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장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지역 갈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 사회체제의 의미
2. 체제의 기본 가정 및 특징
3.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4. 사회체제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 사회체제의 의미
parsons는 사회체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사회체제란 적어도 물리적 또는 환경적 측면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수많은 개별 행위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들의 관계는 문화적으로 구조화되고 공유된 상징체계에 의해 규정되고 조정된다.

<사회체제가 갖추어야 할 필수요건>
첫째, 사회체제는 다른 체제와 조화롭게 작용하기 위하여 구조화되어야 한다.
둘째, 체제는 생존하기 위하여 다른 체제로부터 필요한 지원을 받아야 한다.
셋째, 체제는 체제구성원들의 중요한 부분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넷째, 체제는 그 구성원들로부터 적절한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다섯째, 체제는 적어도 파괴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을 경우 그에 대한 최소한의 통제 를 해야 한다.
여섯째, 만약 갈등이 매우 파괴적이라면 통제되어야만 한다.
일곱째, 사회체제는 생존하기 위하여 언어를 필요로 한다.

<체제에 대한 정의>
첫째, 체제는 여러 하위체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들은 상호의존관계에 있다.
둘째, 체제는 환경으로부터의 일정한 투입을 필요로 하며, 이것은 전환 혹은 처리과정을
통해서 산출로 변화된다. 이러한 산출의 일부는 평가의 반송과정을 통해서 다시 체 제속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고, 다른 일부는 체제의 환경으로 흘러나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제 / 평가삼차원적 교육행정가의 행위모형① 과정 - 평가, 지도성, 조직, 계획, 의사결정② 조직 - 교육부, 시도 교육청, 지역 교육청, 학교③ 과업 - 교육과정, 장학, 인사, 재정, 시설, 사회와의 관계교장의 행정과정과 과업영역 및 활동① 과정 - 계획, 의사결정, 조직, 조정, 의사소통, 영향력, 평가 ② 과업 - 교육과정, 학생인사, 교직원 인사, 지역사회 관계, 시설, 관리3. 교육행정의 성격(1) 일반적 성격① 조장적 ② 수단적, 봉사적 ③ 민주적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장. 사회복지의 개념 1)근대적인 사회복지의 대두배경 ① 자본주의 경제체제 사적재산 소유 인정, 시장 원리를 통한 자유경쟁, 영리 추구 영국 18C 산업혁명 이후 자본주의 경제체제 등장. 우리나라의 근대화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영정조시대? 갑오경장이후? 일제강점기? 박정희정권하 경제개발이후? 다양한 논의;;; 자본주의 경제체제 이래 활발한 경제 성장을 가져옴. 창의력과 경쟁을 기초로 자본가 VS 노동자 간의 계급 분화 → 계급간의 갈등 (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제 / 평가․삼차원적 교육행정가의 행위모형 ① 과정 - 평가, 지도성, 조직, 계획, 의사결정 ② 조직 - 교육부, 시도 교육청, 지역 교육청, 학교 ③ 과업 - 교육과정, 장학, 인사, 재정, 시설, 사회와의 관계․교장의 행정과정과 과업영역 및 활동 ① 과정 - 계획, 의사결정, 조직, 조정, 의사소통, 영향력, 평가 ② 과업 - 교육과정, 학생인사, 교직원 인사, 지역사회 관계, 시설, 관리3. 교육행정의 성격(1) 일반적 성격① 조장적 ② 수단적, 봉사적 ③ 민주적(2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과 유아교육공동체 구축00
  • 학교의 빈 교실 한 두칸을 빌어서 운영하는 병설 유치원으로는 경쟁력이 없다. 사실 초등학교 입장에서는 병설 유치원을 학교 운영의 중심에 세울 수가 없다.이제 공립 유치원은 단설유치원, 독립된 기관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그래야 유치원의 의무 교육이 의미가 있고, 공교육의 한 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법적 미비점도 많다. 공립 유치원장은 임기가 없다. 초중고등학교장은 임기가 8년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유치원은 그렇지 않다. 그러니 인사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제1. 스트레스의 개념 2.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3. 장애아 가정의 긴장원제 2 장 장애아동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과 중재제 1 절 가족참여의 이론적 배경1. 가족참여의 정의2. 가족 참여의 중요성 제 2 절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 및 중재1. 가족의 필요 인식2. 가족이 참여해야 하는 프로그램의 특성 인식3. 가족 - 교사간의 효율적인 협력 관계 형성4. 가족 강화제 3 절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수도사랑의학교 제 3 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