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성취와 학교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교육성취와 학교 환경
Ⅰ.서론
Ⅱ.본론
1. 학급규모와 학교규모
2.학급편성과 계열편성
3.학교의 교육환경
4.교사의 기대효과
5.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6.결론

B. 학교 상담
1. 학교상담의 정의
2. 학교 상담의 목적과 목표
3. 한국 학교 상담의 발전과정
4. 학교 상담에서의 교사의 역할
5. 전문상담자중심의 상담과 일반교사중심의 상담
6. 전문상담 교사
7. 집단상담
8. 학교 상담실의 운영

본문내용
교육성취와 학교 환경



Ⅰ. 서론

교육성취는 보는 관점에서 다르게 정의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교육을 통해 얻게 되는 결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의 장이 학교라면 ‘교육 성취는 즉,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 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결과의 총칭이라 정의 할 수 있다.’(김신일, 교육사회학) 그러므로 학업성취에는 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만이 아니라 비인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도 포함된다. 학업성취는 교육에 관련된 모든 집단에게 중요하다. 학교에 있어서 학업성취 수준은 그 학교의 교육 능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하다. 학업성취 수준과 학교의 교육능력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는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학생들의 교육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영향을 준다. 그러나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어떤 요소들이 어떤 경로를 거쳐 학업성취를 결정하는가는 아직도 명쾌한 해답을 주고 있지는 못한다. 하지만, 과연 학교환경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가지고 살펴보고자 한다. 학급규모와 학교 규모, 학급편성과 계열편성, 학교의 교육환경, 교사의 기대효과, 학생문화와 학교 풍토에 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연문희, 강진령 공저((2006), 학교상담-21세기의 학생생활지도-,경기:양서원
구광현, 이정윤, 이재규, 이병임, 은혁기 공저(2006),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
  • 교육과정을 개혁하고자 하는 경향을 지칭Egglestorn: 교육과정사회학A:정치엘리트 집단이 교육과정 지배, B: 교육부의 행정가가 C: 교사가 D: 학생과 학부모가 수용적 (지배적) 교육과정, 지식의 절대성반성적 도전적 교육과정지식의 상대성ABCD-▶ 시간교실 사회학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개혁하고자 하는 경향Pigmalion 효과: 학습성취동기를 향상(비교육적). Pigmalion 효과: Rosental & Jacobson자성적 예언 자기충족적 예언 Placebo 효과 Hawthorn 효

  •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
  • 성취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다. 부모의 학습지원, 부모의 기대와 관심, 학습 환경과 자원, 학생의 교육 포부, 학습 시간이나 수업태도, 자기주도적학습 능력 등이 있겠지만, 오늘날 많은 연구들을 종합해서 보면, 부모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가 오늘날의 학력 격차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격차가 자녀의 학업성취도와 상위학교로의 진학 격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2.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3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교육과 사회정의 목차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제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제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제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제4절 앞으로의 과제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교육의 기회균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지역별 계층별 성별 간의 학업성취 격차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개

  • [교육사회학] 브루코버 Brookover와 러터 Rutter의 연구
  • Brookover와 Rutter의 연구목 차Ⅰ. Brookover 연구Ⅱ. Rutter 연구Ⅰ. Brookover 연구브루코버는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즉 순수 과학적 입장을 추구하였으며 이를 교육체제에서의 인간관계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으로 규정. 학업성취에 미치는 변인을 학교의 사회심리학적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한 연구를 수행.1. 브루코버의 교육의 사회학 분류체계(1) 교육체제와 다른 사회영역과의 관계 : 문화와 관련된 교육의 기능, 학교 제도와 사회 통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