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현대 교육의 문제점
- 유아교육의 문제점
- 노인교육의 문제점
- 평생교육의 문제점
- 공교육의 문제점
- 사교육의 문제점
- 특수교육의 문제점

▣ 현대 교육문제점의 발생원인

▣ 교육문제의 대안 및 개선방안
- 공교육의 개선방안
- 사교육의 개선방안
- 특수교육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 현대 교육의 문제점
유아교육
우리나라 교육정책은 1정부 수립 이전 유아교육 정책 등한기(1948~1961) 2유아교육체제 정비기 (1962~1975) 3유아공교육 확대기*1976~1987) 4유아교육 질적 고양기(1988~1996) 5유아교육 개혁추진 (1997년~)의 역동적인 변화를 거쳐 현재의 정책까지 달려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보는 것처럼 유아교육개혁 필요성은 인식하고 여러 차례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실제 관련 전문가나 이해 집단 간에 절한 합의가 도출되지 못하여서 현실화 하지 못하는 여러 측면들이 많아 매우 불안정한 것이 사실이다.
* 유아교육정책의 문제점
우리나라 유아교육은 유아교육정책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유아교육 관련법이 이원화되어 있으며, 유치 원에 관한 내용이 매우 부실하여 다양한 문제점을 유발하고 있다
① 유치원, 어린이집, 놀이방, 유아대상 학원과 선교원 등 시설의 난립
② 만 3~5세 유아에 대한 교육인적자원부와 보건복지부의 중복관리로 인한 정부 예산의 낭비와 중복투 자, 행정상의 마찰
③ 학부모들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과 시설 선택의 혼란 및 자녀교육 기회의 불평등
④ 0~2세 영어보육의 저조로 인한 기혼 여성들의 사회, 경제적 활동 위축
⑤ 시설의 수급 불균형과 지역별 편중으로 인한 과도한 원아모집 경쟁과 유아교육의 질적 저하 초래
⑥ 교사의 낮은 보수와 열악한 근무조건
⑦ 관련시설 간, 단체 간, 학계간의 압력과 불화 등 다양한 구조적 문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굿굿굿굿굿굿굿!!
  • rosen***
    (2009.06.03 09:43:22)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한국교육의 실태와 비판
  • 한국교육의 실태와 비판▲ 서 론 : 한국사회와 교육우리나라는 김영삼 정부가 출현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세계화’의 정책에 박차를 가하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회/경제/문화면으로 급속한 발전을 거두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의 길목에서 정체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우리나라 내부적이고 전통적으로 갖고 있는 학연/지연/체제 등의 갈등이 있기 때문이다. 이 현실은 우리나라 국민모두가 통감하는

  • 우리나라 교육문제와 사회복지
  • 교육의기회의 차별화, 즉 ‘교육불평등문제’ 인 것이다.2. 빈부격차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빈부격차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 현상은 상대적으로 계급 간 세습 성향이 강한 한국사회에서 그 성향을 더 강화시켜 빈익빈 부익부라는 사회문제를 발생시키고 빈곤층에게는 빈곤의 악순환이 강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교육의 문제점은 경제적 능력과 비례하는 교육기회의 부여라는 불평등 현상을 타파하는 것이다.

  • [인적자원관리] 한국공교육의문제점과대안
  • 한국 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호원고등학교 사례를 통한 접근목차서론공교육 환경분석과 목표사례를 통한 환경분석 (호원고등학교)문제점사례연구공교육 및 호원고등학교 교육시스템 대안결론참고문헌서론교육을 흔히 “百年之大計” 라고 한다. 굳이 정확한 통계가 연구가 뒷받침해주지 않더라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손꼽히는 교육열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산업사회에서 탈 산업사회로, 자본사회에서 정보와 지

  • 사회문제론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방통대 사회문제론A형, 2018년 사회문제론A형, 한국교육의 현재 문제점, 한국교육의 문제점
  • 사회문제론A형,방통대 사회문제론A형,한국교육의 문제점,한국교육문제점,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2018 사회문제론A형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인가?1) 사교육 과열현상2) 교육양극화 현상3) 입시위주의 암기식

  • 교육불평등 연구 (교육불평등 원인과 관련 이론분석 / 우리나라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제시와 느낀점)
  • 교육불평등 원인과개선방안 제시목차1. 교육불평등 이란?2. 교육불평등의 원인3. 교육평등의 상태란?4. 교육불평등 관련 이론분석5. 우리나라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제시6. 결론 및 느낀점7. 참고자료1. 교육불평등 이란?교육불평등이란 사교육 기회의 부족, 가정에서의 관심부족, 부모들의 낮은 소득, 교육취약지역 거주, 비행학생들과의 교제 등의 환경요인으로 인해 일반적인 학생들에 비해 교육여건과 기회, 그리고 교육결과에서 불리한상황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