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한국사회의 교육열의 원인과 교육열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I. 한국 근대 교육사 ................................................. 2

II. 한국사회의 교육열의 원인과 교육열 현상 ................................................. 6

가족공동운명체적 연대성
도구적 모성
결과지향성 교육
교육 사회적 효과의 믿음 및 학력주의 관행
근린(近隣) 동조성

III. 사례 현상 .................................................. 10

강남 엄마 따라잡기 10회 中 (동영상)
강남 엄마 따라잡기 16회 中 (동영상)
⌜강호에 휘날리는 치맛바람⌟ - 단편 만화 패러디
EBS 지식채널e. 한강의 남쪽 2부 - 배움의 역사 (동영상)
EBS 지식채널e. 대한민국에서 ‘초딩’으로 산다는 것 (동영상)
사교육 과잉 및 과도한 교육비, 집안 생계까지 위협 (뉴스기사)

IV. 우리의 생각 .................................................. 17




Ⅴ. 참고 문헌 ................................................. 20

본문내용
Ⅰ.한국 근대 교육사

개화기
- 1894년 갑오개혁을 시작으로 쇄국정책으로 버리고 서구의 신문화를 수영하려는 근대화 운동이 전개.
- 갑오개혁을 계기로 학무아문 설치 - 과거제도 폐지
관립학교 와 신학제.
- 고종은 1895년 '교육조서'통하여 구교육을 지양하고 근대교육을 통하여 교육입국의 의지를 천명
- 정부가 국가의 중흥을 위하여 새로운 교육성의 필요성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 교육조서를 통해 정부는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통변학교와 육영공원 설립.

일제식민지 시대 : 일제의 식민지 교육
1905을사조약체결, 1906일제의 통감정치 실시
제 1기
- 1910년 ~ 1919년 3/1운동까지 10년 동안 식민교육 추진기.
- 민족사상배제하고 일본정신에 의한 식민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제도와 교육계 전반에 개혁단행.
- 한국 민족의 우민화 정책을 함.
제 2기
- 식민교육의 문화표방기
- 소위 문화정치라는 미명하 한국인의 민심동요를 막고 식민지 교육의 실리를 되찾는데 목적을 두고 교육정책의 일대전환을 꾀함.
참고문헌
김경근(2004). “한국의 사회변동과 교육.” 문음사.
고형일외12명(1996).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이미숙(1993). “가족의 가치관 및 구조적 특성이 교육열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학회.
김윤용(1991). “가족이기주의에 편승한 망국병, 학부모 과잉교육열.”
우리교육(초등), 초등우리교육.
이수광(1998). “교육열은 억제될수 있는가?:교육열 억제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교육사회학회.
이종각(1998). “한국인의 교육열에 관한 연구 - 개념화를 위한 작업 중심”
한국교육사회학회.
정순우(1999). “한국사회 교육열에 관한 역사. 문화적 접근.” 한국교육사회학회

중앙일보자료. “저출산 1.08명 쇼크의 현황, 원인, 대책”
http://blog.naver.com/hoony49?Redirect=Log&logNo=20042275874
http://imnews.imbc.com/replay/nwdesk/article/2080991_2687.html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654645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7&article_id=0000003387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052&article_id=0000116865&menu_id=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교육학] 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열 비교
  • 교육열 비교 관련 선행연구 검토2. 분석틀의 구성 및 가설 설정3. 연구 방법 및 연구의 제한점Ⅲ. 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열 현상 비교1. 전통사회의 교육열 현상2. 식민지기의 교육열 현상3. 해방 이후의 교육열 현상Ⅳ. 교육열 발현 요인으로서 가족주의의 형성 비교1. 필리핀의 가족주의 형성2. 한국의 가족주의 형성3. 한국과 필리핀의 가족주의와 교육열의 관계Ⅴ. 결론< 요약문 >교육열은 대개 한국의 특수한 현상으로 이해된다. 한국의 교육열

  • [교육사회] 학교팽창과 과잉학력
  • 교육투자 수익률 (학교급↑ ⇒ 교육투자 수익률↓)3. 사회변동의 교육수요에 대한 영향(1) 동기요인에 대한 영향 (2) 강화요인에 대한 영향 (3) 제약요인에 대한 영향 (4) 교육수요에 대한 총체적인 영향 : 동기요인․강화요인 약화, 제약요인 지속적으로 완화< 한국사회 교육열과 청년실업 >1. 도입(1) 연구 목표 : 한국사회의 교육열이 지닌 제반 특성과 청년실업 사이의 연관성 탐구(2) 교육열의 의미 : 일종의 심리적 에너지, 자녀 성취욕구라는 인간의

  • 한국의 교육열 레포트
  • 한국인의 ☆난 교육열?!목 차서론. 한국의 유별난 교육열의 실상본론. 1. 교육열의 개념2. 한국사회의 교육의 역사와 교육열의 원인- 개화기 교육- 일제 식민지 통치기 교육- 해방이후의 교육3.외국의 교육열 현상및 한국과의 비교4.한국의 교육열에 적합한 고유 이론 결론. 한국에서 교육열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 - 서 론 -한국의 학부모들의 높은 교육열은 누구나가 다 아는 바이다. 이러한 한국 부모들의 극성은 ‘치마바람’이라고도 표현

  • 한국의 교육열과 사교육 교육열 _¡ 교육열 개념 교육열 실상 외국 교육열 사례
  • 한국의 교육이 안고 있는 커다란 문제점이다. 이런 큰 문제 안에는 그 안에서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가 내포되어 있고, 그것을 형성하는 원인 역시 복합적이다.우리는 이런 안타까운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 중에서 남다른 한국의 교육열에 집중하였다. 예부터 자녀의 교육이라면 가장 최우선으로 여겼던 한국 사회의 문화가 현대사회의 치열한 경쟁구도와 맞물려 발생시킨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본론에 들어감에 앞서 교육열의 개념

  • 교육 경쟁의 이해 교육열
  • 교육현상을 강화시켜주는 원인 ② 교육에 대한 동기 그 자체가 아니라, 교육동기의 정도를 나타낸다. 즉 교육동기가 대단히 높은 경우 그것을 교육열이라고 한다.1) 교육열의 개념③ 한국인의 교육열 - 교사의 교육열이 핵심이 아니라는 점에서 교육애와 다르다. - 사유성(私有性)은 높지만 공공성(公共性)은 낮은 속 성을 가졌다.- 교육 목적 의식에 의해 방향 지어진 것이 아니라, 교육 결과(과거급제학력학벌성적순위)로 얻게 되 는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