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사회학 contents

Ⅰ. 사회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
- 기능론
- 갈등론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
- 기능주의
- 갈등주의

Ⅲ.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미시적 관점
- 상호작용론과 해석학적 이론
- 낙인이론과 교환이론

Ⅳ. 21세기의 교육사회학
본문내용
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사회 제도로서의 교육에 대한 연구)
1.기능주의 이론
‘교육은 사회 전체의 존속,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독립적인 부분이다’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사회를 하나의 ‘생물 유기체’로 파악했을 때, 사회의 각 기관들은 그 사회의 일부가 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질서를 유지하면서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으며 각자의 역할에 충실해 그 사회의 일부가 되어 사회를 이룩한다고 보는 입장이 기능론적 입장이다. 그리고 그 사회의 일부가 되어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이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①기능주의 입장에서의 교육
㉠교육이 사회에 긍정적인 기능을 한다고 본다.(순기능)
㉡학교의 주된 기능은 사회 체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행동을 전수하는 데에 있다.
㉢학교는 가족의 정서적인 도덕체계와 사회의 엄격한 도덕체계 사이에서 매개체 역할을 한다.
㉣학교는 전문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므로, 그에 필수적인 각종 지식, 기술, 가치규범을 가르쳐야 한다.

②기능주의의 한계
㉠ 통합성이나 합의성을 지나치게 중시하기 때문에, 수많은 이해관계, 이념, 이해집단의 갈등을 인식하지 못한다.
참고문헌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239746.html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143&article_id=0000008828§ion_ id=102&menu_id=102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8&article_id=0000072545§ion_ id=102&menu_id=102

성지송학중학교 홈페이지, http://sjsh.ms.kr/index.php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2001.
이선숙,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2001.
김명신,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도서출판 문음사, 2002.


http://blog.daum.net/kdlp70/8992623

http://www.mindle.org/bbs/zboard.php?category=9&id=bookmarks&page=2&page_num=10&sn=off&ss=on&sc=on&keyword=&select_arrange=headnum&desc=asc

http://www.daeancenter.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대안으로 발전하였다. 실존주의적이고 인본주의적인 창조적 사회학과 현상학과 해석학, 민속방법론의 이론적 기초로 삼는 문화적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문화 인류적 방법과 정신과학적 질적 접근법으로 교육사회학을 새롭게 접근한다.신교육사회학은 교육체제의 구조보다 교육내용에 주요 관심을 둔다.문화과정, 즉 curriculum 구성과 운용에 가치를 둠으로써 교육과정사회학으로 교육과정의 중핵가치이면서 학교교육에서 중시되는 지식교육은 고대

  • 교육 이론 레포트
  • 및 배분 그리고 사회 각 분야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행동양식을 전승하는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개인을 사회에 적응시킴과 동시에 개인을 전체사회 속에 통합시키고 나아가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게 된다. 여기에서는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적 관점을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 및 배치(selection and placement)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다음과 같다.사회화학교교육의 기능을 사회학적인 시각에서 처음으로 논의한 뒤르껭에 따르면

  • [교육학] 청소년과 교육
  • 청소년과 교육 목 차 < 서 론 > < 본 론 >1. 청소년 교육의 개념 및 특성2. 청소년기에 대한 이론적 관점1) 생물학적 이론2) 유기체 이론3) 학습이론4) 사회학적 이론3. 청소년 교육의 접근1) 가정과 청소년 교육2) 학교와 청소년 교육3) 사회 변동과 청소년 문화4. 청소년 교육의 문제와 과제1) 청소년의 일탈과 원인2) 청소년과 가출3) 청소년 교육 및 지도의 방향과 과제< 결 론 >< 참고 문헌 >< 서 론 >오늘날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

  • [방송대]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대안을 제시하고 또 실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리포트 에서는 일부 사회학자들의 전통을 이어받아 기능주의가 어떻게 사회를 설명하고 있으며, 교육에 기능이론들이 적용되어 학교교육의 기능에 대한 그들의 관점은 어떠한지를 살펴봄으로써 기능주의에 대한 이해와 비판의 토대로 삼고자 한다. 사회학자들은 사회현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그리고 여러 이론들을 구분하기 위하여 이론적 접근이나 패러다임(지각하고 해석하고

  • 제도화이론 레포트
  • 교육 : 부ㆍ권력ㆍ위신ㆍ기능 등의 네 가지 사회적 자원의 보유량은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한다. 이때 교육의 문제는 이들 자원 중에서 지식ㆍ 기능의 분배와 관련된다. 그 이유는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지식ㆍ기능의 대부분이 학교 교육을 통해서 획득되기 때문이다. (2) 선발 및 분배기구의 기능과 종류* 선발과 분배의 기구의 기능1. 가열(warm up)기능 : 사람들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적절한 분배가 이루어지도록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들이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