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보상과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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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보상전략
(1) 보상(Compensation)의 의의
(2) 보상의 중요성
2. 임금관리
(1) 임금의 의의
(2) 임금의 중요성
(3) 임금관리의 목적
(4) 임금관리의 역할
3. 임금믹스(Pay mix, Wage mix)
4. 직무평가
5. 임금구조
6. 임금이론
(1)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2) 공정성이론(Equity theory)
(3) 임금불만 모형
(4) 임금만족 모형

7. 성과급
8. 복리후생관리
(1) 복리후생의 의의
(2) 복리후생제도의 종류
(3) 복리후생제도의 운영
(4) 복리후생관리의 원칙
(5) 복리후생프로그램의 설계 고려사항
(6)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
(7) 복리후생관리의 유의점
사례 - CJ푸드빌(주)
III. 결론 - 보상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본문내용
Ι. 서론

보상관리는 조직체가 자체의 전략목표를 추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영수단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보상은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주고, 조직체가 원하는 인적자원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보상은 조직체 전체비용 중에서 경제적 성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
조직구성원에게도 보상은 그의 경제적 소득과 생활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그의 지위와 조직체에서의 중요성을 말해 주는 중요한 상징이기도 하다. 따라서 보상은 구성원의 태도와 동기부여 등 그의 조직체와의 관계에도 큰 영향을 준다. 이와 같이 보상은 조직체와 조직구성원 모두에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따라서 조직체는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보상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본 보고서를 통하여 보상의 의의와 보상관리를 이루는 임금관리와 복리후생관리를 자세히 알아보고, 효과적인 보상관리가 어떤 식으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사례를 덧붙여 조사해보고자 한다.


1. 본론

1. 보상전략

상황적합주의자(contingency theorist)들은 조지그이 사업전략에 따라 임금시스템을 설계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기업의 전략적 차이는 인적자원전략 나아가서는 보상전략의 차이를 결과한다는 것이다. 이들의 기본적인 전제는 조직과 보상전략사이의 적합이 클수록, 조직이 보다 효율적이 된다는 것이다.
그림 <1-1>
참고문헌
http://www.naver.com
http://www.cj.net/
http://www.cj.co.kr/


※ 도서 및 논문

<신 인사관리론>, 이원우 지음, 삼영사(2005)

<성공하는 성과급은 시작부터 다르다>, 타카하시 &스케 지음, 정택진&함형기 감수, 도서출판 무한(2000)

<인정과 보상의 기술>, 브레이튼 보웬 지음, 유한익 옮김, 지식공장소(2003)

<임금관리 이론과 실제>, 박준성, 명경사

<한국기업의 성과급제도 현황, 효과 및 개선방안>,김성수, 집문당

<임금만족에 대한 이론적 탐색> 양진환, 강남대학교 논문집 3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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