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기능과 양극화(교육양극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p2)

Ⅱ<교육의 사회적 기능>
Ⅱ-1. 사회화 기능
Ⅱ-2. 문화 전수의 기능
Ⅱ-3. 사회통제 기능.개인 발달
Ⅱ-4. 선발과 배치의 기능
Ⅱ-5. 변화와 혁신의 기능

Ⅲ<교육의 양극화>(p9)
Ⅲ-1. 양극화의 개념
Ⅲ-2. 양극화의 실태
Ⅲ-3. 양극화의 원인
Ⅲ-4. 양극화의 문제점
Ⅲ-5. 양극화의 해결 방안

Ⅲ-6. 다양한 의견(p22)

Ⅳ결론(p23)



참고문헌7

본문내용
Ⅰ.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자본주의 시장경쟁 체제에서 일어나는 빈부격차와 貧益貧, 富益富 현상은 교육계로 예외일 수 없다. 부의 세습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이는 교육양극화가 그것이다. ‘사교육 공화국’, ‘개천에서 용은 멸종되었다.’라는 말이 횡횡 할 정도인 한국 현실에서 사교육 없이 소위 명문대에 보내겠다는 간 큰 엄마는 이제 뉴스거리가 되었고, 서울 강북과 강남의 빈부격차에 따른 부모들의 사교육열을 소재로 현실을 풍자한 ‘강남엄마 따라잡기’라는 드라마가 나올 정도다. 부모들은 경제력이 허용하는 한계까지 자녀의 사교육에 투자하여 소득에 따른 사회계층간 사교육 비가 2006년 10배까지 차이가 난다는 보고서나 나오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교육부는 공교육정상화를 위하여 3불정책이나 EBS강의, 논술, 내신 강화 등의 정책을 내 놓고 있다. 하지만 이 정책들의 효과에 대해서는 대부분 부적정인 시각이 팽배하며 현실적으로도 사교육이 줄어들었다는 뉴스를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렇다면 초, 중, 고등생에게 국한되어 나타나지 않고, 심지어 대학생들의 취업준비 사교육에서까지 나타나는 사교육 열풍과 교육양극화의 원인은 무엇이며, 다른 해결책은 없는지 살펴보자.
참고문헌
참고 자료
도서 자료
논문-『사회양극화와 교육격차 해소방안』
『교육 사회학』(김신일. 교육 과학사)
『교육 사회학』 (김경식 외 옮김. 교육 과학사)

인터넷 자료
다음 블로그- blog.daum.net/vergilius/4988676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상기 기자 [2007.02.01 21:49]
한겨레 뉴스 2007년 9월 12일 (수) 19:41
네이버 뉴스 기사 2006-03-17 09:03
매일 경제 [박준모 기자 / 이소아 기자 / 김대원 기자] 2007.03.26 08:31:01 입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발전과 교육과의 관계
  • 교육제도는 소득의 양극화를 고착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과거에는 교육이 가난의 대물림을 끊어 주는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제도 아래서는 부모의 경제력 격차가 자녀들의 학력격차로 이어지고 학력격차가 다시 소득 격차로 이어지고 있다. 결국 경제력 격차가 대물림 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 것이며, 교육은 이제 사회적 계층이동의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한국이 성장 동력을 회복하고 양극화 문제를 해

  • 한국 농촌,농업에 대한 고찰 -농촌 붕괴에 따른 농촌 양극화를 포함한 부정적 현상들이 한국사회에 미치는 영향 및 이에따른 농업의 중요성과 의의
  • 양극화 현상에 따른 문제점 a. 양극화의 심각성 b. 농촌 양극화 현상에 따른 문제점 a) 이농 현상 및 공동체 의식 파괴 - 인구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b) 교육 및 건강 문제 ⅲ. 농촌 양극화 현상과 농업 붕괴의 심각성과 농업의 의의 a. 농촌 양극화 현상에 따른 농촌 붕괴의 심각성 분석 a-1.신자유주의 이후 한국 농업의 현황 b. 농업의 비교역적 가치와 다면적 기능 a) 농업의 가치와 다양한 역할 b) 농업의 공익적 기능 c) 농업의 다면적 기능 ⅳ. 문제

  • 한국 농촌,농업에 대한 고찰 -농촌 붕괴에 따른 농촌 양극화를 포함한 부정적 현상들이 한국사회에 미치는 영향 및 이에따른 농업의 중요성과 의의
  • 양극화 현상에 따른 문제점 a. 양극화의 심각성 b. 농촌 양극화 현상에 따른 문제점 a) 이농 현상 및 공동체 의식 파괴 - 인구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b) 교육 및 건강 문제 ⅲ. 농촌 양극화 현상과 농업 붕괴의 심각성과 농업의 의의 a. 농촌 양극화 현상에 따른 농촌 붕괴의 심각성 분석 a-1.신자유주의 이후 한국 농업의 현황 b. 농업의 비교역적 가치와 다면적 기능 a) 농업의 가치와 다양한 역할 b) 농업의 공익적 기능 c) 농업의 다면적 기능ⅳ. 문제

  • [사회불평등] 교육불평등
  • 기능 근로자, 단순 노무직 근로자 등의 자녀의 진학률은 각각 7.3%, 6.6%, 8.6%에 불과하다는 통계가 나왔다. 이와 함께 부모의 소득에 따른 진학률 역시 마찬가지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를 보면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에 진학한 자녀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약 247만원인 반면 미진학 자녀 부모의 월평등 소득은 약 131만원으로 절반정도이다. 출처: 강영혜,「양극화 해소를 위한 교육부문의 과제와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내부 자료집, 2005부모의

  • 교육과 사회이동 -교육을 통한 지위상승이 가능한가
  • 교육과사회이동 - 교육을 통한 지위상승이 가능한가?서론1. 교육이란?2. 사회이동이란?본론3. 교육과 사회이동의 관계 - 갈등론적 관점에서4. 갈등이론4-1 경제재생산 4-1-1 경제재상산론 성립배경4-1-2 경제재생산론 대응이론4-1-3 경제재생산론 학교의 기능 및 미국학교교육에 대한 비판4-2 지위경쟁4-3 문화재생산 4-4 저항이론 4-5 각 이론들의 공통적 갈등이론5. 사례결론6. 토론 및 각자 의견7. 끝맺음1. 교육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