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초급 중국어의 문법항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서론
Ⅱ. 문법항목의 분류
Ⅲ. 교재의 문법항목 분석 결과 및 안배
1. 문법항목 분류에 따른 분석 및 결과
2. 문법설명 내용에 따른 분석 및 결과
3. 초급 중국어 문법항목의 안배
Ⅳ. 초급 중국어 문법항목의 지도법
Ⅴ. 결론

※ 첨부1. 문법항목 분류 분석
첨부2. 문법설명 내용 분석
첨부3. 의사소통기능 예시문 해설서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외국어 교육과정의 주요한 목표를 살펴보면 교수․학습 분량을 하향 조정해 학습어휘와 문법 요소를 축소하였고, 의사소통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문화 이해 교육을 중시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을 강조하였다. 위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살펴보면 문법 교육은 중시되지 않아 보이나, 그렇다고 해서 문법을 교육하지 않을 수는 없다. 문법이란 언어의 규칙이라 정의 할 수 있으며, 위와 같은 외국어 교육과정 속에서도 단어를 결합하여 구를 이루고 구를 조합하여 절을 만들고 절을 이어서 문장을 완성하는 언어규칙의 체계를 습득하는 일은 중요한 일이므로 적당한 양의 문법 교육은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문법교육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가지고 이제 막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초급 중국어의 문법항목은 어떻게 분류되어 있으며, 현행 중, 고등학교 교재인 중학교 생활중국어 你好와 정진출판사, 시사출판사의 중국어 Ⅰ에서는 어떤 문법 항목들이 출현하고 출현한 문법 항목들이 어떻게 설명되어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분석 결과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문법 항목은 무엇이며 어떻게 설명하고 안배하는 것이 이상적인지를 생각해보고, 이렇게 안배한 문법 항목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 연구해보았다.

Ⅱ. 문법항목의 분류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중국어 교재는 《汉语水平等级标准与语法等级大纲》에서 상용도에 따라 甲乙丙丁, 4등급으로 구분한 문법항목의 분류를 적용해 교재를 구성한다. 《大纲》에서 분류한 문법 항목을 등급별로 살펴보자.
1. 품사
甲级
1) 명사 : ① 일반명사 ② 방위명사 ③ 시간명사 ④ 명사의 중첩
참고문헌
참고문헌
- 논문 -
중학교 생활중국어 문법항목에 따른 문법 연습방안 - 김민정-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502
중학교 중국어 교육과정 분석과 지도 방안- 이승효- 경희대 교육대학원 200308
고등학교 중국어 문법 교육 실태 조사를 통한 문법교수법의 개선 방안 - 이정아 -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5
의사소통능력향상을 위한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문법 설계- 진희연-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0602
제7차 중국어 교육과정의 문법내용고찰 - 손민정 -
중국어 교학어법 체계 비교 연구 - 류기수 -


- 단행본 -
도표로 보는 정통 중국어 문법 - 김종호 지음 - 한티미디어
현대 중국어 문법 - 김종호 지음 - 신아사
영어교육학총론 - 배두본 - 한국문화사
원리에 의한 교수 : 언어 교육에의 상호작용적 접근법 - 권오랑, 김영숙, 한문섭 공역
汉语强化教程 句型课本 - 北京语言大学

-교과서 -
중학교 생활중국어 你好
중국어Ⅰ 정진출판사
중국어Ⅰ 시사출판사

- CNKI -
王培光《汉语教学语法德取向》,《第二届国际汉语教学讨论会文选》, 北京语言学院出版社,1988年
杨德峰《初级汉语教材语法点确定、编排中存在的问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 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과정을 의도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이냐 실현된 것으로의 교육과정이냐에 대해 이견이 있다. 하지만 공통된 의견으로서는 교육과정을 ‘학습자에 대한 교육적 성취를 의도하여 지식, 사고의 양식, 공동체의 경험, 생활 경험 등 문화 내용을 재구성한 모든 수준의 교육계획’이라고 본다. 이때의 교육과정은 교육과의 관련 속에서 파악된다. ◆ 교육과정의 변천 시기교과내용의 특징교수요목 시기(1946.11-1954.3)회화력, 작문력 향상, 번역과 문법

  • 외국어 학습자의 오류 분석에 대한 고찰
  • 교육적인 접근 태도(pedagogical approach)라 할 수 있다. 오류의 규정을 약한 층위에서 강한 층위의 단계별 층위에 입각해 상정할 때 이에 따른 교육적 처방 역시 학습자의 숙달도별로 달라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고급 단계의 학습자에 대해서는 오류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적용, 이에 합당한 교육적 처방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1. 김미옥 정희정, “한국어 학습자 작문에 나타난 어휘 오류 분석”, 한국어 교육과 학습자 말뭉치, 제3회 한국어 교

  • 중국어학_모국어가 한국어인 중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법항목 체계에 대한 의견
  • 중국어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어휘를 부록에 제시를 하고, 이를 교과서 집필에 있어 기준으로 삼도록 하고 있다. 이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어휘와 문장 학습이 중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하지만 어휘와 문장의 학습은 문법 학습과 긴밀하게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고, 문법 교육도 경시를 할 수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모국어가 한국어인 중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법항목 체계에 대한 의견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연구의 필요

  • [한국어교육]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한국어 교육론한국어 문법 교육의이론과 실제-목 차-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1. 머리말2. 문법 교육의 중요성3. 문법 교육의 방법4. 문법 교육 방법에 관한 쟁점4.1 문법은 귀납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가, 연역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가?4.2 문법 용어를 사용하여야 하는가?4.3 ‘문법만’ 별도로 가르치는 수업이 필요한가?5.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제-높임법 수업을 중심으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중국어과, 러시어어과, 아랍어과3) 프랑스어과, 일본어과Ⅷ. 진로지도와 직업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진로와 직업의 성격1) 학습 지도 목표2) 단원별 구체적인 목표3) 진로․직업 영역의 특징과 활용 방법 4) 지도상 유의점5) 지도교사의 역할2. 단원별 지도 내용Ⅸ. 향후 교과재량활동의 발전 방안1. 교과재량활동 과목개설․운영방법․지도교사 배정 1) 교육정책 차원2) 교육청 차원3) 단위 학교 차원4) 교사 차원2. 선택과목학습의 선택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