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또래집단과 학생문화 &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또래집단의 정의
Ⅱ. 또래집단의 형성요소
Ⅲ. 또래집단의 종류
Ⅳ. 또래집단의 기능
Ⅴ. 또래집단의 행동특성 및 하위문화
Ⅵ. 저항형 또래집단
Ⅶ. 토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또래집단은 청소년기 특유의 것도 아니며 10대에 처음 등장하는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래집단은 청소년기에 특별한 역할을 하며, 인생에 있어서도 이 시기의 또래집단은 커다란 사회적 관심사이다.
청소년들은 보통 성장함과 동시에 자신들과 성인들의 관계가 본질적으로 수직적이란 점을 깨닫게 된다. 여기에서 성인은 권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며 청소년은 부모의 기대를 따르거나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터득하지 않으면 안 된다. 반면에 또래와 함께 있을 때 그들은 매우 평등하며, 상하관계가 적은 수평적 관계를 배우게 된다. 이에 따라 청소년기에 그들은 가정에서의 관계보다 또래들과의 관계를 더 중시하며 우선시 하게 된다.
부모 또는 그 밖의 어른들이 언제나 인식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청소년기의 친구 및 또래집단은 그들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친구는 아동기에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청소년기에는 청소년들이 가족 외의 다른 이들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친구의 역할은 한층 더 중요해진다. 아울러 친구집단은 다른 가치관과 의견을 제공해주며, 유행 또는 취미의 유익한 지표를 제공한다. 또한 또래 친구는 사회적 기술 발달의 장이 되며, 정체성 형성을 지원한다.
참고문헌
- John C.Coleman, Leo B. Hendry. 강영배, 김기헌, 이은주 옮김.
2006. “청소년과 사회”
- 조성남, 이동원, 박선웅. 2003.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정체성
: 또래집단, 가족, 학교를 중심으로”. 집문당.
- 김병성. 1994. “교육과 사회”.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교폭력 현상과 원인을 알고 싶었는데, 잘 사용하겠습니다.
  • sarangtt***
    (2010.08.27 21:27:28)
회원 추천자료
  • [조사론] 대학생의 음주문제와 관련요인
  • 학생들의 음주에 대한 실태 파악과 문제예방에 대한 중요성은 일반적인 음주문제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다. 그 이유는 조기에 문제를 예방할수록 문제를 줄일 수 있고 비용을 더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학생들의 음주실태가 정확히, 또 충분히 파악되지 못하여 학교 당국 및 국가에서 음주 예방교육의 필요성이 얼마나 절실한지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신 대학교의 대학생을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 [발달심리학] 청소년 학업부적응
  • 학교부적응을 호소하는 청소년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공부하기 싫어서, 선생님의 잔소리와 구타, 학교폭력 등의 이유로 학교에 가기 싫어 무단결석을 경험한 청소년이 많다.2) 학업부적응의 개념 인간은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 자연환경 뿐 아니라 집단, 사회, 문화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이런 적응의 초석이 되는 것이 바로 학교로, 학교생활을 통해서 아이들은 사회적응을 배운다. 이 과정에 문제가 생겨서 부적응을 겪을 경우 학생들은

  • 초등학생(초등교육) 인터넷중독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 청소년문화유입예방지도, 초등학생(초등교육) 약물오남용예방지도와 학교폭력예방지도
  • 폭력성이 높은 게임을 즐긴다4) 인터넷과 인터넷게임에서 시청등급을 명확히 표시 해 주어야 한다3. 관련 제언Ⅳ. 초등학생(초등교육)의 청소년문화유입예방지도1. 청소년 문화의 영역별 분류2. 초등학교의 청소년문화 유입으로 인한 문제점1) 음악/의상/춤문화2) 정보통신/언어문화3) 폭력/약물/성문화3. 예방대책4. 유의점Ⅴ. 초등학생(초등교육)의 약물오남용예방지도1. 약물 오․남용의 원인1) 또래 집단의 영향2) 호기심3) 부모의 관심 부족4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언어폭력 개입전략, 유아기 문제행동,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Ⅰ. 서론학교폭력이란 학생을 중심으로 교내외 장소에서 개인 또는 집단이 경험하는 신체, 정신, 성적과 같은 모든 유무형 폭력 행위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이 요구되는 불안의 시기이며 급격한 성장은

  • 학교폭력과_학생문제행동에 대한 접근방안
  • 교육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고, 작은 비행이 큰 사회문제로 전이되는 경우도 가족의 통제력이 낮기 때문에 일어난다.따라서, 청소년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의 역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역할이고, 빈곤과 결손과 같은 가족문제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가족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점검하고, 가정의 공동체 기능을 회복시켜야 할 것이다.학생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학교의 역할다양한 인간관계활동-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성을 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