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개혁 및 교육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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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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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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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 개혁에의 도전: 세계사적 도전과 한국사회의 도전
2. 교육개혁의 의미와 쟁점
3. 기능론적 교육 개혁 이론
4. 갈등론적 교육 개혁 이론
5. 교육개혁의 유형과 접근방법
6. 대안적 교육유형들
7. 교육개혁의 한계와 저해요인
8. 교육민주화와 교육운동
9. 한국교육의 개혁방향과 과제
- 본문내용
-
<교육개혁 및 교육변화>
1. 교육 개혁에의 도전: 세계사적 도전과 한국사회의 도전
1980년대부터 교육개혁이 4대 전쟁이후 또 하나의 전쟁으로 등장
오늘날 교육은 어떤 학생이 성공할 것인지는 물론 세계 경쟁체제 속에서 어떤 나라가 성공할 것인가를 결정한다.(1991년 4월 미국 2000: 교육전략
세계 속의 교육개혁
- 미국 레이건 대통에 대한 ⌜미국 교육의 위기」보고서(1983)
- 부시 대통령의 「미국 2000년 교육전략」
- 클린턴대통령의 「2000대의 지표-미국교육법」(1993)
- 일본의 나까소네 수상의 ‘임시교육심의회’ 설치(1985)
- 영국에서는 ⌜Britain in 2010⌟
- 유럽에서는 EC 회원들끼리 에라스무스 장학사업 추진
→ 선진국의 교육개혁은 교육이 국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하는 공통점을 가 짐.
→ 기존 교육제도를 해소하고 교육의 발전과 쇄신을 도모하려는 목표를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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