2. 정상발달 : 개요3. 정상 발달 : 연령에 따른 분류1. 낙태2. 불임3. 지능검사4. 인지장애5. 학습장애Ⅲ. 결 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