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제도화이론의 기능 및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⑴근대 시민 사회의 사회문화적 배경
⑵제도화 이론이 주장하는 교육의 기능, 역할
⑶ 한국 근대교육제도의 흐름
⑷시대적인 흐름을 통해 본 교육열의 원인
본문내용
⑴근대 시민 사회의 사회문화적 배경

봉건사회의 붕괴
중세 봉건사회는 14세기경부터 교회 중심의 세계관이 무너지면서 해체되기 시작하였다. 십자군 원정의 결과 동방문화와의 접촉이 이루어졌으며, 교역을 통해 상인들이 부를 축적함으로써 시민계급이 발생하였고, 상업과 교역이 발달함과 동시에 화폐경제의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도시들이 발달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십자군 원정의 실패로 교황의 권위가 떨어지고 교회 세력이 약화되기 시작하였으며, 14세기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백년전쟁으로 봉건 영주들의 권력도 약화되었다. 또한 페스트라는 전염병으로 인하여 유럽의 인구가 대폭 감소되어 노동력이 부족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임금이 앙등되자 영주들이 임금을 규제함으로써 농민 반란이 일어나면서 봉건사회는 서서히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중세가 몰락하는 과정에서 르네상스 시기의 3대 발명품이라고 알려진 나침반과 화약과 인쇄술도 영향을 미쳤다. 나침반을 이용하여 항해를 함으로써 지리상의 발견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유럽의 식민주의가 시작되었다. 지중해 중심의 고립된 유럽 문명권은 동양 문명과 교류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경제적인 변화는 물론이고 유럽인들의 심리적 세계를 확대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화약은 백년전쟁에서도 사용되었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국왕과 시민들은 부를 축적한 반면, 기사와 지주들은 몰락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 이론(1)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1. 음악예술행위의 사회적 성질1) 음악예술행위의 사회적 성질① 음악의 개념-창작 예술로서 예술적 의미를 지닌 개념, 독자적이며 반복 불가.-인간에게 유용한 사회적 의미를 가진 개념, 인간을 위해 유용한 기능적 역할의 성격을 하며 음악사회학에서 의미하는 음악의 사회적 가치이다.② 음악과 사회와의 관계-음악과 사회는 상호 작용하는 관계이다.-음악은 그 사회와 시대의 사상 및 흐름, 예술적 사고를 대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론
  • 이론과 다원주의 이론1. 사회체계이론 1) 기본개념 사회학의 창시자인 Durkheim은 일찍부터 사회를 부분들의 합으로 이루어진 전체로 이해하였다 인체에 비유한다면 전체 사회는 몸(body)이고, 사회 내의 개인이나 학교, 병 원 등과 같은 부분은 세포, 폐, 위장 팔 다리 등의 기관에 해당한다. 인체 기관들이 몸 전체의 평형상태를 위해 상호 보완적 기능을 수행하듯이, 사회 내부의 각 단위 및 부분들 은 전체 사회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기능을 수행한다. 따

  • 자원봉사 활동의 활성화 방안
  • 이론(1) 자원봉사활동의 이념적 특성(2) 자원봉사활동의 성격적 특성(3) 자원봉사활동의 기능적 특성1) 제도화 촉진 활동2) 제도 충실 활동3) 지역사회 형성 활동(4) 전문직과의 관계1) 상호의 의존성2) 보완성2. 자원봉사 교육 및 훈련1) 자원봉사자 교육 의의2) 자원봉사자 교육 및 훈련의 내용3) 자원봉사 교육의 방법4. 자원봉사 활동의 영역 및 유형 프로그램(1) 자원봉사활동의 영역(2) 자원봉사 유형(3) 프로그램1) 자원봉사활동에서의 프로그

  •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에 대한 지배 등 -을 알아보고 해결책에 대해 탐구해 보도록 한다. 목차Ⅰ. 서론Ⅱ. 본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1) 사회화기능2) 경제체제 유지기능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3. 지배문화와 재생산 이론1) 지배문화2) 문화제국주의3) 재생산이론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1) 저항 이론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Ⅲ. 결론 및 제언Ⅱ.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 : e(밖으로) + duco(이끌어내다) - 잠재력 계발 pedagogy(교육학) : paidos(어린이) + agogos(이끌다) = paidagogos(교사, 안내자)고대 그리스 사회 : 지식인 출신의 전쟁 노예가 시민 자녀의 교육 담당2) 교육의 기능과 발전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애(人間愛)로부터 출발하며 상대편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서 그로 하여금 가치있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하는 사회기능이다. 교육은 인간사회가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근본기능으로서 무릇 사회생활이 있는 곳에는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