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성공지능 SQ(Successful Intelligenc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공지능의 등장배경
2. 성공지능의 정의
3. 성공지능의 특징
4. 성공지능의 세 가지 측면
5. 성공지능이 높은 사람의 특성
6. 성공지능 TEST
7. 성공지능 가르치기 - SBS 프로그램 “해결! 돈이 보인다”
8. 성공지능의 실제 사례
본문내용
1. 성공지능의 등장배경

(1) 기존 지능 이론의 한계 : 인간의 정신능력 중에서 극히 일부분의 지적능력만을 측 정할 수 있고, 학교 공부와 성적, 향후의 성공을 예측해 주는 유용한 지표가 되지 못
한다는 단점을 가지는 기존의 지능 이론들, 특히 IQ가 사람의 선천적 지능을 판단
하는 기준 이었다면, 저희 조의 발표 주제인 성공지수는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후천적으로 변화 가능한, 따라서 계발 가능한 지능을 판단하는 기준을 의
미 한다. (따라서 IQ테스트로 좌절감을 맛본 학생들의 의욕을 북돋고^^ 소질과 적성
을 찾아주어 그에 따른 노력으로 좋은 결과가 올 수 있음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2) 과거와 달리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 : 과거처럼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기술만
으로 살아남기는 어려운 시대가 도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상은 창의성을
요구하고 상황에 따라 변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이러한 경향을 반영한 새로운 전
략의 도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된다.
(3) 현대인의 성공욕구 : 성공하고 싶으시죠? 성공과 관련한 책이 하루에도 몇 권씩 출
판 되는 요즘(ex.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성공 레시피, 성공의 문을 여는 마
스터키, 대한민국 리더들의 성공 습관 등등) 누구나 한 번쯤은 그러한 책을 접해 보
았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처럼 요즘 들어 더 부각되고 강조 되는 현대인의 성공에
대한 희망과 욕구는 SQ와 연결되어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충실하여 많은 도움이 됨
  • netma***
    (2009.11.30 10:07:07)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교육개혁 방안에 관한 전세계적인 추세를 검토한 결과(1996, 1998)는 교육개혁과정에서 교사의 목소리가 실종된 것으로 정리하고 있음.ㅇ 일부 개혁안은 교사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개혁안을 추진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일부 개혁안은 변화의 과정에 교사가 빠져 있으며, 기타 다른 제안에 있어서도 교사가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지 못하고 있음. ㅇ 교사는 변화과정의 핵심에 위치하여야 하며, 성공적인 개혁은 교사의 기여를 극대화할 때 가

  • [산업인력개발론] 산업인력기관실태조사 -현대인재개발원
  • 교육 과정 내에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생각을 바꾸는 법, 발상의 전환에 대해 훈련을 받고 이를 직접 체험하고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학습 과정 내에는 구성원들이 실제로 창의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가 포함되어 있어서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2.2. Leadership Innovations for 21C현대인재개발원은 역량 모델에서 각 직무에 필요한 리더의 역할을 규정하고 있다. 조직의 성공과

  • 정신건강의 정상과 비정상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 등 다양한 정신질환들이 있다. 이러한 질환들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 의학기술로는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 규명 및 치료법 개발이 어려워 환자들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따라서 나는 개인적으로 정신 건강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의 지원 확대와 함께 심리상담사 양성 교육과정 개설 같은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지능이론]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삼두이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감성지능이론
  • 지능검사를 해 보면 Gardner의 언어, 공간, 논리수학 지능들은 공통요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Sternberg와 Gardner의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교육에 있어서 환경, 즉 사회와 문화의 영향이다. 두 이론 모두 그 문화 안에서 가치를 두는 영역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III. 감성지능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개념은 예일대학의 심리학자인 Peter Salovey와 뉴햄프셔 대학의 John Mayer에 의해 처음 제시되

  • [교육행정,] 감성지수(EQ) 키우기
  • 성공이나 사회적 성공을 예언하는 데 IQ보다 EQ가 더 적절한 지의 여부는 아직 판단할 충분한 자료는 없다.⑸ 교육을 통해 감성지능을 가르친다는 것은 개인을 특정한 표준에 맞추어 규격화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비판적 시각도 있다.3. IQ와 EQ1) 지능과 감성지능의 관계⑴ Block은 IQ가 높은 사람은 지적으로 능숙하나 인간관계가 서투른 반면, EQ가 높은 사람은 대인관계 가 안정적이며 사회적으로 쾌활하고 걱정이나 두려움에 집착하지 않으며, 책임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