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론] [구글VS네이버]구글과 네이버 경영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글과 네이버에 대한 경영비교분석 보고서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구글(Google)
1) 구글(Google)
2) 구글이 발견한 10가지 진실 ( 구글의 기업정신)
3) 구글의 성공요인
4) 구글의 대한 나의 생각
2. 네이버(naver)
1) 네이버(naver)
2) 네이버의 기업정신
3) 네이버의 성공요인
4) 네이버에 대한 나의 생각
3.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점
1) 기술적 차이
2) `보내기 철학`과 `붙잡기 철학`의 차이가 포탈과 토탈로
3) 열린 철학과 닫힌 철학
4) 사용자 우선 철학과 기업 이익 우선 철학
5) IT기업의 목표가 되어버린 구글
6) 기술의 구글, 기획과 영업의 네이버
Ⅲ. 결 론
본문내용
3.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점

1) 기술적 차이

구글은 검색엔진의 원래 기능에 집중하여 수집기를 통해 정보를 모으고 알고리즘에 의해 이 정보를 재분류하여 의미있는 데이터 집단인 아카이브(archive)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구축했다. 반면, 네이버는 수집기를 통해 정보를 모으긴 했지만 이 정보를 다시 아카이브로 구축하는 대신 컨텐츠(content)를 재생산하는 방법으로 경쟁력을 구축했다. 그 결과 구글은 80 억 페이지에 달하는 웹 페이지의 링크와 인덱스 파일, 미러링 파일(복사된 웹 페이지)을 갖게 되었다. 반면 네이버는 `전지현`이라고 입력하면 네이버에서 만들어 둔 컨텐츠를 먼저 보게 되는 구조를 갖게 되었다.
처음에 두 사이트의 로그 집적 구조와 결과 출력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또한 추구하는 바도 크게 다를 바 없지만 2005년 7월 시점에서 두 사이트는 한쪽은 `아카이브의 축적`에 집중하며 새로운 서비스를 다시 기존의 방대한 아카이브로 수렴하고 있는 반면 (구글) 다른 한쪽은 `컨텐츠의 구축`에 집중하여 새로운 서비스 (커뮤니티)를 컨텐츠 자동 생산 도구로 만들었다. 그 결과 구글은 한국과 몇몇 국가를 제외한 지역에서 주요 검색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으며 네이버는 한국에서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구글이 검색 쿼리(query)를 판매하여 큰 수익을 거두고 있음에 비해 네이버는 검색 컨텐츠의 독점성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킨다. 이런 구조 때문에 엠파스에 대해 "우리의 재산을 침해하고 있다"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구글은 데이터 수집 기술과 인덱싱 능력으로 승부하는데 비해 네이버는 컨텐츠의 질로 승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엠파스의 `열린 검색`은 네이버 입장에선 피땀 흘려 모은 "우리의 데이터"를 훔쳐가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다.
양사의 이러한 로그 집적 방식의 차이점은 태생적 차이에 기인한다. 구글의 창립자들과 달리 한국의 검색 서비스 개발자들은 검색 알고리즘의 핵심에 접근하거나 프로그램 소스(source)를 다룰 수 있는 수혜를 받지 못했다. 수학적 알고리즘을 검색 결과물을 통해 유추해야 할 뿐이었다. 또한 한국은 1990년대 후반부터 벌어진 국내의 포탈간 경쟁 속에서 검색 서비스를 기술적 수준으로 평가 받기 보다는 "사용자에게 어필하는 컨텐츠의 출력"이라는 주제로 싸울 수 밖에 없었다. 많은 시간 한국의 검색엔진 기술은 컨텐츠 발견을 위한 유입경로로써 역할을 할 뿐이었다.
참고문헌
- 윤선영, 『이것이 네이버다』, 창조적지식공통체 SYNC, 2007
- 데이비드 A, 바이스 ,마크 멜시드, 『구글스토리, 성공 신화의 비밀』, (주)황금부엉이 , 2006
- 구글홈페에지 (www.goole.co.kr)
- ZDnetKorea 윤석찬(다음 R&D 센터),
(http://www.zdnet.co.kr/itbiz/column/anchor/scyoon/0,39030409,39141372,00.html)
- ZDnetKorea 류한석(IT 컬럼니스트)
(http://www.zdnet.co.kr/itbiz/column/anchor/hsryu/0,39030308,39152060,00.html)
- 네이버 Story (http://story.naver.com/naverbrand/main.nhn)
- NHN Corporation (http://www.nhncorp.com/)
- 김중태 문화원 (http://www.dal.co.kr/blog/2006/11/mal200612.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글 네이버 인적자원관리
  • 2012학년도 2학기전략경영( 교수님)Sony 기업 실패 사례 분석&- 목 차 -Ⅲ. 결론1. 한눈으로 살펴보는 구글과 네이버 2. 우리조의 생각3.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기타정보4. 참고문헌 및 출처Ⅰ. 서론1. 주제 및 선정동기2. 기업소개1) 구글 코리아2) 네이버(NHN) Ⅱ. 본론1. 기업의 인적 자원 확보사례 2. 업적평가와 성과관리 사례 3. 교육훈련 사례 4. 동기부여를 위한 활동사례`Ⅰ. 서론1. 주제 소개 및 선정동기인적자원관리 비교분석 구글 VS 네

