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이동, 지위상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사회이동의 개념 --------------------------------- 2p
▶ 학교교육과 사회이동 ------------------------------ 4p
▶ 사회이동에 대한 두 관점 --------------------------- 6p
▶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 -------------------------- 10p
▶ 사례 ----------------------------------------- 19p
▶ 쟁점화 되어야하는 이유 --------------------------- 20p
▶ 우리의 의견 ------------------------------------ 20p
▶ 토론과제 --------------------------------------- 21p
▶ 참고자료 --------------------------------------- 21p
본문내용
<사회 이동의 개념>
사회이동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한 사회적 위치로부터 다른 사회적 위치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하류계급에서 중류계급으로 상승하는 것과 같은 계급 간의 이동을 사회이동이라 부른다. 예를 들어 농민의 아들이 커서 의사난 변호사가 되는 경우는 사회이동의 좋은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1. 사회이동의 관련요소
① 개인의 특성 (예 : 지능지수, 학업성취, 사교성, 특기)
② 직업과 수입 (예 : 상승이동의 훌륭한 지표이며 통로)
③ 가정배경
(예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형제자매의 수, 가정의 지배형태, 결혼 시기 등)

2. T. G. Fox와 S. M. Miller에 의한 사회이동의 결정요인
① 경제적 요인은 주요하긴 하지만 사회이동의 유일한 결정요인은 아니다.
② 학교교육은 상승이동의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③ 정치적 안정과 성취동기가 바로 사회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④ GNP로 측정된 도시화와 경제발전 수준은 어느 것도 상승이동에 중요한 것이 아니다.
⑤ 경제발전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하강이동의 수준은 낮아진다.
⑥ 학교교육이나 성취동기는 하강이동과 크게 관련되지는 않는다.
⑦ GNP, 취학률, 정치적 안정, 도시화 및 성취동기의 다섯 가지 주요 변인은 사회이동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①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학지사] - 김병성 지음
②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 이종각 저
③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 고형일 외
④ 최신 교육사회 [동문사] - 김구호 외
⑤ 본고사 관련자료
http://blog.naver.com/misswon2002?Redirect=Log&logNo=12004121936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제7차 교육과정과 불평등 요소
  • I. 서론 (1)문제제기와 논의 방향 해방 이후 한국 사회에서는, 학력 자체가 지위 상승의 척도로 여겨졌다. 이에 대한 전 국민적인 열망은 공교육의 확대를 가져왔으나, 사회가 점차 구조화되어감에 따라 전면적으로 확대된 교육 기회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의한 사회적 지위 이동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이것은 상층 계급에게 보다 양질의 교육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과, 교육 제도 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문화 자

  • 교육과 사회이동, 교육과 사회계층, 교육의 불평등
  • 교육과 사회이동-교육이 개인의 상승적 사회이동을 촉진시키는 중요 요인이라는 믿음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널리 퍼져있으나 얼마나 공헌하는지에대해서는 논쟁거리다.①사회이동에의 순기능-사회이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ex:우리 국민의 높은 교육열)-학교교육은 사회이동을 가능케 하는 사회적 자원을 획득하는데중요 요인으로 작용-Blau와 Duncan(1967) : ‘직업지위 획득’을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②사회이동에의 역기능-학교교육은 현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목 차 -제1절 교육사회학 입문1. 교육, 사회, 교육사회학1) 교육사회학의 필요성2) 교육사회학의 발달3)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제2절 경쟁하는 패러다임들1. 거시-구조적 접근 1) 기능론2) 갈등론2. 미시-해석적 접근1) 해석적 관점에서 교육 연구제3절 교육사회학의 핵심쟁점1. 교육과 평등1) 사회계층과 교육2) 교육평등론2. 교육과 사회이동 1) 사회적 상승이동2) 사회이동에 대한 교육의 효과제1절 교육사회학 입문1. 교

  • 교육사회학에 대해서
  • 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의 기능이론 가. Durkheim, Parsons 등의 이론에서부터 시작하여 Walker, Maclelland, Smith 등이 1950년대까지 주류를 이루었다. 나. 사회에 관한 견해 : (1)안정성 (2) 통합성 (3) 기능적 조정 (4) 합의 다. 교육에 관한 관점 : (1) 기존문화의 전승 (2)사회적 선발기능 (3) 사회화 (4)사회적 불평등을 인정 라. 사회이동에 대한 관점(브라우와 던컨):가정배경은 어느 정도 학교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성취에 가정배경이 큰 영향

  • 교육과 사회이동 -교육을 통한 지위상승이 가능한가
  • 교육과사회이동 - 교육을 통한 지위상승이 가능한가?서론1. 교육이란?2. 사회이동이란?본론3. 교육과 사회이동의 관계 - 갈등론적 관점에서4. 갈등이론4-1 경제재생산 4-1-1 경제재상산론 성립배경4-1-2 경제재생산론 대응이론4-1-3 경제재생산론 학교의 기능 및 미국학교교육에 대한 비판4-2 지위경쟁4-3 문화재생산 4-4 저항이론 4-5 각 이론들의 공통적 갈등이론5. 사례결론6. 토론 및 각자 의견7. 끝맺음1. 교육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