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5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어원 및 어의
3. 교육과정에 대한 일반적 견해
4. 교육과정의 일반적 성격
5. 교육과정의 변화
6. 교육과정 운영
본론
Ⅰ. 한국의 교육과정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년)
2. 교수요목기 (1946~1954년)
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년)
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년)
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년)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1987년)
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년)
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
9. 제7차 교육과정 1997~
Ⅱ. 일본의 교육과정
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계
2. 일본 교육과정의 변천
가. 연합군 점령기
나. 194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1차)
다. 1951년도 학습지도요령 (제2차)
라. 195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3차)
마. 196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4차)
바. 197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5차)
사. 1989년도 학습지도요령 (제6차 현행)
3. 수업일수, 학기제
4. 교육과정 편제
Ⅲ. 미국이 교육과정
1. 학교교육제도 개관
2. 교육과정 운영체제
3. 교육과정 · 교육평가 개혁동향
Ⅳ. 독일의 교육과정
1. 학교교육제도 개관
2. 교육과정 운영체제
3. 교육과정 · 교육평가 개혁동향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1.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크게 보면, 왜 무엇을 어떻게 얼마만큼 달성되었는가를 다루는 영역으로 된다. 즉,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가 설정되는 일과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일, 그리고 그러한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규명하고 실천한 후 설정한 교육목표가 얼마만큼 달성되었는가를 검증하고 반성하는 일로 나누어진다. 그 결과에 따라서 다시 교육목표가 재검토되는 등 순환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동안 발전적 교육작용이 전개되어지는 것이다. 물론 이 교육의 전 과정을 통하여 어떠한 교육철학을 갖느냐에 따라 교육에의 접근방법이 달라질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네 과정은 어느 과정이건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현대와 같이 학습하여야 할 내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사회의 모든 변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오늘날에 와서는 그 많은 지식 중에 어떠한 것을 골라서 정해진 기간 내에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교육과정의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가르치고 학습하여야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생산적인 힘을 갖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두드러진 관심사가 되었다.
- 참고문헌
-
윤점룡, 오늘의 日本敎育, 1987. 한국교육개발원
심성보외2명, 일본의 교육, 1997. 서울 : 小花
김대현외2명,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2006. 서울:학지사
신동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2007. 서울: 형설
송인섭,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2001. 양서원
한국교육개발원, 통계로 본 일본교육, 1997. 한국교육개발원
김인식, 김인식 교육학(상), 2007. 박문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계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2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
- 교육공학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비교교육학] 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열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조어론] 국어 조어론의 몇 문제
- [조어론] 단어 형성법 분석 및 형성의 관점
- [국어의이해]중세국어와 현대국어에서의 `ㄹ`탈락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한국어문법교육론 / 교안작성 / `-(으)ㄹ게요` 교안
- 중국이 감추고 싶어 하는 아킬레스건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국어문법] 국어의 음운변화 - 동화, 구개음화, 모음조화, 이화
- 태내발달의 단계
- 순수의 시대(Age of Innocence)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