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장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지역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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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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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 사회체제의 의미
2. 체제의 기본 가정 및 특징
3.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4. 사회체제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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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 사회체제의 의미
parsons는 사회체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사회체제란 적어도 물리적 또는 환경적 측면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수많은 개별 행위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들의 관계는 문화적으로 구조화되고 공유된 상징체계에 의해 규정되고 조정된다.
<사회체제가 갖추어야 할 필수요건>
첫째, 사회체제는 다른 체제와 조화롭게 작용하기 위하여 구조화되어야 한다.
둘째, 체제는 생존하기 위하여 다른 체제로부터 필요한 지원을 받아야 한다.
셋째, 체제는 체제구성원들의 중요한 부분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넷째, 체제는 그 구성원들로부터 적절한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다섯째, 체제는 적어도 파괴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을 경우 그에 대한 최소한의 통제 를 해야 한다.
여섯째, 만약 갈등이 매우 파괴적이라면 통제되어야만 한다.
일곱째, 사회체제는 생존하기 위하여 언어를 필요로 한다.
<체제에 대한 정의>
첫째, 체제는 여러 하위체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들은 상호의존관계에 있다.
둘째, 체제는 환경으로부터의 일정한 투입을 필요로 하며, 이것은 전환 혹은 처리과정을
통해서 산출로 변화된다. 이러한 산출의 일부는 평가의 반송과정을 통해서 다시 체 제속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고, 다른 일부는 체제의 환경으로 흘러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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