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대한항공 vs 사우스웨스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혁 및 현재 사업구조
경영방법상의 특징
경영스타일의 공통점 및 차이점
현재 경영상황
향후 위협요인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연혁 및 사업구조
대한항공 연혁
• 1963.3 국영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 ㈜대한항공 출범
• 재벌그룹 한진그룹 소속
• 2003.12 한국경영대상 가치경영 최우수 기업 1위
• 2006.07 - 2년 연속 국제 항공화물 부문 세계 1위 달성

• 항공우주사업 • 항공운송사업

• 기내식사업 • 호텔기판사업

Southwest Airline의 연혁

• 1971년 3대의 비행기로 텍사스내 3개 소도시 운항으로 사업시작
• 78년 규제완화로 인한 항공사 경쟁 치열 ~ 91,92년 업계불황 ~ 2001.9.11테러 → 흑자를 기록하며 성장
• 현재 미국 52개 도시에 취항. 항공기 265대를 보유

현재 미국 4위 항공사로 성장,
25년 연속 흑자경영
참고문헌
■「너츠! : Nuts!: Southwest Airlines' Crazy Recipe for Business and Personal Success」재키 프라이버그, 케빈 프라이버그 공저, 이종인
역 , 동아일보사 1998
■「사우스웨스트 방식 (The)Southwest airlines way : using the power of relationships to achieve high performance」조디 호퍼 기텔 저, 황숙경 역, 물푸레(창현출판사) 2003
■「Southwest Airline Co. Proxy Statement and 2006 Report to Shareholders」 
■「대한항공의 윤리경영」PDF 자료
■ 대한항공 홈페이지 : http://kr.koreanair.com
■ Southwest Airline 홈페이지 : http://www.southwest.com
■ 각종 신문기사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마케팅]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서비스 전략
  •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서비스 전략- 목 차 –Ⅰ. 서 론 1. 사례선정 이유2. 회사 소개Ⅱ. 본 론1. 사우스웨스트의 서비스 전략2. 서비스 경쟁전략 수립 배경1) 외부환경 요인 2) 사우스웨스트 기업 미션과 표적 시장 선정3) 항공업계 진출의 투쟁 – 기존 항공사들의 저지 전략 3. 원가효율전략4. 그 밖의 성공 요인5. 성과Ⅲ. 결 론Ⅰ. 서 론 1. 사례선정 이유저가전략으로 미국 항공업계의 전설이 된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우

  • [사업계획서] 저가항공사업
  • 항공기 구입시 소요 자금의 문제캐나다의 봄바디어社의 Q-400 구입시 대당 약 2530만 달러초기 5대 구입 예정재 무 계 획 – 소요자금 및 자금 조달H. I. A소요자금 및 자금 조달의 방법항공기 구입시 소요자금의 문제 – 리스 vs. 구매-보증금 : 리스의 5배 수준-사업 초기의 대규모 자금 조달에 대한 부담(15%의 보증금)연간 낮은 금융비용 부담(이자에 대한 부담 절감)-현금 흐름상 부담이 낮음구 매 방 식-보증금 : 구매의 1/5 수준예상비용-높은 금

  •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
  • 대한 발휘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다.신속한 결정과 대담함.인드라 누이는 코카콜라와의 직접적인 맞대결은 그녀에게 있어, 심적으로도 큰 부담이었을 뿐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지치는 싸움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코카콜라에 빈틈이 생기는 순간 신속한 결정과 통찰력으로 퀘이커오츠를 인수하는 데 성공하였다. 자신의 결정에 대한 믿음과 더불어 강한 추진력과 결단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적절한 타이밍에, 신속한 상황 판

  • [리더쉽] 다이나믹 리더십
  • 사우스웨스트처럼 ‘가족경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28/31아시아나 vs 사우스웨스트아시아나사우스웨스트개개인의 능력을 중시 -> 능력중심인사, 발탁승진제도 강화권력간격이 작고 의사소통을 중시직무만족도와 사회적 유대감 강조가족경영과 능력주의라는 두 슬로건 사이의 딜레마고 능률의 인간관계 시스템경쟁관계의 거대 항공사와는 다르게 집단주의 문화서로 신뢰와 배려를 중시하며 상호 동반자 관계를 중시권력

  • 진에어 기업 마케팅전략분석과 진에어 경영분석및 진에어 단점극복위한 방안제안(vs 제주항공 전략과 비교분석)
  • “진에어” 기업 마케팅분석(VS 제주항공)● 서론1. 진에어 기업기본정보2. 진에어 연혁3. 보고서 목적● 본론1. 진에어 미션과 비젼2. 진에어 전략적 제휴 사례1)수평적 제휴2)수직적 제휴3)이종간제휴3. 진에어 Product 제품분석 4. 진에어 Physical evidence 분석5. 진에어 마케팅 Promotion 전략1) Advertising2) PublicRelations & Publicity3) Sales Promotion4) 인터넷 마케팅전략6. 진에어 유통 (Place) 전략 7. 진에어 조직분석8. 진에어의 IT산업 접목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