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제 5장 평생학습사회와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5장 평생학습사회와 학교
1. 학교교육의 한계
1)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
2) 학력과 평생학습 기회


2. 평생학습사회에 있어서 학교
1)제도적 측면
2) 과정 측면



3. 학교 주 5일제와 평생학습
1)주요국의 학교 주 5일제
2) 주 5일제 수업과 평생학습
본문내용
제 5장 평생학습사회와 학교
1. 학교교육의 한계
1)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
(1) 학교교육의 수단화
학력 주의적 사고가 팽배해 있기 때문인데 학교교육을 통해서 취득한 졸업장이 진가를 발휘하는 학력사회에 살고 있다.
* 학교 : 능력 있는 사람들을 골라내는 장치
학교를 졸업했다는 것은 능력이 있다는 징표
졸업장은 미래에 있어 높은 사회적 지위나 소득을 보장해 주는 척도
(2) 교사 주도적 교육방법
교사가 중심이고 학생은 주변적 위치
↓↓ 문제점
학생들은 주어진 지식을 반복적으로 암기해야 하므로 자유와 자율성이 손상됨 학교 교육은 학습자의 학습 욕구를 거의 무시한채 일방적인 교사주도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교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해결책을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것이 임무라고 믿음으로써 학습자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참여하는 노력을 유보시킴

2) 학력과 평생학습 기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여가문화] 고궁이용자의 방문 만족도 및 가치평가
  • 사회의 도래와 함께 늘어나는 고령자 층의 변화도 두드러진데, 이들 역시 자기 개발 측면에서 평생 교육에 관심이 높다. 최근에는 초등학생들이 학교교육에서 충족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대안적 측면에서의 대안교육개념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학습형 여가지향으로 최근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말이나 방학 기간동안 실시되는 자연학습 여행이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또한 아마추

  • [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특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현실
  • 교육이 대중화, 보편화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이는 21세기 미래가 첨단 정보통신 매체를 활용한 재택근무, 재택학습, 직장 내 학습 등 쌍방향의 원격교육이 보편화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21세기는 독자적인 학교교육은 축소되고 학교와 가정과 사회가 상호연계 체제를 갖춘 학생과 지역주민과 직장인이 서로 가르치고 서로 배우는 평생학습이 다양화되고 보편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제부터 미국은 어떤 나라인지 알아보고 미국의 특성에 따른

  • [평생교육] 한국의 평생교육 : 법과 행정
  • 제 1장 총 칙제 2장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의 임무 제 3장 평생교육사제 4장 평생교육시설제 5장 보 칙평생교육관련 개념의 정의, 평생교육의 이념, 평생교육과정 공공시설의 이용규정, 평생교육시설 설치자의 역할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임무평생교육협의회의 설치, 평생교육의 진흥에 필요한 경비보조평생교육사의 자격 및 업무, 양성기관, 배치학교 형태, 사내대학형태, 원격대학형태, 시민사회단체부설, 평생교육시설학점 등의 인정, 과태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론적 개괄
  • 제한된 교육기간 동안, 일련의 교과과정을 학습하는 획일적인 학교 교육만으로는 사회 모든 분야에서 역동적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 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없게 되었다.이러한 시대적 요청으로 말미암아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생애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하여 학습을 원하는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교육기회를 보장하고자 하는 평생교육은 중요한 위치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즉 평생교육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사회적 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는 학교의 책무 강조, 세계화로 인한 복합적인 거대 체제 속에서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의 강조 등의 배경 하에 통합교육과정의 중요성과 적절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학년도부터 시행된 제4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에서 교과 통합 지도가 실시되었다. 이 시기의 통합교과는 각 교과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관련 있는 교과끼리 통합하여 교과서로 편찬함으로써 학습 지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