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제도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6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서론 1
본론 2
Ⅰ. 유럽 교육제도 개관 2
Ⅱ. 영국의 교육제도 3
1. 교육자치제도 3
2. 교육제도 5
3. 교육과정 9
4. 입시제도 12
5. 직업교육 16
6. 교원양성 및 교육기관 21
7. 시사점 28
Ⅲ. 프랑스 교육제도 29
1. 교육자치 29
2. 교육제도 및 교육과정 29
3. 입시제도 42
4. 직업교육 45
5. 교원양성 및 교원인사 48
6. 시사점 49
Ⅳ· 독일 교육제도 49
1. 교육자치 50
2. 교육제도 50
3. 교육과정 52
4. 입시제도 60
5. 직업교육 61
6. 교원양성 63
7. 시사점 65
결론 및 토론 66

◇ 참고 문헌 68


본문내용
서론

1993년 11월 마스트리히트 조약 발표 이후 경제통합에 핵심을 두고 성장해 왔던 유럽공동체(EC: the European Community)는, 점차적으로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등 여러 제반 분야의 통합을 목표로 하는 유럽연합(EU: the European Union)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EU는 여러 외교안보 및 사회문화 분야에서도 통합 정책이 적극 추진되게 되었는데, 특히 교육 분야에서 유럽 국가들 간의 협력 및 발전이 필수적으로 부각되면서, 1996년 2월 2일 유럽연합 이사회와 의회가 1996년을 ‘유럽평생교육의 해’로 선언할 정도로 현재 및 미래의 유럽통합과 관련하여 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협력이 크게 장도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최근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유럽 연구는 경제 문제 내지 군사안보 문제에 집중되어 있으며, 교육 문제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대적 무관심은 유럽지역의 교육문제에 대한 이해를 크게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현대 한국의 교육제도는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생겨나고 발전하게 된 만큼, 현재의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의 개선을 위해서는 유럽의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유럽 문화와 그에 의해 파생된 교육 제도에 대한 폭넓고 정확한 이해가 제한받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교육개혁과 교육개방을 계기로 하여 세계화와 개방화에 따른 교육제도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연구관심의 제한과 시간의 편협함에 따른 문제점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재의 상황을 돌아볼 때, 유럽과 그들의 교육제도에 대한 종합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에 대한 고찰 및 개선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대륙별 교육제도 비교』, 조금주, 한국학술정보(주), 2006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교육제도』, 서울특별시교육청 테마 연수단, 1997
『유럽연합국가들의 교육제도』, 정종화, 법문사, 1997
『세계의 교육혁명』, 구자억 외, 문음사, 1999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동향』, 백종억, 교육과학사, 2000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계몽주의 작가와 작품에 대하여 장자크 루소 에밀 이광수 무정 해풍 심훈
  • 교육론도 나오는데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겸손의 미덕을 기르고, 항상 청결해야 하며, 수예를 배우고, 육아, 경로, 간호, 가사정리 등 현모양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Ⅲ. 의 특성루소가 앞장선 혁신적인 계몽주의 사상은 당시 사회를 비판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특히 현실 사회의 부도덕과 불행의 근원을 운명이라 하지 않고 인간이 만든 제도에 있으며, 그것은 인간의 이성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주장은 시민과 민중들

  • 중등 교육사 레포트
  • 교육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복선형 학교제도에서 ‘민주적’인 단선형 혹은 분지형으로 이행해가는 역사적 경험에 주목해 평등하고 민주적인 국민교육체계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대표적으로 우메네 사토루(梅根悟)가 감수한 『세계교육사대계24,25 중등교육사ⅠⅡ』(1975,1976)가 있다.그런데 최근 동향을 보면 유럽의 전통적 중등교육시스템(엘리트 중등교육)의 구조와 기능을 실증적으로 재검토하려는 사회사(역사사회학) 연구

  • 고등교육 사보고서
  • 교육에 대한 횡단적 연구는 찾기가 어렵다. 예외적으로 19세기 영국프랑스독일러시아의 고등교육을 비교사회사적으로 연구한 하시모토 신야(橋本伸也) 등의『엘리트 교육』(2001)과 중세의 유럽의 대학을 연구한 요코 다케히데(橫尾壯英)의『대학의 탄생과 변모』(1999) 등의 연구가 있다. 셋째 대상 시기는 주로 19-20세기를 다루고 있다. 넷째 주제별로 보면 사상, 제도, 교육과정, 교수, 학생, 젠더, 전문직교육, 학위, 과학기술, 대학확장 등 다양한

  • [프랑스사] 혁명전 프랑스왕국의 종교적 상황에 관하여
  • 독일 역사학과 종교사회학에서 있었는데, 이는 개신교를 주로 연구한 쉴링과 가톨릭을 주로 연구한 라인하르트 등을 통해 주도되었다. 교파화 현상이란 16세기 종교개혁의 결과 서유럽 기독교가 가톨릭, 루터파, 칼뱅파와 영국 국교회 등의 교파들로 나뉘면서 일어난 역사적인 변화과정을 지칭하는 말인데 전게서, p. 301, 프랑스의 경우에는 가톨릭으로 교파화되었다 할 것이다. 이 논의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교파화 개념이 서유럽 기독교 세계의 통일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 보고서CONTENTSΙ. 서론- 주제: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Ⅱ. 본론1. 프랑스1) 프랑스의 교육제도2) 프랑스 교육의 강점과 우리나라와의 비교3) 프랑스의 공교육 중심 속 엘리트 교육 병행 4) 프랑스 교육의 참상2. 영국1) 영국 소개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사립명문학교4) 한국과 영국 교육의 차이점5) 영국의 교육개혁 배경6) 영국 교육개혁의 동향 및 배경3. 핀란드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