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고령친화제품의 표준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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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령친화산업 커뮤니티 형성 및 UD화
2. 고령자 특성을 고려한 제품 설계의 UD화
1) 고령자 일반적 특성
2) 고령자의 생리, 사회, 심리적 특성
3) 고령자 생활 변화 특성
4) 원 칙
(1) 누구나 공평하게 사용
(2) 사용의 유연성
(3)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
(4) 정보의 지각성
(5) 오류에 대한 관용성
(6) 육체적 노력을 최소화
(7) 접근과 사용에 대한 크기와 공간

2. 고령친화제품 UD화를 위한 단계
1) 고령친화제품 UD 산업화
2) 산업 분류에 따른 UD화
3) 고령친화제품 표준화 및 산업화
(1) 표준화와 환경변화
(2) 세계시장 환경변화
4) 표준화와 환경변화
5) 표준화 추진전략

3. 고령친화제품 UD 표준화 및 산업화
1) 의료복지기기 산업
2) 주택산업
3) 교통산업
4) 식품산업
5) 의약품산업
6) 장묘산업
7) 의류산업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평균 수명의 증가 및 세계 최저수준 출산 등으로 2000년 고령사회진입 ‘03년 가임여성인구 감소시작(15~49세) ‘16년 생산가능인구 감소시작(14~64세) ‘17년 인구 대역전(유소년 14세이하좰 65세 이상)이 시작되어 ‘50년 세계 최고령 국가(총 인구중 노인비중 37.3%)가 된다.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노인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정부는 다양한 정책들을 발표하고 있다. 그리고 고령친화산업을 미래 먹거리 창출과 고령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가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고령친화산업 진흥법제정, 노인장기요양보험 실시를 기점으로 복지 용구 대여 및 판매사업을 확산 시키며, 기술개발장려, 표준규격제정 및 확대, 우수제품 사업자에게는 S-마크 부여 등으로 산업진흥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들을 펼쳐 나가고 있다.

1. 고령친화산업 커뮤니티 형성 및 UD화

고령사회에 있어서 공통의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생활인 특히 고령자가 주체가 되어 생활환경의 설계를 위한 정보획득이라든지 그 운용 시스템의 구조적 변화의 방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것을 위하여 생활인의 자발적이며 능동적인 개인적 역할과 접근이 필요하며 이러한 수렴과정을 통하여 형성되는 여론 혹은 정보는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이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커뮤니티는 근 미래 고령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커뮤니티를 정의하는 ‘환경, 인간, 조정기능’이라는 키워드는 고령사회에 있어서 예상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지속적이며 순환적으로 제공 할 것으로 예상된다. 커뮤니티 형성이 갖는 대사회적인 역할 혹은 목표는 ‘삶에 있어서 건강과 쾌적성을 확보하는 것’, ‘기능의 충족성’, ‘시설 이용상의 효율성’, ‘수요변화에 대한 적응성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령친화산업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시장성이 확대되고 특히 무형의 정보가 주체가 되어 형성되는 정보사회와 맞물려 새로운 가치형성의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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