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과 계층화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과 계층고착화 현상

1. 미국 교육의 계층화 과정
2. 미국 교육의 계층 고착화 과정


Ⅱ. 사회 계층의 의미

1. 사회계층의 개념
2. 사회계층과 사회 계급


Ⅲ. 사회계층 결정요인과 구조

1. 사회 계급의 결정 요인
2. 사회 계층 결정에 대한 이론들
3. 사회계층 구조


Ⅳ.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1. 기능주의 교육관
2. 기능주의의 하위 이론
3. 갈등주의 교육관
4. 갈등주의의 하위 이론
5.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차이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교육관의 유사점


Ⅴ. 교육과 사회평등
1. 교육의 사회 평등 기여론
2. 교육의 사회 불평등 재생산론
3. 무효과론


Ⅵ. 교육평등관

1. 허용적평등
2. 보장적평등
3. 과정적평등
4. 결과적평등
본문내용
Ⅰ. 교육과 계층고착화 현상

1. 미국 교육의 계층화 과정
1848년 미국 공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만(Horace Mann)은 “인간이 만든 다른 모든 장치에 비해 교육은 인간 조건의 평등기제-사회기구의 균형 축-가 된다.”고 기술하였다(Mann, 1891). 그러나 실질적으로 많은 것이 그런 방식으로 이행되지 못했음을 미국 학교 교육이 계층화되고 고착화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알 수 있다.

미국의 초기 역사에서는 중요한 기능들이 가족을 통해 대대로 전수되어 왔다. 하지만 산업의 성장과 함께 지식을 전수하기 위해 새롭고 더욱 형식적인 기제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런 기능이 가족에서 학교로 이양됨에 따라 학교는 산업 노동자의 준비와 이주민의 하위문화를 주류 문화 속으로 동화시키는 책임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공장 근로학생들을 위한 학교에서는 읽기, 쓰기, 셈하기, 시민권 영역 등 최소한의 학습이 교사의 지도아래 훈련받은 학급대표 학생에 의해 직접적으로 수행되어지는 지도․ 감독체제하에서 이루어졌다. 이후 만(Mann)의 ‘공립 초등학교’가 미국의 공통된 정체성과 응집력 창출을 위한 시도로 행해지면서 백인 아동들에게만 개방되었던 공립학교가 인종분리 학교의 형식으로 흑인에게도 마련되어졌다. 몇몇 아이들은 교육의 결과로 사회구조에서 상승이동을 하였지만 미국의 토착 원주민과 해방된 노예를 포함한 다른 아이들은 사회구조에서 더욱 하락하였다. 또 공립학교 교육에 만족하지 못한 이주민 집단은 자신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자신들의 학교를 마련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사회학 -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교육과정사회학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탐구하는 것으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호어 Hoare –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학교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요소라는 것이다.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1. 교육과정사회학 *영 Young –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이다.지식의 계층화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01교육과정사회학 0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과정 교육사회학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교육의 과정사회적 불평등01 교육과정사회학즉, 교육에서의 불평등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01 교육과정사회학● 해석적 연구방법단일한 사회이론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를 둔 다원적 연구모형학교교육의 내적 문제를 탐구하려는 교육사회학자들에게 하나의 돌파구 마련01 교육과정사회학영(Young, M. F. D)지식의 계층화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제 9 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학교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보편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믿을 수 있는 지식과 규범이라는 생각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과정은 사회적 소산이다. 그것은 여러 관련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결정되며,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는다. 교육과정 안에는 사회적 갈등과 이해대립이 숨어 있다. 교육과정이 교육사회학자들의 연구대상으로 대두된 것은, 교육과정이 “사회적으로 조

  •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교육과정사회학
  • 교육과정사회학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 및 교육과정사회적 불평등 초례1.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이란?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적으로 탐구하는 것탐구 이유 영(Young)- 교육제도 속에서 지식도 선발 되므로 사회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봄 - 지식의 ‘계층화’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 규명 이글스톤(eggleston)- 상류층 학생의 교육과정은 지도성을 강조함 - 대중의 교육과정은 복종을 강조하며 사회적 차이

  • 교육사회학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계층화’ 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강조. 이글스톤(Eggleston, 1977) –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 교육과정의 내용 무시.오늘날 대중화된 영국학교의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 (교육사회학 368P 참조)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의 필요성과 연구 방향은 영국의 교육사회학자들에 의해 뚜렷이 부각됨.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 분석을 늘림.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