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기능론 과 갈등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1]. 기능주의 이론
1. 기능주의의 개관
2. 기능주의의 사회관
3. 기능주의의 교육관
4. 현대 산업사회에 대한 기능주의의 입장
5.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6. 기능주의 이론의 한계 및 비판
[2]. 갈등주의 이론
1.갈등이론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2.갈등이론의 사회관
3. 갈등이론의 교육관
4.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의 주요 개념
5.마르크스의 교육적 시각
6.그 외 학자들의 교육적 시각
7.갈등이론의 기여와 그에 대한 비판들
8.기능이론 VS 갈등이론
9.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과 한계점
10.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본문내용
◆교육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내용 및 방법을 보는 시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음.
⑴ 기능론적 입장
: 기능론적 입장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내용 및 방법이 사회에 순기능적이고 모든 사회구성원에게 필수적이며 유익한 것이라고 규정한다. 즉,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학교교육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인정받음으로서 얼마든지 사회적 지위이동이 가능하며, 사회적 평등 및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⑵ 갈등론적 입장 (Reimer,1971/Illich,1971/Bowels & Gintis,1976)
: 갈등론적 입장에 따르면 사회는 문화, 가치, 이념 등을 달리하는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집단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확대하기 위하여 다른 집단과 불가피하게 경쟁하거나 투쟁해야 하는데 그들은 바로 학교라는 사회적 기관을 통해 자신들의 이익 확대하려 한다는 것이다. 갈등론의 경제적 재생산이론에 따르자면, 학교는 경제적 재생산을 위한 사회기관이며 학교에서 다루는 내용은 현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유지, 강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즉, 학교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것은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내용이 아니며 특정한 사회집단에게만 유리하게 작용되므로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의 괴리로 인해 학교는 오히려 사회적 불평등을 유지, 강화한다는 주장이다.

[1]. 기능주의 이론
1. 기능주의의 개관
① 기능주의의 명칭
기능주의에는 조금씩 다른 여러 학자들의 이론이 들어있음.
기능이론 이외에도 구조기능이론, 합의 이론, 질서모형, 평형모형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② 기능주의의 전개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 (오욱환 ,교육과학사)
교육사회학 총론 - (이종각, 교육학 총서)
신교육사회학 (차윤경외 ,2001 학지사)
교육과 사회 (김병성,학지사)
자본주의와 학교교육(보울즈& 긴티스,사계절)
교육학 개론(학지사)
교육사회학(김신일, 교육과학사)
현대 사회학(김용학, 을유문화사)
교육사회학(손준종, 문음사)
교육의 교육사회학적 이해(송영경, 교육아카데미)
교육 사회학 탐구(교육 과학사)
교육학 개론(한용진외,학지사)
교육학 개론(교육과학사)
교육 사회학의 이해(전정태, 학이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 기초
  • 교육의 사회적 기초목차1.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기능주의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불평등 재생산이론2.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1) 교육평등의 원리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 3)한국의 교육불평등3. 사회불평등과 교육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2) 교육의 효과에 대한 기능론적 연구3) 교육의 효과에 대한 갈등론적 연구4. 교육과정 사회학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1) 사회화 기능2) 선발기능 3)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 집단행동의 실태와 대응전략 - 학생운동과 노동운동
  • 과 발생순서 및 계단에 핵심이 있는 개념(3) 정책대상집단적 특성 : 학생집단(Student Group)→ 학생들이 연구생활의 범위를 벗어나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등 각 방면에 현실적으로 적극 참여하기 위하여 학업(수업 및 연구)이외의 집단행동을 하는 모든 학생활동의 총칭, 즉 학교내의 교육적 ․ 학문적 ․ 활동을 제외한 사회적 운동을 의미하는 개념 (4) 한총련의 집단 행동적 특성 : 집단 행태적(collective behavior) 유형→ 외면적 폭력양상과 과격봉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목 차 -제1절 교육사회학 입문1. 교육, 사회, 교육사회학1) 교육사회학의 필요성2) 교육사회학의 발달3)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제2절 경쟁하는 패러다임들1. 거시-구조적 접근 1) 기능론2) 갈등론2. 미시-해석적 접근1) 해석적 관점에서 교육 연구제3절 교육사회학의 핵심쟁점1. 교육과 평등1) 사회계층과 교육2) 교육평등론2. 교육과 사회이동 1) 사회적 상승이동2) 사회이동에 대한 교육의 효과제1절 교육사회학 입문1. 교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측에서 본 제7차 교육과정 이해 논고
  • 교육과정을 만들어 각 지역과 학교, 학생들에게 알맞은 교육을 하게 되는 것이어서 그 속에서 교육받은 학생들의 미래가 결정되고 그 사회의 미래를 반영하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의 성립배경, 성격등을 기능론적 입장과 갈등론적 입장 그리고 해석학적 입장에서 논고 해 봄으로써 교육적 이념을 재정립하고 현장에 있는 나의 할 일은 무엇인가 알아보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2. 본론1) 교육사회학측에서 본 제7차

  • [교육학]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주의)
  • 1. 교육사회학의 발달흔히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른다. 인간은 무기력한 생물학적자연적 존재로 태어나 점차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면서 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성숙되고 발전되어 진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 또는 집단 속에서 갖가지 행위양식이나 가치규범과 같은 문화내용을 학습해가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넓은 의미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듀이(J.Dewey, 1859-1952)는 사회적 과정(social proc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