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세계교육 개혁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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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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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미국
1.서론
2. 미국 교육개혁 동향
3. 미국 교육개혁의 함의
4. 결론
싱가포르
1. 서론
2. 싱가포르의 세계화를 위한 교육개혁
1)교육의 발전과 교육개혁
2)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는 제도
3)단계 고등학교체계와 기술교육
4)교과과정
5)교육지원 체제
6)국가의 개입과 미래 교육
3.싱가포르 교육체제의 평가
일본
1.서론
2.새로운 학교구상과 중등교육 개혁
3.고등학교 교육개혁 사례-종합선택제 고등학교
4.결론- 시사점
- 본문내용
-
미국
1.서론
미국교육의 방향은 세계의 교육개혁 동향을 살펴보는데 매우 의미 있다. 왜냐하면 현재 세계는 일방적인 미국 주도의 자본주의 체제로 재편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정치, 사회, 문화에 있어서 미국 중심의 세계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이 사회적 산물이라는 명제에서 보면 이러한 미국 중심의 세계화는 교육에도 반영되어져 교육변동을 추동해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미국의 교육개혁은 전지구적 교육변동의 방향을 살펴보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것은 우리 교육의 개혁을 예측하는데도 매우 중요하다고 보여 진다. 그동안 우리 교육은 미국교육의 영향을 받아왔다. 우리 교육의 근대적인 기본 틀은 미군정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그 후 미국교육사절단, 교육원조, 그리고 미국으로 편중된 유학인력으로 인해 미국교육 모델의 이식이라는 비판을 받아올 정도로 그 영향이 컸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교육은 역사적으로 미국교육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렇듯 미국교육개혁의 동향은 신자유주의를 바탕으로 한 세계화라는 보편적 맥락과 우리 교육의 역사적 특수한 맥락이 만나는 지점에서 한국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신자유주의적 세계화가 한국 사회를 그리고 한국교육을 신자유주의 질서 속에 편입시키기 위하여 계속 압박해 오고 있는 현실에서 미국교육개혁의 동향은 우리 교육이 앞으로 어디로 가고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를 보여주는 지표나 다름이 없을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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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혁, “제3의 개혁을 꿈꾸는 일본교육”, 정영근 외편,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교육, 서울 : 문음사, 1997.
최상근·이희수 외, 현장 중심의 교육개혁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 98-2, 1998.
한국교육개발원, 선진국 교육개혁의 최근 동향,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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