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성취와 학교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 교육성취와 학교 환경
Ⅰ.서론
Ⅱ.본론
1. 학급규모와 학교규모
2.학급편성과 계열편성
3.학교의 교육환경
4.교사의 기대효과
5.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6.결론
B. 학교 상담
1. 학교상담의 정의
2. 학교 상담의 목적과 목표
3. 한국 학교 상담의 발전과정
4. 학교 상담에서의 교사의 역할
5. 전문상담자중심의 상담과 일반교사중심의 상담
6. 전문상담 교사
7. 집단상담
8. 학교 상담실의 운영
- 본문내용
-
교육성취와 학교 환경
Ⅰ. 서론
교육성취는 보는 관점에서 다르게 정의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교육을 통해 얻게 되는 결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의 장이 학교라면 ‘교육 성취는 즉,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 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결과의 총칭이라 정의 할 수 있다.’(김신일, 교육사회학) 그러므로 학업성취에는 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만이 아니라 비인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도 포함된다. 학업성취는 교육에 관련된 모든 집단에게 중요하다. 학교에 있어서 학업성취 수준은 그 학교의 교육 능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하다. 학업성취 수준과 학교의 교육능력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는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학생들의 교육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영향을 준다. 그러나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어떤 요소들이 어떤 경로를 거쳐 학업성취를 결정하는가는 아직도 명쾌한 해답을 주고 있지는 못한다. 하지만, 과연 학교환경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가지고 살펴보고자 한다. 학급규모와 학교 규모, 학급편성과 계열편성, 학교의 교육환경, 교사의 기대효과, 학생문화와 학교 풍토에 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연문희, 강진령 공저((2006), 학교상담-21세기의 학생생활지도-,경기:양서원
구광현, 이정윤, 이재규, 이병임, 은혁기 공저(2006),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