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한국 교육의 발전(교육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2. 한국 근대교육제도의 흐름
1) 개화기
2) 일제 식민지 통치기 교육
3) 해방이후의 교육


3. 시대적인 흐름을 통해 본 교육열의 원인
1) 교육열의 의미와 발단
2) 근대 사회와 교육열의 전개


4.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교육열


5.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햘


6.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사례


7. 생각해 볼 문제 (토론)
본문내용
한국교육사회의 형성과정과 성격
1. 서론
 한 국가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역사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한국인의 국민성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높은 교육열 또한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교육열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역사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개화기에서 해방 이후까지 이어져 오는 동안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열이 높아지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다음으로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교육열을 바라보는 한편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개화기의 교육
1)시대적 배경
-격변의 시대 : 임진왜란, 정유․병자호란을 거치며 조선왕조의 봉건적 체제가 해체되었다.
-근대교육의 기반 형성 : 실학의 사상적 전통이라는 기반 위에 서구문물이 전래되었다.
-교육개혁운동 대두 : 개화사상파는 개화를 통한 부국강병, 자주자강을 주장하였다.
2)근대교육제도의 도입을 위한 노력
①정부
-동문학 설치(1882) : 실무자 양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였다.
-육영공원 설립(1886) : 서양지식을 습득시켜 근대 국가 체제 정비에 필요한 관료를 양성 했다.
-교육관련 법규 제정 : 「한성사범학교관제」,「외국어학교관제」「소학교령」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한국의 학력주의와 교육열에 대한 고찰
  • 교육현실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공부의 본래적 의미와는 거리가 먼 성적 향상이라는 이름 아래 각종 사교육이 지속적으로 팽배되고 있는 현실은 이를 잘 말해준다. 이러한 현실에서 대다수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공부를 위해서는 어떠한 희생도 마다하지 않고 있으며, 이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으려 하는 교육열로 나타난다.한국인의 높은 교육열은 사회발전을 위한 원동력이라는 긍정적인 시각과 함께 여러 가지 사회 병리적 현상을 유발

  • [교육열]교육열의 연원,실태, 교육열의 실상,원인, 교육열의 구조적 배경, 교육열의 다른 관점, 교육열의 개선 방향 분석
  • 한국 교육-신 글로벌 가족의 출현 Ⅴ. 교육열의 원인Ⅵ. 교육열의 구조적 배경Ⅶ. 교육열의 다른 관점Ⅷ. 교육열의 개선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국사회는 미국이나 유럽 등의 서구사회와 비교하여, 급속한 자본주의화의 과정에서 사회 이동이 상대적으로 많고, 계급 간의 경계가 공고하지 않으며, 오랜 세대에 걸쳐 형성된 독특한 ‘계급 문화’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였다. 그러나 최근 몇몇 사회학적 연구들은 한국사

  • [한국교육][한국의 교육]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발전,지배이념,갈등구조,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학교교육,비전,문제점,방향 분석
  •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갈등구조,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학교교육,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비전,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발전Ⅲ.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의 사회사1) 교육과정기2) 교육과정 변화 배경3) 제 3 공화국 정부 개정안 기본 원칙4) 국민교육헌장의 기본적 지침2. 중심-주변부의 교육이론1) 발전 교육론(기능분석적 교육이론-구조기능주의 교육사회학)

  • [교육평가] 미국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교사체제 개선방안 연구
  • ‘교육발전을 위한 교사체제 개선방안 연구’-미국의 교사체제와 비교∙분석을 통하여--目 次-Ⅰ. 서론Ⅱ. 본론1. 한국과 미국의 교사 양성∙자격제도 비교1) 한국과 미국의 교사 양성제도 비교2) 한국과 미국의 교사 자격제도 비교 2. 한국과 미국 교사의 실태비교1) 한국과 미국 교사의 권리 비교2) 한국과 미국 교사의 사회적 대우 비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010년 한국 방문 이후 보름 동안 세 차례나 미국은 한국의

  • [행정] 공교육과 대안학교
  • 교육열, 지위획득을 위한 학력경쟁 수단인 과열과외등과 같은 특수한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공교육 위기를 논의할 때 우리 교육의 이러한 특수한 상황이 고려되어야 한다.여기서는 학교교육의 특수성 속에서 현재 사회문제로 대두된 공교육 위기의 현상과 본질을 진단하고, 교육 선택의 자유와 공정성의 조화를 통해 향후 한국 공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특히 공교육의 극복 대안으로서 대안학교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