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주체운동과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 공교육제도의 동요
2. 대안교육의 정의 및 이념

3. 국내 대안교육의 역사 (연대별)

4. 대안학교의 유형과 구체적 사례

5. 대안교육의 장· 단점

6. 결론 및 우리의 생각 -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7. 토론 주제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 공교육제도의 동요

1-1. 이론적 배경

1) 신교육운동
19세기 말부터 1930년대 즈음에 유럽 및 북미에서 교육개혁을 위한 광범위한 시도가 있었다. 이러한 운동은 독일에서는 ‘개혁교육운동’, 프랑스에서는 ‘신교육’, 이탈리아에서는 ‘활동주의’, 영․미 지역에서는 ‘진보주의 교육’이라고 불리어졌다. 이를 통칭하는 신교육운동이라는 말은 프랑서의 드몰랭이 발간한 저서인 ‘신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각국가간에 서로 영향을 미치며 국제적인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신교육운동은 어떤 특정 단체에 의해 주도된 운동이 아니었으며, 서로 다른 역사, 문화, 정치, 사회, 경제적 배경을 갖는 나라들에서 일어난 운동이므로 그 모티브와 강조점이 매우 다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적 사유의 혁신과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개편을 추구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

2) 자연주의 교육학
19/20세기 전환기를 지배한 교육학적 사유의 일반적 특징들 중 하나는 아동지향성이다. ‘아동으로부터의 교육학’이라고 불리는 이 자연주의 교육학은 아동의 자발성과 아동에 내재된 힘들을 전제로 하고 이 토대 위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자연주의 교육학은 두 가지 명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자연의 질서와 법칙에 따른 교육’과 ‘자연의 선한 본성’이 그것이다. 첫 번째 명제는 식물의 씨앗이 생득적인 힘을 갖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나무가 되는 것과 같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도 이와 같으므로 인간의 교육은 자연의 법칙을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교육사회학 - 김신일 교육과학사 2006
2) 교육과 사회 - 인인효 외 5명 교육과학사 1996
3) 교육사회학 - 조성일, 신재흡 학이랑 2004
4)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 정유성 1997
5) 대안교육의 다양한 흐름 - 현병호 2001
6) 네이버 백과사전, 지식검색, 블로그참고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 대 안 교 육 운 동과 목 명 : 교육사회담당교수님 : 학 과 :학번/이름: 차 례서론- 2본론Ⅰ. 대안교육 운동의 배경 21. 대안교육의 대두 배경 - 22. 교육위기 23.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시대적 변화 - 4Ⅱ.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 - 41. 대안교육운동의 발달 42. 대안교육의 일

  • 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목 차 -서론대안교육의 등장 배경학교 붕괴와 학교교육 비판론탈학교론대안교육의 개념대안교육의 정의대안학교의 유형우리나라의 대안교육대안교육의 역사대안학교의 특성대안학교의 사례와 비교외국의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결론참고문헌Ⅰ. 서 론근대 이후 학교교육은 산업사회 노동력의 효율적 공급, 국민의 의식 통일, 평등사회의 실현 등의 요인으로 급격하게 팽창하였다. 하지만 1960년대

  • 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교육사회학은 억압적 상황을 극복하고 교육 상황을 개선하고 개혁하는 교사의 의식의 힘을 존중하고 개혁주체로서 변혁의 창출자로서의 교사 역할에 낙관적이고 적극적이다.■ 신교육사회학으로의 발전- 신교육사회학은 전통적 교육사회학이 거시이론으로서의 사회체제 합리화 이론으로 근대화이론과 발전이론을 정당화하고 정치적 보수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발전하였다. 실존주의적이고 인본주의적인 창조적 사회학과 현상학과 해석학, 민속방

  •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개념및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변화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개념과 인지이론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반의 커다란 동요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유아교육프로그램은 현재까지 변화, 발달되어 왔다. 아동을 중심으로 하여 아동이 주체가 되고 교사는 보조역할을 하는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은 현대 교육에 있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주체를 상실해가게 만들고 있다. 이번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이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지,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의 교육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주체성을 가지지 못한 채 허우적거리는 객체로 전락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인식을 가지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세우며 포스트모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