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세계교육 개혁의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미국
1.서론
2. 미국 교육개혁 동향
3. 미국 교육개혁의 함의
4. 결론

싱가포르
1. 서론
2. 싱가포르의 세계화를 위한 교육개혁
1)교육의 발전과 교육개혁
2)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는 제도
3)단계 고등학교체계와 기술교육
4)교과과정
5)교육지원 체제
6)국가의 개입과 미래 교육
3.싱가포르 교육체제의 평가


일본
1.서론
2.새로운 학교구상과 중등교육 개혁
3.고등학교 교육개혁 사례-종합선택제 고등학교
4.결론- 시사점

본문내용
미국

1.서론
미국교육의 방향은 세계의 교육개혁 동향을 살펴보는데 매우 의미 있다. 왜냐하면 현재 세계는 일방적인 미국 주도의 자본주의 체제로 재편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정치, 사회, 문화에 있어서 미국 중심의 세계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이 사회적 산물이라는 명제에서 보면 이러한 미국 중심의 세계화는 교육에도 반영되어져 교육변동을 추동해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미국의 교육개혁은 전지구적 교육변동의 방향을 살펴보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것은 우리 교육의 개혁을 예측하는데도 매우 중요하다고 보여 진다. 그동안 우리 교육은 미국교육의 영향을 받아왔다. 우리 교육의 근대적인 기본 틀은 미군정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그 후 미국교육사절단, 교육원조, 그리고 미국으로 편중된 유학인력으로 인해 미국교육 모델의 이식이라는 비판을 받아올 정도로 그 영향이 컸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교육은 역사적으로 미국교육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렇듯 미국교육개혁의 동향은 신자유주의를 바탕으로 한 세계화라는 보편적 맥락과 우리 교육의 역사적 특수한 맥락이 만나는 지점에서 한국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신자유주의적 세계화가 한국 사회를 그리고 한국교육을 신자유주의 질서 속에 편입시키기 위하여 계속 압박해 오고 있는 현실에서 미국교육개혁의 동향은 우리 교육이 앞으로 어디로 가고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를 보여주는 지표나 다름이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윤종혁, “제3의 개혁을 꿈꾸는 일본교육”, 정영근 외편,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교육, 서울 : 문음사, 1997.
최상근·이희수 외, 현장 중심의 교육개혁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 98-2, 1998.
한국교육개발원, 선진국 교육개혁의 최근 동향,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북한 세계화의 이해 및 전략
  •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가동이다. 과거 남한의 산업화에서 상ㆍ공고의 육성, 기능대학의 활성화 등을 통해 수출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산업계에 충분히 공급했던 전례를 북한은 참고하여야 한다. 즉, 개성공단의 건설 및 남북경협의 활성화는 북한 노동력의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연동될 때 그 성과가 높을 것임을 유념하고, 북한 노동력의 교육훈련과 관련된 합의를 남북한 당국은 이루어내야 할 것이다. Ⅴ. 결론남ㆍ북한은 세계화의 대세를 피할 수 없

  • [비교교육론] 중국의 교육제도 및 교육개혁
  • 세계적인 대학교육 개혁의 추세에 발맞춰 많은 개혁 조치들을 취했다. 이는 어느 정도 중국의 교육개혁의 중심에 대학교육 개혁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 대학의 개혁 ․ 변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중국 사회의 변화 방향을 이해하는 데도 좋은 지표가 될 것이다. 본론에서는 먼저 중국의 교육제도를 학제와 국가시험제도로 나누어 살펴보고, 다음으로 현재 중국의 교육 개혁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를 통해, 중국 교육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교육사회학 이론은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회학과 관련을 맺으면서 발전해왔다. 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동향을 몇 개의 주요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고찰하려 한다. 이것을 시기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에 입각한 기능이론, 갈등적 접근 방법의 갈등이론, 해석적 접근에서의 해석적 이론을 알아보려 하고 이와 아울러서 세계화(globalization)에서 비롯된 교육의 변화가 교육사회학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반영을 하는 지에 관해서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 [교육사회학] 해외 교육 개혁 동향(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2 사례에 대한 평가 Ⅳ 캐나다의 교육개혁 ⅰ캐나다의 교육체제ⅱ캐나다의 교육개혁Ⅴ결론Ⅰ. 서론 디지털 시대, 지식기반시대, 정보화 시대를 맞아 세계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동시에 문화의 다양성, 상대성, 소수민족, 여성 등이 강조되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기술 등 모든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야기되고 있고 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이러한 모든 분야의 급속한 변화는 세계의 변화실태와 동향을 이해

  • [교육사회] 세계의 교육체제
  • 교육체제 (교육제도) 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우리나라와 세계 각 국에 대한 교육체제를 비교 및 흐름을 이해해 봄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의 교육체제의 청사진을 제시해 보도록 하자. ‘교육체제’ 이해 기준-세계 교육체제에 대한 이해에 앞서 ‘교육체제’ 에 관해서 언급을 하겠다. 사회학에서 다루고 있는 ‘체제론’적인 입장에서의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행정 내 사회학적의 체제의 의미가 아닌- 부록에 따로 실었음.) 교육 체제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