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지식사회학과 문화재생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지식사회학 (Sociology of Knowledge)

1> 지식사회학이란?
2> 지식사회학의 역사적 배경
3> 지식사회학 이론
4> 지식사회학에 관한 비판
5> 신교육사회학
6> 신교육사회학의 교육적 입장
7> 신교육사회학의 의의
8> 신교육사회학의 문제점
9> 교육과정 사회학
10> 재생산 정의
11> 경제재생산이론
12> 문화재생산이론
13> 한국의 상황 및 영어 교과서의 예
본문내용


지식사회학 (Sociology of Knowledge)


1> 지식사회학이란?

옳다고 믿어 왔거나 믿도록 강요되어지는 관념이나 지식 체계들을 일단 의심하는 데카르트적 회의로부터 그 관념들을 떠받치고 있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과의 관계 검토로 나아가, 관념과 사고 체계의 필연적 존재 이유를 이해하게 하면서 동시에 그 사고가 부분적 편파성을 파악하게 하는 통찰력을 우리에게 부여하는 것.

1. 보편적으로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지식과 이론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세력관계를 반영하는 것으로, 상대적인 것이다.

2.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보편타당한 것이 아니라, 지배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지식이다.


2> 지식사회학의 역사적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fpⅠ. 서론신교육사회학의 공통적 기초를 이루는 것은 지식은 사회적으로, 이데올로기적으로 구성되고 교육사회학은 이제 지식사회학과 별개의 다른 연구 분야로 여겨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신교육사회학적 접근은 학교지식과 그 전달이 문화재생산에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그리고 학생들이 이러한 이념적 지배양식에 어떻게 저항하게 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 지식사회학 문화재생산 문화재생산 이론 지식의 특성 문화재생산 이론 언어사회화 이론
  • 지식사회학과 문화재생산Contents1. 문화재생산 이론의 배경2. 지식의 특성3. 문화재생산 이론4. 언어사회화 이론5. Discussion문화재생산 이론의 배경전통적 관점Young의 관점기존의 교육 과정에는 문제가 없다교육 과정과 지식에 대한 탐구도 해야 함문화재생산등장 배경문화재생산 이론Young의 주장학교높은 지위낮은 지위지식의 분화문화재생산등장 배경높은 지위를가진 집단낮은 지위를가진 집단문화재생산등장 배경학교가 경제 구

  • [생산][지식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텍스트생산][지식][문화][문학][텍스트]지식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텍스트생산 분석(생산, 지식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텍스트생산, 지식, 문화, 문학, 텍스트)
  • 지식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텍스트생산 분석Ⅰ. 지식생산1. 구성원들간의 효율적인 노동 분배를 위한 조정 기제2. Sort & Sequence Phase에서 실행된 안내된 학습전략3. Altviews 공동체의 주인의식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수 조건들4. 연구 결과 및 논의1) 연구문제12) 연구문제23) 연구문제34) 연구문제4Ⅱ. 문화재생산1. Bourdieu, Bernstein의 연구1) 구성내용2) 작품2. 해석적 파라다임(Young에 의해 대표됨)3. 새로운 교육사회학자가 제기한 질문들4. Keddie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산주의 세력의 몰락으로 인하여 사회주의 관련 서적이 많이 허용되면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호기심이 오히려 줄어든다. 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의 이론과 깊은 관련성을 가져왔다. 학문적 본질면에 있어서도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작용을 설명하려는 노력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의 사회학은 여러 가지 사회현상,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교육의 사회학 이론의 발전 또한 사회학에서 다루어져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산이론4. 문화갈등과 탈재생산1)저항이론2)교육의 상대적자율성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영국미국1970년대 초 영국에서 ‘교육과정교육사회학’ 등장 - 교육과정 자체에 탐구 초점비판적 교육과정론: 전통적 교육과정 이론인 타일러(Tyler)의 모형에 대한 비판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기능에 대한 탐구에서 출발호어(Hoare) : 교육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내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