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교육사회학의 배경과 성격
1)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
2) 신교육사회학의 출현 의의

2. 해석적 연구
1) 거시적 연구의 비판
2) 미시적 해석적 연구
3) 교육연구에서의 해석적 연구

3.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
1) 지식사회학의 개요
2) 지식사회학의 약사
3) 신교육사회학의 문제의식과 의의

4. 학교지식에 대한 상반된 관점의 비교
1) 전통적 지식관과 교육내용관
2)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의 교육내용관

5. 교육과정사회학 : 번슈타인의 연구
1) 사회계층과 언어모형과 학업성취
2) 교육과정 유형과 사회질서

6. 해석적 연구와 신교육사회학적 연구에 대한 비판

7. 함께 생각해보기
본문내용
5장. 해석적 접근과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배경과 성격

1)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
① 신교육사회학은 영국에서 민주적 교육개혁 과정과 경험으로부터 발생된 교육분석의 시각이다.
② 정책적 요인 : 1950년대와 1960년대 영국의 사회적 상황은 사회평등 구현의 수단으 로서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다. 영국은 교육의 불평등이 초래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조기 선발 시험제도를 없애고 복선제를 단선제화 함으로써 교육의 기회를 개방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사회는 교육불평등이 계속되었고, 그 이 유를 연구한 결과 교육불평등은 교육 그 자체의 속성 때문이 아니라 전체 사회의 구 조적 불평등이 교육에 그대로 반영되었기 때문임이 밝혀졌다. 영국의 이러한 경험이 오늘날 신교육사회학이라고 말하는 사유방식을 싹트게 하였다.
③ 신교육사회학에서는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 포함) 속에 나타나 있는 지식과 사회 구조와의 역학관계를 집중적으로 분석하면서 교육과 시회평등에 관한 문제 논의의 새 지평을 전개하였다. 학교는 사람을 분류․처리하는 기관임은 물론, 지식을 분류 처리 하는 기관이기도 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④ 신교육사회학의 연구 모형 : 단일 모형이 아니며 그 자체가 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 를 둔 다원적 연구모형을 활용한다. 크게 해석론적 연구와 지식사회학적 연구 두 부 류가 있다.

2) 신교육사회학의 출현 의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대의 교육 레포트
  • 교육이다. 그리고 인간형성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은 교육자이다.③ 교육을 사회생활의 근본기능으로 사회의 동화작용으로 보았다.④ 저서: 『문화민족의 교화조직』『인간형성』『비교철학』『문화민족의 교화조직』『인간형성』은 비교교육학의 새분야-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7차교육과정분석
  •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방향으로 ①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②획일적인 교육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 ③규제와 통제 중심 교육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으로, ④획일적 균일주의 교육에서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 ⑤흑판과 분필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정보화를 통한 21세기형 열린 교육으로, ⑥질 낮은 교육에서 평가를 통한 질 높은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제시하였다.

  •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사회학 (교육과학사, 김신일 저) p63 ~ p121, p109 ~ p115교직과정을 위한 교육사회학 (원미사, 주동범 외 공저) p120 ~ p126알기쉬운 탁영진교육학 6 (탁설닷컴, 탁영진 저) p169안녕하세요^^ 오석연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시면서 위와 비슷한 중간고사 대처 레포트를 받으시고 저의 레포트를 구입하셨나보네요. 객관식은 정확하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정답까지 체크해본거기 때문에) 주관식이나 서술형의 경우에는 참고했던 자료를 다 첨부하긴 했으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사회학서울: 교육과학사, 1993. 김영철, 강태중,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85. 김영철, 김주훈, 이인효, 최돈민,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5 김윤태 외,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1차년도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1978. 김윤태 외,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2차년도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1979. 김은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긴급과제」, 삼성경제연구소,2001.

  • 열린교육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
  • 평생교육원,「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1997.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열린교실 열린수업」, 새교실 12월호 부록, 서울 :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1996.황정규,「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984.-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