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목적과 의의


Ⅱ. 본 론

(1) 교사의 특성
1. 교사의 역사
2. 교직의 일반적 특성
3. 선호하는 교사의 특성
4. 교직의 전문성
5. 교사의 자질

(2) 교사의 역할
1. 역할의 의미
2. 다양한 유형의 교사 역할
3. 역할 갈등
4. 교사와 학생의 관계
* 생활 속의 사례

(3) 교원 평가제
1. 교원 평가제의 의미
2.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3. 교원평가제의 목적
4. 현행과 비교한 교원평가제
5. 교원평가의 핵심내용
6. 참고 자료
7. 교원 평가제와 관련된 기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Ⅴ. 토론 주제
본문내용
Ⅰ. 서 론

(1) 목적과 의의

'학교가 잘되고 못되는 것은 교사에게 달려 있다. (As is the teacher so is the school)'는 C. Brooks의 말처럼, 정말 학교교육에 있어서 교사라는 존재는 중요한 것이다. 우수한 능력을 지닌 교사가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을 담당하게 될 때 그 교육은 성공할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한 교사가 담당하게 될 때에는 실패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교육이란, 장관이나 교육감이 멋있는 담화문을 발표하거나 또는 학교장이 무슨 지시를 잘 한다고 해서 잘 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의 일선교사들이 그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학교의 사회학에서 교육주체의 하나인 교사에 관한 연구가 언제나 빠뜨릴 수 없는 하나의 영역이 되고 있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과정에서 교사의 위치는 새롭게 인식되고 있으며, 또 교사집단에 관한 연구는 교사의 지위향상이나 교직의 전문성 제고라는 측면에서 그 활기를 더해 가고 있다.
교사에 관한 연구는 그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하다. 다시 말하면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을 일컫는 넓은 뜻의 교사는 초등학교로부터 고등교육기관에 이르기까지 교사의 유형이 다양하며, 또 설립주체, 담당과목, 담당학년, 자격증, 성별 등에 따라서도 그 사회적 지위나 역할이 각각 다른 것이다. 그러므로 그렇게 다양한 형태의 교사집단을 일률적으로 다룬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될 것이다.
교사의 포괄적인 이해를 위하여 이 레포트에서는 첫째로 교사의 역사, 교직의 전문성, 교사의 자질을 검토함으로써 교직의 일반적 성격을 분명하게 밝히고 둘째로, 학교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을 개괄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또한 세 번째로 교원 평가제에 대한 전반적 의미와 내용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참고문헌
여광응 외,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양서원

김구호, 김영우, 문형상 공저, 최신교육사회, 동문사

김동위 저, 교육사회학신강, 교육과학사

김신일 저, 시민의 교육, 한길사

배장오 저, 교사론, 백성

신붕섭, 윤운성, 강태훈, 김정겸 공저, 교육학개론, 양서원

심진구 저, 초등 교사론, 교육과학사

이병진 편, 현장 교사론, 양서원

전태련 편,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한방교 저, 인간과 교육의 이해,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
  • 교사에 대해서는 교수․학습지도 능력 평가를 실시해 전체적으로 교직 전문성을 높이겠다는 것이 정부당국의 새 교원평가제 도입 목표의 표면적 목표이다. 교원평가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Teachers Evaluation System최관경 (2005)2. 연구 목적과 연구 방향 우리는 앞서 살펴본 교육의 사회적인 특성과 함께 급격하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의 변화 속에서, 교원평가제의 실행이 무너지고 있는 공교육을 다시 세우는데 목적을 둔 합리적인 방법으로 보고 이

  • [정책학] 정책결정 - 사례 : 교원평가제
  • 교원들의 자긍심 및 사기 저하, 교권의 추락, 학생 학부모 교사간의 신뢰저하와 대립 갈등으로 인한 공동체 약화, 교원단체간의 대립, 정부정책에 대한 불신, 교원의 자질저하와 교육력 약화 등 심각한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교직의 위기를 극복하고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성 향상과 질 관리가 핵심적 과제라는 것은 정부와 국민, 그리고 일부 교육계 등에서 인식을 함께하고 있다.우리나라의 경우도 교원평가제 개선을 위한 노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육과정 : 종합학교 - 일반 고등학교(3년제) / 직업고등학교(2~3년제) - 대학 / 취업ㄹ. 교육개혁의 결과- 1인당 학생 수는 약 20명 안팎교육사회와 평생교육 / 서승연 교수님- 4 -- 교원의 중요성 인식 : 질 높은 교원양성 제도 (교사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높음)- 학생의 복지와 학습권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 (예 : 심리전문가, 카운슬러 - 학생들의적응을 도움, 특수교육의 생활화)- 지방자치, 학교자치를 통한 지역사회와의 연대 :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 [교육사회학] 교육의 민주화 -전교조
  • 교육의 자주성․전문성 확립과 교육 민주화 실현을 위해 굳게 단결한다.- 우리는 교직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과 민주적 권리의 획득 및 교육 여건 개선에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 우리는 학생들 민주 시민으로서 자주적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민족․민주․인간화 교육에 앞장선다.- 우리는 자유, 평화, 민주주의를 사랑하는 국내 여러 단체 및 세계 교원 단체와 연대한다.전교조에 가입한 행위는 교사들의 노동3권 신장보다는 교

  • [현대사회와 교육정책]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교육론
  • 교육방침들을 제공하고 있다.이에 신 자유주의 교육관을 세 가지로 특징지어 설명해 볼 수 있겠다.NEXT29신 자유주의 교육관교육에 대한 시장원리의 도입노동의 유연성에 대한 재고자본 이데올로기의 강화신 자유주의와 교육과의 결속30신 자유주의 교육관교육에 대한 시장원리의 도입신 자유주의는 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했다. 달리 말해서 기존의 교육당사자들 이를테면 교사와 학교,그리고 학생과 학부모의 관계를 교육 공급자와 수요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