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PPL(간접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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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PPL이란?

본론
1. PPL의 발전 양상(성장 배경)
2. PPL의 유래
3. PPL의 분야별 특성
4. PPL의 사례
5. PPL의 효과
6. PPL의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PPL이란?

매스컴과 사회 수업 시간에 본 ‘Cast away'이라는 영화를 기억 하는가?
주인공 톰 행크스는 미국의 글로벌 택배회사 ‘FedEx’의 직원이다. 그는 회사의 전용 화물기를 타고 가다 사고를 당하면서 무인도에 표류한다. 그런데 이 영화에는 현재 실존하는 미국의 택배회사 FedEx가 유난히 많이 등장한다.
그림1. 영화 'Cast Away'의 FedEx사
이 영화를 본 사람은 주인공 톰 행크스 이외에도 FedEx의 로고와 무인도에서의 유일한 동반자인 배구공 윌슨(Willson)을 기억할 것이다. 특히, 무인도에 표류해서 주위에 아무 것도 없는 것을 알고서도 처음에는 고객의 화물에 절대로 손을 대지 않았던 그의 행동은 FedEx의 서비스 정신을 홍보하그림2. 영화 'Cast Away'의 Willson
는 의도가 역력하다.
이것이 바로 최근 유행하는 영화 속의 광고 ‘PPL(Product Placement)’ 광고 기법이다. 광고의 홍수 속에서 식상해진 소비자들은 이제 웬만한 광고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들의 광고기법은 기존의 영역인 방송과 신문을 넘어서 다양해질 수밖에 없다. 그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간접광고 이다.
주위에 지천으로 널려있어 마치 공기처럼 매일 호흡하고 살아가지만 실제 광고는 매우 복잡한 매커니즘을 지닌 시스템이며, 동시에 그것으로부터 아무도 자유스러울 수 없는 거대 권력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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