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한국 교육의 발전(교육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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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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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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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서론
2. 한국 근대교육제도의 흐름
1) 개화기
2) 일제 식민지 통치기 교육
3) 해방이후의 교육
3. 시대적인 흐름을 통해 본 교육열의 원인
1) 교육열의 의미와 발단
2) 근대 사회와 교육열의 전개
4.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교육열
5.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햘
6.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사례
7. 생각해 볼 문제 (토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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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사회의 형성과정과 성격
1. 서론
한 국가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역사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한국인의 국민성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높은 교육열 또한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교육열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역사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개화기에서 해방 이후까지 이어져 오는 동안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열이 높아지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다음으로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교육열을 바라보는 한편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개화기의 교육
1)시대적 배경
-격변의 시대 : 임진왜란, 정유․병자호란을 거치며 조선왕조의 봉건적 체제가 해체되었다.
-근대교육의 기반 형성 : 실학의 사상적 전통이라는 기반 위에 서구문물이 전래되었다.
-교육개혁운동 대두 : 개화사상파는 개화를 통한 부국강병, 자주자강을 주장하였다.
2)근대교육제도의 도입을 위한 노력
①정부
-동문학 설치(1882) : 실무자 양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였다.
-육영공원 설립(1886) : 서양지식을 습득시켜 근대 국가 체제 정비에 필요한 관료를 양성 했다.
-교육관련 법규 제정 : 「한성사범학교관제」,「외국어학교관제」「소학교령」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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