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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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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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기능의 발달
[제 2 절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지능과 창의성 발달
5. 정서발달
[제 3 절 사회적 발달]
1.학교와 사회적 발달
2. 또래친구와 사회적 발달
3. 단체놀이와 사회적 발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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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① 아동기는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긴 하지만 꾸준히 성장이 이루어지고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다. 아동기에는 몸통보다 팔과 다리의 성장이 빨라져서 유아기에 비해 팔, 다리가 길어진다. 이전시기와 외관상 특히 달라지는 것은 얼굴과 몸의 젖살이 빠지고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난다는 것이다.
② 이 시기에는 뼈와 근육의 성장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뼈의 성장이 근육의 성장을 초월하여 나타나는 성장통을 겪기도 한다.
③ 아동은 12세경이 되면 뇌 중량이 성인의 95% 정도에 이르게 되어 아동의 인지발달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뒷받침해 준다. 그리고 임파선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며 폐의 발달은 10세까지는 완만하게 진행되지만 이후부터는 급격히 발달하게 된다.
2. 운동기능의 발달
① 아동기에는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이 점차 세련되고 정교화 되어진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달리기, 던지기 등의 능력을 이용한 놀이를 즐기게 되는데 특히, 조직적인 단체놀이에 강한 관심을 보인다.
② 아동의 운동발달은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아동기에는 자신의 운동기술과 역량을 다른 아동과 비교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아동기의 자존감 형성의 밑바탕이 된다.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아동은 대체로 소심하고 내성적인 특성을 보이는 반면 운동능력이 뛰어난 아동들은 쾌활하고 창조적이며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성격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또한 운동능력이 뛰어난 아동들은 다른 아동으로부터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반면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아동들은 멸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운동기능의 발달은 자아개념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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