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세계의 교육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 서론

발표 목적

* 본론

1.중국의 교육 체제
1) 현행 교육 제도
2) 학교 체제

2.일본의 교육 체제
1) 현행 교육 제도
2) 학교 체제

3.싱가폴의 교육 체제

1) 현행 교육 제도
2) 학교 체제

4. 교육 개혁의 사례

-중국의 교육 개혁

* 결론(토론 주제)
본문내용
서론

세계의 교육 체제와 그 문제점에 관하여

- 지금은 세계화 시대이다. 우리 나라와 경쟁 관계에 있는 거의 모든 나라에 관하여 알아 두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그 중 인간의 당연한 권리라고 여겨지는 교육에 관하여도 당연히 각국의 여건 및 상황이 모두 다르고, 비슷한 여건에서도 문화에 따라 또 많은 부분이 다르다.
이러한 엄청난 차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또한 교육이 전세계적으로 갖는 공통점이란 어떤 것이 있을까. 그것을 분류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그들이 가진 체제의 문제점을 발견하면 우리 나라에서 같은 실수를 두 번 반복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그들이 가진 체제의 훌륭한 점을 연구한다면 보다 더 좋은 교육 제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까운 곳, 아시아의 나라들(우리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일본과 중국, 그리고 싱가폴)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 세계화 특징, 여성주의
  • 세계화의 특징(2) 교육의 변화와 과제2. 여성주의(1) 여성주의 관점들(2)교육상황과 과제3. 학습사회 (1)학교교육의 다양화(2)평생학습의 확장세계화세계화는 국가단위의 경계가 약화 또는 무력화되고 세계 전체가 하나의 단위로 통합되어 기존의 국경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과정이다.20세기말부터 급속히 국가단위의 경계를 벗어나 세계단위로 편입되었으며, 국민국가의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1) 세계화의 특징(1) 전 세계가 단일 경제 체제로 재

  • 제 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 세계무역기구(WTO)가 출범(1) 세계화의 특징전세계가 단일 경제체제로 개편된다생활공간이 국경선을 넘어 지구 전체로 확대되고, 인류 생존과 직결된 문제가 세계적 차원에서 발생하고 전개된다.국가의 기능과 통제력이 급속히 위축되고 있다.문화접촉이 빠르게 증폭하고 있어서 문화충돌현상과 아울러 문화 동질화 현상이 진행되고 있다.5. 세계자본의 지배가 급속히 강화되고 있다.6. 세계화는 교육부문에도 불가피하게 일어난다(2) 교육의 변

  • 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 세계무역기구(WTO)가 출범세계화전세계가 단일 경제체제로 개편.생활공간이 국경선을 넘어 지구 전체로 확대되고, 인류 생존과 직결된 문제가 세계적 차원에서 발생하고 전개.국가의 기능과 통제력이 급속히 위축.문화접촉이 빠르게 증폭하고 있어서 문화충돌현상과 아울러 문화 동질화 현상이 진행.세계자본의 지배가 급속히 강화.세계화는 교육부문에도 불가피하게 일어남(1) 세계화의 특징교육변화는 두 차원에서 진행- 개별국가내에서 진

  • [교육사회] 세계의 교육체제
  • 교육체제 (교육제도) 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우리나라와 세계 각 국에 대한 교육체제를 비교 및 흐름을 이해해 봄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의 교육체제의 청사진을 제시해 보도록 하자. ‘교육체제’ 이해 기준-세계 교육체제에 대한 이해에 앞서 ‘교육체제’ 에 관해서 언급을 하겠다. 사회학에서 다루고 있는 ‘체제론’적인 입장에서의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행정 내 사회학적의 체제의 의미가 아닌- 부록에 따로 실었음.) 교육 체제 내

  • [한국교육][한국의 교육]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발전,지배이념,갈등구조,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학교교육,비전,문제점,방향 분석
  • 교육)의 갈등구조,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학교교육,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비전,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발전Ⅲ.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의 사회사1) 교육과정기2) 교육과정 변화 배경3) 제 3 공화국 정부 개정안 기본 원칙4) 국민교육헌장의 기본적 지침2. 중심-주변부의 교육이론1) 발전 교육론(기능분석적 교육이론-구조기능주의 교육사회학)2) 체제교육론(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