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오늘날의 또래집단 문화와 청소년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1.연구목적 및 필요성

<본 론>
1.학생
1 학생의 개념
2.학생의 역할
3.학생과 비공식 체제

2. 또래집단과 청소년 문화
1.청소년 문화의 성격
2.청소년 또래 집단 및 특성
3.한국 청소년 문화의 특징

3. 청소년 문제
1.청소년 문제의 개념
2청소년 문제의 유형


4 청소년 보호와 대책
1.가정차원의 보호대책
2.학교 차원의 보호대책
3.사회자원의 보호대책
4.청소년 유해 환경정책

< 결론 >
< 참고문헌 >
사례조사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중심
본문내용
오늘날의 또래집단과 청소년문제

<서 론>
1.연구 목적 및 필요성
세계의 어느 나라에서든지 각 나라마다 정해진 문화와 그 특성을 갖고 사람들끼리 어울려서 살 것 이다. 또한 그 안에 존재하는 나름대로의 문화를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럼 여기서 문화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문화는 자연에 상대되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문화는 한 개인이 아닌, 집단의 행위 양식에 초점을 두고 있다. 늘 일정한 규모의 집단성을 전제로 하고 있는 사회는 문화를 갖고 있으며, 그 구성원들은 그것을 향유하고 있다. 공산국가인 북한 또한 그 나름대로의 문화를 갖고 있으며 그 구성원들은 그것을 향유하고 있다. 개인의 성별이나 나이 또는 계층에 따라 그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문화는 각각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오늘날 21세기의 리더로서 청소년들은 오늘날의 관심분야일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에 대한 공식적인 역할 기대는 표준화 되어 있고, 정교한 계획들이 학생들의 학력이 어느 수준에 있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공식적인 학생역할(클럽임원, 운동 팀 회원, 칠판담당, 환경부장)은 모든 학교에서나 볼 수 있지만 이 역할이 교실과 학생 역할의 특색과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학생들의 가장 관심사인 하위문화에는 많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동료의 생존을 위해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을 결정하고 이는 다양한 또래집단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학습과 성취의 중요성을 지지하고, 사회적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며, 또 어떤 또래집단은 비행(범죄 행위에)참여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또래집단과 학생 문화청소년 문화와 청소년 문제
  • 또래집단과 학생 문화-청소년 문화와 청소년 문제1. 개념(1) 청소년 문화청소년 문화란 청소년들만의 특수한 언어, 몸차림, 의복, 맹목적 행동과 노래, 음악, 잡지, 조기(早期) 교제, 의식적 역할 형태, 군집, 집합적 문화적 특수성을 지니는 것을 말한다. 교육사회학(공석영․김정호 공저, 서울 : MJ미디어) 182p(2) 청소년 문제청소년 문제란 “청소년에 의해 유발되는 사회 문제적 행동인 청소년비행”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문제의

  • 청소년비행(절도) 실태와 예방
  • 청소년 절도의 예방을 위한 대처방안1.가정의 개선1)가정의 정상화2)부모의 훈육3)경제와 환경2.사회의 개선1)건전한 사회풍토조성2)청소년 유해요인의 정리3)건전한 여가시설의 확충4)대중매체의 기능제고3.학교의 개선1)교육목적의 개선2)실업 교육의 확대3)교육주변 환경개선4)학생생활지도의 확립Ⅵ.결론Ⅰ. 서 론연구의 필요성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부분에서 급속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그러나 그

  • [특수교육] 영재교육
  • 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변화되어 왔다. 동양에서도 영재에 대한 관심이 존재하였으며 영재 교육도 이루어졌다. 특히 중국은 오늘날과 흡사한 영재의 개념을 바탕으로 영재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주목된다. 고대 중국인들은 문학적인 능력과 지도력 ․ 상상력 ․ 창의력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영재를 규정하였으며, 왜 어린 시절 탁월한 성취를 보이던 아이가 성장해서는 그러한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는지, 또 어렸을 때는 평범했던

  • 쉽게 알아보는 교육사회학
  • 또래집단나. 가족집단IV. 문화와 교육1. 문화의 정의2. 문화의 교육적 기능3.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I. 교육사회학의 기초1. 교육 사회학의 성격교육사회학은 educational sociology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와 sociology of education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나뉘어 볼 수 있다.가. educational sociology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은 주로 교육학의 교육학자가 중심이 되어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회학의 주요 이론과 연구방

  • [비행청소년]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 비행청소년의 현황과 비행청소년 사례 및 비행청소년 대책방안
  • 문화적인 측면에서 급속한 변화를 경험하면서 청소년 비행이 심각한 문제로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이러한 청소년의 비행은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폭력화, 집단화, 지능화 하는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강민초, 1990, 115). 이와 같은 청소년 비행의 원인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요인이 제기되고 있으나 범죄 사회학에서는 사회계층을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계층과 청소년 비행의 관계를 설명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