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갈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갈등주의의 등장 및 배경
2. 갈등주의가 사회를 보는 시각
(1) 갈등과 긴장
(2) 억압과 강제
(3) 변화
3. 갈등주의가 교육을 보는 시각
(1) 학교의 기능
(2) 선발관
(3) 교육과정
(4)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4. Karl Marx의 사회와 교육
5. 재생산이론
(1) 경제적 재생산론
  ① 경제적 재생산이론
② 경제적 재생산이론가들
③ 경제적 재생산이론의 한계점
④ 경제적 재생산이론의 의의
(2) 문화적 재생산론
6. 갈등주의의 한계점 및 의의
(1) 갈등주의의 한계점
(2) 갈등주의의 의의
7. 갈등주의에 대한 사례
< 사례 1 >
< 사례 2 >
< 사례 3 >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갈등주의의 등장 및 배경
☞ 산업사회 이전의 교육은 주로 사람들을 사회에서의 특정한 지위 및 생활 방식에 적응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산업사회의 등장으로 인해 교육은 경제적 체계에 있어서 보다 높은 지위로 경쟁을 통해 상승하려는 사람들로부터 압력을 받게 되었다. 따라서 사회 안에는 갈등이 일어나게 되었고, 사회질서는 서로 다른 이해관심을 지닌 집단들 사이에서의 갈등관계에서 성립하며 사회변동은 갈등을 통해서 일어난다. 인간사회의 근본적인 갈등은 바로 권위적인 관계로 맺어진 집단들 사이의 갈등으로 보았다.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갈등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갈등주의란, 사회를 개인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보는 입장을 뜻하며 Marx의 이론과 사상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2. 갈등주의가 사회를 보는 시각
(1) 갈등과 긴장
☞ 갈등론은 인간의 욕망은 무한한데 사회의 재화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인간 사이의 경쟁과 갈등은 불가피한 것이라고 전제한다. 따라서 모든 사회에는 사회를 이루는 집단과의 갈등과 긴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2) 억압과 강제
참고문헌
김병성, <교육과 사회>, 개정판, 학지사, 2004.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1996.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2001.
장원섭, <교육과 일의 사회학>, 학지사,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사례있어서 좋아요
  • 48958***
    (2017.05.13 13:50:53)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