  • 구글 Google 국내시장 현지화 마케팅전략분석 및 구글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구글의 전략)
  • 구글이 유독 한국 시장에서는 1% 정도의 낮은 점유율에 머무르고 있다. 구글의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이 70%에 가까운 것을 보면 이 차이는 놀라울 정도이다. 한국의 검색 시장은 아래 표와 같이 ‘네이버’와 ‘다음’이 주도하는 형세이다. 주요 검색엔진 유입률 분석위 표와 같이 한국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은 70%이상이다. 구글의 홈페이지는 커뮤니티와 각종 웹 어플리케이션, 뉴스, 동영상 등 웹 콘텐츠가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홈페이지 첫 화면

  • [경영학] [인터넷마케팅]인터넷 포털 Big 4(네이버, 다음, 야후, 구글) 마케팅전략 비교분석(A+리포트)
  • 네이버(Naver)의 4P 전략(2) 다음(Daum)의 4P 전략(3) 구글(Google)의 4P 전략(4) 야후(Yahoo)의 4P 전략Ⅳ. 포털 사이트의 단점 및 개선책(1) 네이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2) 구글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p(3) 다음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p(4) 야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pⅤ. 포털 사이트의 향후 과제와 나아갈 방향 (1) 향후과제(2) 나아갈 방향Ⅵ. 맺음말인터넷포털 Big4(네이버, 다음, 야후, 구글) 마케팅전략 비교분석Ⅰ. 들어가는 말(1) 포탈 사이트의

  • [국제경영론] NHN㈜와 야후(Yahoo!)의 해외진출 사례조사
  • 포털사이트NHN㈜와 야후(Yahoo!)의 해외진출 사례조사목차Ⅰ. 서론1. 조사목적2. 기업선정이유Ⅱ. (주)NHN에 대하여1. 기업연혁 및 경영방침2. 사업영역3. 국내시장점유율Ⅲ. NHN Japan으로1. NHN Japan2. 해외진출배경3. 해외진출과정Ⅳ. NAVER Japan1. 일본 포털사이트 시장분석2. 네이버의 일본진출전략Ⅴ. 성과분석 및 결과1. 유효한 전략2. 무효한 전략3. Naver의 일본진출결과Ⅵ. Yahoo!의 경우1. Yahoo!의 기업소개2. Yahoo!의 일본진출전략3. Yahoo!의 일본

  • [마케팅] 네이버 VS 구글 인터넷 마케팅 비교
  • 네이버VS구글네이버구글설립연도1999년설립연도1998본사경기도 성남시 분당구본사Mountain View, CA 94043주요사업검색포털 서비스, 게임 포털 서비스주요사업검색포털 서비스 외에 다양한 서비스법인한국, 일본, 중국, 미국법인미국, 호주, 중국, 홍콩 등 총33개국연간매출1조3,574억원(2009)연간매출약30조원(2009)전체인력3,355명(2009)전체인력전 세계적으로 10,000여명(현재)주 수입원온라인 광고주 수입원온라인 광고■네이버지난 6년간 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